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쿠션 바이블 ① 21 ㅡ 기초 총정리 21 ㅡ 알아두어야 할 System 2 ㅡ RㅡC System]
[3쿠션 바이블 ① 21 ㅡ 기초 총정리 21 ㅡ 알아두어야 할 System 2 ㅡ RㅡC System]
김가영 선수 [출처 : MHN Sports]
알아두어야 할 System 2 ㅡ RㅡC System
위에서 소개한 도면들을 완벽하게 암기하도록 하고, 실전에서 어떻게 적용을 하는지 예제를 통하여 확인해 보자.
계산은 항상 도착 포인트를 찾는 것부터 거꾸로 해야 한다.
내 공이 도착해야 하는 위치가 40 이라는 것을 찾았다. 이때, 내 공 포인트와 출발 포인트는 아직 알 수가 없다. 가정을 해 보기로 한다.
만약, 내 공 포인트가 60 이라고 하면, 출발 포인트는 20 이다. 내 공 포인트 60 과 출발 포인트 20 을 연결한 선상에 내 공이 존재하지 않는다. 내 공 포인트를 50 이라고 가정했을 때는 내 공 포인트 50 과 출발 포인트 10 을 연결한 선상에 내 공이 존재하므로 50 ㅡ 10 = 40 이 정답이라고 할 수 있다.
단, 정확한 당점과 충격을 최소화하는 길게 미는 스트로크 (Long Follow Stroke)를 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도착 포인트는 25 정도라는 것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내 공의 위치가 내 공 포인트 50 이나 60 정도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므로 세 번째 쿠션에서 네 번째 쿠션으로 진행할 때 5 포인트 정도 짧게 진행한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그러므로, 네 번째 쿠션의 도착 포인트는 25 지만 세 번째 쿠션의 도착 포인트는 30 으로 정해야 원하는 득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내 공 포인트 40 ㅡ 출발 포인트 10 = 도착 포인트 30 이 정답이라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길게 미는 스트로크 (Long Follow Stroke)를 하여야 정확한 진행이 될 것이다.
﹗⃝ RㅡC 계산법은 내 공 포인트가 45 ~ 60 정도일 때가 가장 계산의 오차가 적다. 내 공 포인트가 60 이상이면 계산보다 길게 도착할 것이고, 내 공 포인트가 45 이하이면 계산보다 짧게 도착할 것이다. 여기서 보정하는 법은 설명하지는 않겠다.
﹗⃝ 계산법은가이드라인일 뿐이다. 절대로 계산법을 맹신해서는 안 된다. 계산법에 끌려가는 사람은 당구 실력이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퇴보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결국, 정확한 득점을 위해서는 많은 경험을 통한 자신만의 느낌으로 보정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 계산법을 완벽하게 숙지한 사람들이 하는 큰 오류가 있다. 실제로 당구대에서 실기를 했을 때 내 공 포인트 45 이하 또는 내 공 포인트 60 이상에서 계산법과 다르게 도착하면 당구대의 상태가 짧거나 길다고 판단한다는 것이다. 레이몽드 쿠르망은 자신이 계산법을 만든 '타법과 속도가 맞지 않으면 계산법과 다르게 진행한다' 라고 저서에 기록하였다. 그러므로 자신의 타법과 속도가 맞는지 점검해야 한다.
자신만의 느낌으로 보정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