[3쿠션 Lesson 완전정복] 40 ㅡ 스트로크 향상을 위한 핵심 Tip
[3쿠션 Lesson 완전정복] 40 ㅡ 스트로크 향상을 위한 핵심 Tip
김가영 선수 [출처 : Billiards]
◈ 스트로크 향상을 위한 핵심 Tip
기준점 정렬
1 적구와 수구와 일직선 선상에 오른 발등을 일렬로정렬한 다음 왼발을 45˚로 벌린다.
그립
상박 하박, 그립이 아주 가벼워야 파워를 낼 수 있으며, 반대로 부드러운 공도 칠 수 있다. 그립이 무겁게 잡혀있으면 상박과 하박에 힘이 남아 있어 불규칙하게 분리각이 형성된다.
브리지의 비밀
당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리지이다. 브리지의 상태에 따라 분리각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장쿠션 4 Point에 있는 1 적구를 45˚로 끌어서 코너로 되돌아오게 할 때 가장 중요한 핵심이 브리지이다. 브리지를 바닥에 견고하게 밀착시키고 스트로크 이후에 한번 더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임펙트 이후에도 브리지를 움직이지 않는다.
브리지를 고정하고 ½ 두께로 8 시 (4 시) 당점을 겨냥하고 15˚ Down Shot을 하면 ½ 두께 만으로도 쉽게 45˚로 되돌아오게 할 수 있다.
1 적구가 장쿠션 3 Point에 있을 경우 45˚로 되돌아오게 하려면 같은 두께 당점으로 스피드만 줄여주면 된다. 반대로 수구의 진로를 길게 만들어야 할 때는 브리지의 압력을 빼야 한다.
제각돌리기에서 Kiss를 빼야 할 때 브리지를 강하게 잡으면 끌리는 양이 늘어나 일반적인 두께보다 얇은 두께로 칠 수 있다.
평소 브리지의 압력을 1, 2, 3 단계 정도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두께 겨냥법
반 두께를 정확히 맞힐 수 있도록 큐 선을 정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특히 정회전을 주고 치는 제각돌리기의 경우 회전량에 따라 정확한 겨냥점이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3 Tip으로 쳐야 할 경우라도 2 Tip으로 겨냥하고 임펙트 시 회전을 살짝 더 부여해 주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회전보다는 두께의 오차가 더 크기 때문이다.
되돌려치기를 얇게 치기 위해서는 큐 선이 1 적구의 어느 지점을 겨냥해야 가장 얇게 맞힐 수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1 적구를 바라보면서 감각적으로 얇게 치기는 쉽지 않다.
제각돌리기
½ 두께에 3 Tip으로 치는 여러 가지 기본 형태를 익혀 둔다. 그 두께와 회전과 스트로크 강약을 기준으로 조금 두껍게, 조금 얇게, 당점을 조금 아래로, 큐 선을 좀 더 깊게 등등으로 쉽게 조절하면서 칠 수 있다. 수구를 분리시킬 때는 15㎝ 정도 부드럽게 밀어서 분리시킨다.
뒤돌려치기
뒤돌려치기는 길게 치는 스트로크와 짧게 치는 스트로크가 병행되어야 한다.
수구의 분리각을 크게 만들어야 할 때는 수구의 겨냥점에 충격을 가하면 된다.
마치 사극에서 적군이 성문을 큰 전봇대로 한번에 쳐부수듯 큐팁으로 강하게 겨냥점을 타격하면 분리각을 크게 만들 수 있다.
수구를 길게 진행시켜야 할 때는 임펙트가 수구의 전면이 아니라 공 뒤에서 찌르는 것이다.
수구에 임펙트를 가하지 않고 큐가 수구를 허공으로 지나 수구의 뒷부분에서 찌르는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