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Billiards

[BILLIARDS 용어해설]

드무2 2025. 3. 7.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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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LLIARDS 용어해설]

 

 

 

김가영 선수 [출처 : 세무사의 여러 이야기]

 

 

 

BILLIARDS 용어해설

 

 

공 (球) 쿠션치기

적구가 쿠션에 접촉해 있을 때, 그 적구에 쿠션시켜 수구를 반사시키는 타구법

 

그립 (Grip)

큐의 버트 엔드 (Butt End)를 잡는 손의 위치를 말한다. 캐럼과 포켓 경기에서는 대부분 큐의 중심점 약간 뒤쪽을 잡지만, 스누커에서는 버트에서 10 ~ 12㎝ 정도를 거리로 잡는 것이 좋다.

 

 

나인 볼 (Nine Ball)

수구 1 개와 9 개의 적구로 하는 포켓 당구의 한가지. 적구의 숫자가 낮은 순번부터 차례로 포켓에 넣고 먼저 ⑨ 번공을 포켓한 사람이 그 세트의 승자가 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즐기고 있는 게임이다.

 

 

 

다이아몬드

당구대의 바깥 틀에 붙여진 마름모 또는 둥근 모양의 표시이다. 포인트라고도 하며 특히 스리 쿠션 게임에서는 수구의 진로를 계산하는데 도움을 준다.

 

당구대 (Table)

당구를 치기 위한 탁자로 천이 덮혀 있고 탄성이 있는 쿠션이 있으며 바닥으로부터 일정한 높이에 있어야 한다.

 

두께

수구가 적구에 맞을 때 정면에서 본 수구와 적구의 겹쳐진 정도이다. 겹쳐진 정도가 큰 것을 '두껍다' 고 하며 작은 것을 '얇다' 고 한다.

 

두번치기

샷할 때 큐 끝에 수구가 두 번 닿는 것으로 파울로 처리된다. 수구와 적구가 가까이 있을 때 일어나기 쉽다.

 

 

 

래크 (Rack)

포켓 당구를 시작하기 위해 트라이앵글을 이용해 공을 배열하는 것을 말한다. 공을 제대로 밀착시키지 않은 상태로 래크하면 샷했을 때 공이 제대로 흩어지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런 (Run)

1 이닝에서의 득점. 최고득점을 하이 런이라 부른다.

 

런 아우트 (Run Out)

1 이닝에서 자신의 지점 (持點)에 도달하여 게임이 끝나는 것을 말한다.

 

레일 브리지 (Rail Bridge)

레일 가까이에 있는 공을 샷하기 위해 허용된 핑거 브리지를 말한다.

 

로테이션 (Rotation) 게임

1개의 수구와 15개의 적구로 하며 포켓에 들어간 공에 적힌 숫자만큼 점수가 가산되고 수구로 반드시 가장 낮은 숫자의 공을 쳐야 하는 포켓 게임을 말한다. 공에 적힌 숫자의 총합이 120 이기 때문에 61점을 먼저 얻은 선수가 이긴다.

 

리버스 시스템

스리 쿠션 게임을 위해 고안된 시스템의 한 가지

 

 

 

마세 (Masse)

45˚ 이상의 높은 각도로 큐의 버트를 치켜 올리고 위에서 수구를 치르로써 득점하는 샷이다. 수구는 큐와 나사 사이에서 효과적인 마찰을 받는다. 이때의 마찰은 공의 전진 속도를 작게 하면서 공에 강한 회전력을 가한다. 이 공은 당구대에서 날카로운 곡선 궤도를 그리게 된다. 이 샷은 어렵고, 높은 갓을 필요로 하므로 여러 기술 중 가장 도전해 볼 만하다. 마세 기술은 스누커, 스리 쿠션, 포켓 당구 등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지만 4구와 예술구, 그리고 스트레이트 레일과 보크라인에서는 흔히 사용된다.

 

마세 브리지 (Masse Bridge)

마세 샷을 하기에 적합한 브리지이다. 어떤 종류의 마세가 시도되느냐에 따라 두 가지의 브리지 종류가 있다. 'Petit Masse' 는 브리지가 반드시 높고 개방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만들기가 힘들다. 'Grand Masse' 의 경우는 선수가 레일에 앉을 수 있으며, 자신의 다리 위에 브리지를 만들 수 있다. 'Free Hand Masse' 는 브리지를 아무 버팀 없이 공중에 만들거나 신체를 의지해 만들 수도 있다.

 

마세 샷 (Masse Shot)

마세를 하기 위한 샷이다. 마세 샷은 당구 설비를 파손시킬 수 있으므로 충분히 연습한 다음 하도록 하자.

 

마주치기

캐럼 당구에서 수구와 제2 적구가 서로 움직이는 중에 맞아 득점하는 테크닉이다.

 

메커니컬 브리지 (Mechanical Bridge)

팁 끝에 홈이 패어 있는, 큐와 비슷하게 생긴 막대기를 말하며 다른 당구공 너머로 큐를 들어 수구를 칠 경우나 공이 멀어 공을 치기 어려울 때 사용된다. 큐와 브리지 헤드 사이에 걸리는 약한 마찰력에 의해 스트로크를 조절하기가 매우 힘든 단점이 있다.

 

 

 

반사각 (反射角)

공이 쿠션에 맞고 튕겨 나올 때의 각도

 

백 스윙 (Back Swing)

공을 치는 준비 동작에서 큐를 뒤쪽으로 빼는 스트로크의 일부분이다.

 

백 스핀 (Back Spin)

공을 역회전시키기 위해 공의 중심 아래를 쳐서 회전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수직으로 공에 백 스핀을 가하면 다른 공을 맞히고 원래 자리로 되돌아온다.

 

뱅크 샷 (Bank Shot)

일반적으로 득점하기 전에 공을 쿠션에 맞히는 샷을 말하는데, 경기의 종류에 따라 의미가 다르다. 캐럼 당구에서는 수구가 먼저 쿠션에 맞고서 다른 공을 맞히는 샷을 말한다. 스리 쿠션 경기에서는 뱅크 샷을 할 때 수구가 쿠션을 여러번 맞힌 다음 다른 공을 맞히게 된다. 포켓 당구에서는 적구가 포켓에 들어가기 전에 쿠션을 맞히는 샷을 말한다.

 

뱅킹 (Banking)

게임의 선공 (先功), 후공 (後功)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베스트 게임 (Best Game)

토너먼트 경기에서 제일 적은 이닝 수로 필요한 점수를 득점한 경기를 말한다. 종종 경기를 이닝 수로 계산하여, 베스트 게임을 한 경기자에게 따로 상을 주기도 한다. 토너먼트 결과와는 조금 다르며 한 경기도 이기지 못한 경기자는 베스트 게임이 없다.

 

보크라인 (Balkline)

당구대에 보크 구역을 표시하기 위해 그은 선을 보크라인이라고 한다.

보크라인 게임의 경우 마침표가 찍힌 두 숫자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숫자는 쿠션으로부터 보크라인의 거리를 인치나 센치 단위로 나타낸 것이다. 두 번째 숫자는 두 적구가 모두 같은 보크 구획에 있을 때 허용되는 샷의 수를 지칭한다. 1883년부터 포켓 당구와 스리 쿠션이 유행하게된 1930년대 후반까지 상당히 유행했던 캐럼 경기이다.

 

보크 라인 (BaulkㅡLine)

영국에서 보크 (Baulk)를 한정하기 위해 보텀 (Bottom) 쿠션에서 약 63㎝ 간격으로 테이블의 끝을 따라 그은 선을 말한다.

 

브레이크 샷 (Break Shot)

경기에서 제일 처음에 하는 샷으로, 정식 시작 위치에서 경기에 들어가기 위해 공을 배치시키는  스트로크를 말한다. 나인 볼과 기타 많은 종류의 당구 경기에서 먼저 브레이크를 하는 것이 득점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리하다. 포켓 당구나 기타 당구에서는 보통 브레이크 샷을 상대방에게 하게 하는데, 오프닝 샷 (Opening Shot)에서 볼을 포켓에 넣기가 어렵고 정확히 브레이크 하는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다른 경기들은 브레이크 샷으로 공격이나 방어를 할 수 있는 유리함이 있다. 에이트 볼 (EightㅡBall)과 나인 볼 (NineㅡBall) 같은 경기에서는 강한 브레이크 샷으로 볼을 포켓에 넣고, 적구들을 넓게 퍼지게 해야 한다.

 

비틀어치기

수구의 수직축보다 오른쪽 또는 왼쪽을 쳐 전진운동에 옆회전운동을 가하는 타구법이다. 잉글리시 (English)라고도 한다.

 

빈 (空) 쿠션치기

수구를 적구에 맞히기 전에 한번 쿠션시킨 다음 적구를 겨냥하는 타구법이다.

 

 

 

사이드 포켓 (Side Pocket)

긴 레일의 중앙에 있는 포켓을 말한다. 코너 포켓과 비교해서 미들 포켓, 센터 포켓이라고 한다.

 

상상점 (Imagenary Point)

수구로 적구를 겨냥할 경우, 수구가 적구에 맞았을 때 수구의 중심을 상상한 지점. 당구를 치는 테크닉의 기본이다.

 

삼각구 (三角球)

캐럼 당구에서 수구와 제1 적구, 제2 적구의 중심을 연결하는 선이 삼각형으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상태의 공 3개를 말한다. 이비 볼 (Easy Ball)이라고도 하며 쉽게 득점할 수 있다.

 

세프티 플레이 (Safety Play)

어려운 공이 배치되었을 때, 득점을 포기하고 상대방 플레이어에게 불리한 공의 배치를 남겨 주는 플레이이다. 로테이션 게임 등에서 사용된다.

 

센터 스포트 (Center Spot)

포켓 당구대의 중앙에 표시되어 있는 점. 파울했을 때의 공 처리에 사용된다.

 

수구 (手球)

경기자가 자신의 큐로 직접 치는 공을 말한다. 수구는 의무적으로 다른 공들을 움직이게 해야 한다. 수구는 주로 흰색인데, 캐럼 당구처럼 많은 수구가 요구되는 경기에서는 서로 다른 색을 띠게 하거나, 작은 점같은 조그마한 표시로 구분한다.

 

스누커 (Snooker)

22개의 공을 가지고 하는 피라미드 라이프 풀, 블랙 풀 경기가 혼합된 게임이다. 15개의 빨간공, 6 개의 컬러 볼, 그리고 수구가 사용된다. 1 잠의 가치가 있는 빨간공은 트라이앵글에 래크된다. 컬러 볼들은 2 에서 7 까지의 숫자를 가지고 정해진 위치에 놓여진다. 빨간공 다음엔 색구를, 그런 다음에는 다시 빨간공의 순서로 번갈아 넣는다. 각각의 스트로크에서 반드시 빨간색, 혹은 다른 색깔의 공을 먼저 맞추거나 상황에 따라 특별한 색깔의 공을 접촉해야만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는 차울이 되고 상대편에게 점수를 주므로써 벌칙을 받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스리 쿠션 게임

수구가 제1 적구에 맞은 다음 제2 적구에 맞을 때까지 최하 3회 쿠션해야만 득점이 되며 캐럼 게임 중 가장 어려운 게임이다.

 

스크래치 (Scratch)

벌칙에 관계없이 규칙에 의해 차례를 잃게 되는 샷을 말한다. 수구가 어느 적구도 맞히지 못하거나 접촉했다 해도 쿠션에 맞지 않거나 혹은 포켓에 들어가지 않은 샷을 말한다. 만일 수구나 혹은 적구가 쿠션에 접근해 있다면 적어도 그중 하나는 반드시 다른 쿠션에 접촉하거나 포켓시켜야 한다.

 

스탠스 (Stance)

선수가 공을 칠 때의 몸과 다리 위치를 말한다.

 

스톱 샷 (Stop Shot)

포켓 당구에서 수구가 적구를 친 후 곧바로 멈추도록 하는 샷을 말한다. 이런 샷은 수구를 중앙이나 혹은 약간 아래를 치고, 적구를 두껍게 맞히므로써 가능하다. (죽여치기)

 

스트레이트 레일 (Straight Rail)

캐럼 당구 혹은 스리 볼 경기의 동의어이다. 수구로 캐럼을 치는 것인데, 요구되는 쿠션의 최소 횟수와 보크 제한이 없는 보통 당구를 의미한다.

 

스트레이트 볼

포켓 당구의 14ㅡ1 래크 게임을 말한다.

 

스트로크

공을 칠 때 팔의 움직임이나 큐의 움직임 전체를 말한다.

 

14ㅡ1 래크 게임

①번부터 ⑮번까지의 적구와 1 개의 수구를 사용하는 포켓 당구의 한 종목이다. 포켓 당구 중에서는 가장 어려운 게임이다.

 

 

 

애버리지 (Average)

경기자의 기술 정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으로 경기나시합, 대회같이 한정된 기간 동안 경기자가 득점한 이닝당 평균 점수이다. 일반적으로 애버러지가 높은 사람이 경기에서 이기게 되지만 애버러지가 낮은 사람이 브레이크를 해서 1 이닝을 더 하게 되면, 계산에 의해 애버러지가 자신보다 높은 사람을 이기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국제 대회에서는 더 이상 그런 예외가 가능하지않다.

 

에이트 볼 (EightㅡBall)

15 개의 적구와 1 개의 수구로 하는 포켓 당구의 하나이다. ①부터 ⑦까지의 공을 로우 넘버 볼, ⑨부터 ⑮까지를 하이 넘버 볼로 하여 브레이크 샷에 의해 포켓할 그룹을 정한다. 그룹이 정해지면 자기 그룹의 공을 차례로 포켓하여 모두 넣은 다음 마지막에 ⑧번공을 포켓하면 승자가 된다. ⑧번공을 넣을 때는 포켓을 지정하고 그 포켓에 넣어야 한다.

 

오프닝 브레이크 (Opening Break)

경기를 시작하는 첫번째 샷을 의미한다. 당구의 종류에 따라 오프닝 브레이크를 위해 정식화한 공의 배열이 있고, 첫번째 샷에서 선수가 지켜야 할 사항이 있다. 어느 선수가 브레이크를 할 것인지는 보통 래그나 제비 뽑기에 의해 결정한다.

 

원 쿠션 게임 (One Cushion Game)

캐럼 게임 종목의 한 가지. 흰공 2 개와 빨간공 1 개를 사용하여, 수구가 2 개의 적구에 맞을 때까지 최하 1회도 쿠션시키지 않으면 득점이 되지 않는 게임이다.

 

원 포켓 게임 (One Pocket Game)

포켓 당구에서 경기를 어렵게 하기 위하여 포켓을 하나로 제한하는 게임

 

이닝 (Inning)

플레이를 하는 횟수. 1 이닝은 플레이어가 미스해서 득점이 되지 않는 경우나 파울을 범하여 플레이를 교대할 때까지를 가리킨다. 1 큐라 부르기도 한다.

 

임팩트 (Impact)

큐로 수구를 치는 순간. 그때 수구에 큐 끝이 닿는 포인트를 당점 (임팩트 포인트)이라 한다.

 

입사각 (入射角)

공이 쿠션에 맞을 때 이루는 각도. 그 반대는 반사각.

 

잉글리시 (English)

수구의 수직축보다 오른쪽 또는 왼쪽을 쳐서 공에 회전운동을 주는 것. 비틀기 (비틀어치기), 스핀 (Spin)이라고도 한다. 수구를 어느 방향으로 반사시킬 것인가에 따라 순비틀기와 역비틀기로 나누어진다.

 

 

 

적구 (的球)

수구를 제외한 모든 공으로 수구의 표적이 되는 공을 일컫는다.

 

점프 샷 (Jump Shot)

수구가 당구대의 천 위에서 방해하는 공을 뛰어넘어 목적하는 공을 맞히는 샷을 말한다. 하지만 수구가 중앙의 아래쪽을 맞으면 반칙으로 인정한다. 그 이유는 이와 같은 상황은 큐의 팁이 아닌 다른 어느 부분이 맞아 실수로 공이 점프한 것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프 샷은 반드시 쳐야 하는 공을 칠 수 없을 경우에 무거운 벌칙이 적용되는 나인 볼에서는 중요한 기술이다.

 

중심점 (Balance Point)

큐의 무게 중심점을 말하며 보통 큐의 끝에서 14㎝ 전후에 있다. 큐를 잡을 때는 이 중심점에서 약간 뒤를 잡는다.

 

 

캐럼 당구 (Carom Billiards)

경기자의 수구가 2개나 그 이상의 적구들을 맞히는 것으로 득점하는 여러 종류의 당구를 말한다.

 

코너 포켓 (Corner Pocket)

포켓 당구대의 4 개 코너에 위치한 포켓을 말한다.

 

콜 (Call)

다음 경기자가 자신이 의도한 플레이를 지목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콜된 모든 공은 포켓에 들어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경기자의 이닝이 끝난다. 한 개의 공만 콜했을 때 다른 공이 함께 포켓될 경우 들어간 모든 공도 포켓으로 인정된다. 그러므로 공을 한 개 이상 콜할 필요는 없다.

 

콤비네이션 샷 (Combination Shot)

포켓 당구의 테크닉. 적구를 직접 포켓할 수 없을 때, 적구를 다른 적구에 맞혀 다른 적구 쪽을 포켓시키는 것

 

크게 돌리기

캐럼 당구에서 쿠션을 이용하여 수구를 당구대 전체로 굴려 득점하는 방법이다.

 

클로스 (Cloth)

당구대와 쿠션을 싸고 있는 천

 

키 볼 (Key Ball)

브레이크 볼이 발생하기 전에 키 샷을 한 즉시 포켓된 공으로 다음 차례의 브레이크 샷을 치도록 경기자에게 좋은 위치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키 볼이라 불린다. 또는 3 개나 그 이상의 당구공을 포함하는 콤비네이션 샷에서 포켓으로부터의 세번째 공을 지칭하기도 하는데 포켓으로부터 가장 가까이에 있는 이 공은 적구가 움직일 행로를 대략적으로 정하기 때문에 키라는 말로 표현된다.

 

키스 (Kiss)

일반적으로 두 개의 당구공 사이가 접촉된 상태를 의미한다. 수구와 적구 사이의 접촉, 혹은 두 적구 사이의 접촉을 의미하는데 계획적이든 우연히 일어난 일이든지 간에 행로와 위치를 바뀌게 하는 공들간의 접촉이다. 예상하지 않은 키스는 보통 샷의 실패 원인이 된다.

 

키스 샷 (Kiss Shot)

점수를 얻기 위해 키스를 만드는 샷이다.

레일에 붙어 있는 공을 수구가 연속해서 맞지 않도록 하거나 포켓 당구에서 적구가 포켓으로 가는 도중에 다른 공을 연속해서 맞히는 샷을 일컫는다. 또는 두번째 적구가 수구와 부딪히기 전에 원래의 위치로부터 움직이도록 하는 샷이나 점수를 완전히 얻기 전까지 처음의 적구를 수구가 두 번 접촉하는 것을 의미한다.

 

 

트라이앵글 (Triangle)

포켓 당구용 기구로, 적구를 래크할 때 사용된다.

 

트릭 샷 (Trick Shot)

매우 어려우면서 강한 힘이 필요한, 혹은 세밀하게 조준한 샷을 말한다. 이 샷은 많은 수의 공을 포켓에 집어넣거나 수구와 적구의 예기치 않은 움직임을 지칭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트릭 샷은 규칙을 위반한다.

 

팁 (Tip)

큐의 좁은 쪽으로 버트 (Butt)의 반대쪽이다. 스트로크할 때 큐가 공으로부터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큐의 좁은 폭 끝 부분에 부착되는 가죽과 같은 재료로 둥글게 만든 부분을 말한다.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 (Five and Half System)

스리 쿠션 게임에서 효과적인 득점을 하기 위해 고안된 시스템의 한 가지

 

포지션 플레이 (Position Play)

다음 샷을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 수구와 적구를 의도하는 곳에 오도록 하는 플레이

 

포켓 (Pocket)

공이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든 당구대의 구멍, 4 개의 코너 포켓과 2 개의 사이드 포켓 등 모두 6 개의 포켓으로 되어 있다.

 

폴로 스루 (Follow Through)

큐의 연속적인 스트로크로 수구를 맞혀 공에 속도와 비틀기를 가한다. 수구를 접촉하고 나서 바로 큐의 끝을 멈추면, 경기자가 큐의 진행을 일찍 끝내야 하므로 힘이 들어가게 되어 정확한 샷을 만들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폴로 스루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폴로 스루는 공에 비틀기를 가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풋 스폿 (Foot Spot)

풋 쿠션과 센터 스폿 (Center Spot) 사이의 스폿으로 트라이앵글 (Triangle)의 끝점이나 잘못 포켁된 공이 놓여지는 곳이다. 캐럼 경기에서는 빨간공이 풋 스폿에 놓인다.

 

프로즌 (Frozen)

두 공, 혹은 공과 쿠션이 접촉하여 계속 붙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수구가 적구와 프로즌된 상태에서 수구를 치면 두번치기가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플러스 투 시스템

스리 쿠션 게임에서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

 

플루크 (Fluke)

운 좋게 득점이 된 경우를 말한다.

 

핑거 브리지 (Finger Bridge)

손가락으로 만드는 브리지로서 메커니컬 브리지 (Mechanical Bridge)와 대조를 이루어 사용되는 말이다.

 

 

핸디캡 (Handicap)

경기자간 기술의 격차를 극복하기 위한 득점의 조절 또는 게임의 룰을 말한다.

 

허슬러 (Hustler)

돈에 목적을 둬 자신의 실제 실력을 숨기고 내기 경기에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사람을 말한다. 사기에는 미치지는 못하지만 속임수나 기만으로 경기를 이기는 사람을 말한다. 허슬링 (남을 속이는 일)의 필수 요소는 자신의 실제 실력을 숨겨, 이기는데 필요한 만큼만 경기를 하는 것이다.

 

헤드 볼 (Head Ball)

포켓 당구에서 래크 (Rack)의 꼭대기에 위치한 공이다. 이 공은 풋 스폿에 놓는다.

 

헤드 스폿 (Head Spot)

포켓 당구대에 표시되어 있는 스폿의 하나. 헤드 라인의 중앙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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