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용어 해설]
[당구 용어 해설]
김가영 선수 [출처 : PBA]
용어 해설
● 각운동 : 큐로 친 내공이 쿠션에 맞은 후 일정한 각도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 공타 : 득점을 못한 이닝
● 구름 (구름운동) : 움직이는 공이 지닌 각운동의 크기와 방향이 병진운동과 일치하는 것. 또는 공의 진행을 일컫는 말
● 끊어치기 : 팔로스루를 최대한 억제하는 샷으로 큐볼 (내공)에 전달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할 때 사용한다.
● 나미 : '혀로 핥다' 라는 뜻으로 아주 얇게 치는 타구
● 난구 : 득점하기 어려운 공 배치
● 너스 (nurse) : 연속적으로 득점하는 기술로 '모아치기' 라는 뜻
● 당점 : 타구가 이루어지는 순간 큐팁과 큐볼의 접점을 지칭한다. '타점' 과 동의어
● 데드볼 (dead ball) : 큐볼에 비틀기를 가하지 않고 타구하여 목적구와 정면으로 충돌하여 제자리에 멈추는 공
● 드로샷 (draw shot) : 큐볼에 역방향 종비틀기를 가해 목적구와 충돌 후 큐볼이 후진하도록 하는 기술로 '끌어치기' 와 동의어
● 똥창 : 당구대의 코너 (구석)를 의미한다.
● 래그 (lag) : 큐볼이 목적구를 맞히기 전에 세 번 이상 에일을 맞히는 경우로, '3 쿠션' 의 동의어
● 래깅 (lagging) : 서브권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뱅킹' 의 동의어
● 레일 : 당구대의 나무 부분 안쪽에 붙어 있는 스펀지로 된 부분을 지칭한다.
● 레일 퍼스 샷 : 샷을 할 때 내공으로 적구를 맞히기 전에 당구 쿠션 부분을 먼저 맞히는 샷
● 레일 포인트 (rail point) : 프레임에 찍힌 포인트를 레일의 날선으로 옮겨 놓은 가상의 포인트
● 마찰력 : 운동 방향에 대해 반대로 작용하는 가상의 힘. 공과 공, 공과 바닥에서 발생
● 무시 : 회전을 주지 않고 치는 샷으로, '회전 (히네루)' 의 반대 의미
● 박구 : 두께 정렬을 얇게 하는 것으로, '얇게치기' 의 동의어
● 백차 : 큐볼이 목적구를 맞히지 못할 경우
● 뱅크 : 일명 '구멍' 이라고 하며, 목적구가 쿠션에서 약간 떨어져 있는 공간을 말한다. 이런 경우는 쿠션부터 먼저 치는 샷을 '뱅크 샷' 이라고 한다.
● 뱅킹 (banking) : 서브권을 결정하는 과정
● 병진운동 : 당구공이 진행 방향으로 계속 굴러가려는 운동
● 보크라인 (Balk line) : 각각의 레일과 평행한 몇 개의 선을 그음으로써 '존 (zone)' 을 만들어 그 안에서 득점을 제한한 캐롬 종목
● 분리각 : 큐볼과 목적구가 충돌이 발생했을 때 큐볼의 1 차 진로와 각 공의 진로들이 형성하는 각. 이론적으로 두 분리각의 합은 90˚
● 브리지 스틱 (bridge stick) : 브리지를 잡기 어려운 상황에서 사용되는 보조기구로, '레이크', '레스트', '미케니컬브리지' 의 동의어
● 브리지 : 샷을 하기 전에 공을 정확히 맞히기 위해 왼손을 바닥에 붙이고 큐대를 엄지와 검지 사이에 끼워넣고 고정시키는 동작
● 비틀기 : 큐볼이 회전력을 지닌 채 이동하는 것. 방향에 따라 '종', '횡' 으로 구분한다.
● 상대 : 큐팁이 있는 얇은 쪽 (큐스틱)
● 상박 : 어깨부터 팔꿈치까지 부분
● 서브 (serve) : 레깅에서 먼저 공격권을 따낸 플레이어가 득점할 수 있는 첫 번째 샷
● 서브포지션 : 당구 경기를 시작할 때 처음 치는 초구 단계에 내공을 놓는 지점
● 선공 : 먼저 공격하는 플레이어, 혹은 서브권을 획득한 플레이어
● 센터스폿 (center spot) : 당구대 정중앙 지점, 캐롬에서 점프볼 등으로 공을 재배치할 때 상대편의 큐볼이 놓이는 지점
● 수구 : 당구 경기자에게 타구가 (치도록) 허락된 공으로, '내공' 의 동의어, 영어로는 '큐볼 (Cue Ball)' 또는 'my ball' 이다.
● 에러마진 (error margin) : 큐볼과 목적구의 진로가 다소 어긋나도 득점할 수 있는 범위를 말하며, '2 차 허용치' 다.
● 이닝 (inning) : 시합에서 한 플레이어가 공격권을 획득한 순간부터 상실하는 순간까지를 의미한다.
● 잉글리시 (english) : 큐볼에 회전을 주어 이동하도록 하는 것
● 잽 샷 (jab shot) : 팔로스루를 하지 않는 샷으로, 큐볼에 전달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할 때 사용한다.
● 적구 : 내공 이외의 모든 공으로 내공으로 맞히는 공
● 점프볼 : 큐대로 맞은 공이 굴러가지 않고 튀어오르는 샷
● 죽여치기 : 비틀기를 사용하지 않거나 덜 사용하는 타구 방법
● 쭁 : 충돌 (kiss)을 의미한다.
● 찍어치기 : 극단적인 회전력을 얻기 위해 큐스틱을 세워서 타구하는 고급 기술
● 초구 : 경기 시작 시 처음 시도하는 샷으로 '성공', '선구' 의 동의어
● 캐논 (canon) : 큐볼로 두 목적구를 한꺼번에 맞히는 것
● 캐롬 (carom) : 큐볼과 목적구의 접촉으로 점수를 가감하는 종목, 또는 그 득점을 지칭한다.
● 컷샷 (cut shot) : 큐볼에 종비틀기를 가해 목적구와 충돌 후 진로변화가 있어야 하는 샷
● 큐대 : 공을 치는 막대인 '큐스틱' 에서 '큐' 는 그대로 사용하고 '스틱' 은 우리말 '막대' 의 의미로 해석한 말
● 큰 공 : 에러마진이 커서 득점 확률이 높은 공
● 티키 샷 (ticky shot) : 1 뱅크, 2 뱅크 레일 퍼스트 샷의 일종으로, 레일을 한 번 이상 맞힌 큐볼이 목적구의 바깥면에 충돌한 후 동일한 레일을 맞고 진행하는 샷을 의미한다. '밖으로 걸어치기' 의 동의어
● 팔로 샷 (follow shot) : 큐볼에 순방향 비틀기를 가해 목적구와 충돌 후 큐볼이 전진하도록 하는 기술. '밀어치기' 의 동의어
● 팔로스루 : 큐대로 내공을 친 후 일정 구간 큐대를 밀어주는 동작
● 팬 샷 (fan shot) : 큐볼과 충돌한 목적구의 움직임이 선풍기 (fan) 바람에 흔들리는 것과 흡사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매우 얇은 두께로 설정한 샷을 지칭한다.
● 풋 스폿 (foot spot) : 캐롬 경기에서 목적구가 놓이는 지점
● 프로즌 (frozen) : 공과 공, 또는 공과 레일이 닿아 있는 경우로, '붙은 공', '떡' 의 동의어
● 하대 : 투피스 큐스틱의 두꺼운 쪽. 그립이나 범퍼 등이 포함된다.
● 하박 : 팔꿈치부터 손까지 '상박' 의 반대어
● 헤드스폿 (head spot) : 서브포지션에서는 상대의 큐볼이 놓이고, 재배치 시에는 공격자의 큐볼을 놓는 지점
● 홀드 (hold) : 큐볼이 목적구와 충돌 후 제자리에 멈추는 것
● 황오시 : 세게 밀어쳐서 같은 쿠션에 두 번 이상 부딪히는 타구
● 후구 : 나중에 치는 플레이어로, '선구' 의 반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