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책들/2024년

[2024ㅡ007 사연있는 그림] 02

드무2 2024. 4. 10. 2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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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ㅡ007 사연있는 그림] 02

 

 

 

~ 16 ~

스캔들 메이커

 

 

Édouard Manet

French. 1832ㅡ1883

 

 

에두아르 마네

 

 

 

에두아르 마네, <풀밭 위의 점심 식사 The Luncheon on the Grass>,

1863년, 캔버스에 유채, 207 × 265㎝, 오르세 미술관

 

 

 

티치아노 베첼리오, <전원 음악회 The Pastoral Concert>,

1509년경, 캔버스에 유채, 105 × 137㎝, 루브르 박물관

 

 

 

에두아르 마네, <올랭피아 Olympia),

1863년, 캔버스에 유채, 130.5 × 191㎝, 오르세 미술관

 

 

 

티치아노 베첼리오, <우르비노의 비너스 Venus of Urbino>,

1538년, 캔버스에 유채, 119 × 165㎝, 우피치 미술관

 

 

 

~ 17 ~

인상주의의 홍일점

 

 

 

Berthe Morisot

French. 1841ㅡ1895

 

 

베르트 모리조

 

 

 

에두아르 마네, <제비꽃 장식을 한 베르트 모리조 Berthe Morisot with a Bouquet of Violets>,

1872년, 캔버스에 유채, 55.5 × 40.5㎝, 오르세 미술관

 

 

 

베르트 모리조, <요람 The Cradle>,

1872년, 캔버스에 유채, 56 × 46.5㎝, 오르세 미술관

 

 

 

베르트 모리조, <와이트섬의 외젠 마네 Eugène Manet on the Isle of Wight>,

1875년, 캔버스에 유채, 38 × 46㎝, 마르모탕 모네 미술관

 

 

 

 

 

 

~~~ Special ~~~

인상파 화가들의 대표작이 모인

마르모탕 모네 미술관

 

 

불로뉴의 숲 가장자리에 지어진 미술관 건물은 본래 프랑스 동부 발미의 공작이자 군대 사령관이었던 크리스토프 켈러만이 사냥 후에 쉬어가던 별장이었다. 이를 1882년 사업가이자 예술품 수집가였던 쥘 마르모탕이 매입했고, 후에 그의 아들 폴이 저택을 물려받아 수집품을 확장시켰다. 1932년 폴 마르모탕은 저택과 소장품 등을 프랑스 예술학회에 기증했고, 1934년 마르모탕 미술관으로 문을 열었다.

미술관 이름이 '마르모탕 모네 미술관' 으로 바뀐 건 1966년 클로드 모네의 둘째 아들 미셸 모네가 아버지에게 물려받은 회화 작품을 기증했기 때문이다. 덕분에 <인상, 해돋이>를 비롯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모네의 작품을 소장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베르트 모리조의 가장 많은 작품을 소장한 곳이기도 하다.

그러한 명성 때문인지 1985년 도난 사건도 발생했다. 무장강도 다섯 명이 모네의 그림 다섯 점을 포함해 모리조, 르누아르, 나루세 세이이치의 작품을 훔쳐 간 것이다. 범행은 마약 밀매 혐의로 프랑스 감옥에 갇혀 있던 야쿠자가 감옥에서 미술품 밀매 조직원을 만나 계획한 것이었다. 도난당한 작품은 다행히 1990년 12월 프랑스 섬 코르시카의 작은 빌라에서 찾아 회수할 수 있었다.

 

주소  2 Rue Louis Boilly, 75016 Paris

운영  화 · 수 · 금 ~ 일 10 : 00 ~ 18 : 00 목 10 : 00 ~ 21 : 00

휴관  월요일

요금  성인 €14, 18세 미만 €9

홈피  www.marmottan.fr

 

 

 

~ 18 ~

예순에 이룬 꿈

 

 

Henri Rousseau

French. 1844ㅡ1910

 

 

앙리 루소

 

 

 

앙리 루소, <나, 초상 - 풍경 Myself : Portrait - Landscape>,

1890년, 캔버스에 유채, 146 × 113㎝, 프라하 국립 미술관

 

 

 

앙리 루소, <놀랐지 ! (열대 폭풍우 속의 호랑이) Surprised (or Tiger in a Tropical Storm)>,

1891년, 캔버스에 유채, 129.8 × 161.9㎝, 내셔널 갤러리

 

 

 

앙리 루소, <꿈 The Dream>,

1910년, 캔버스에 유채, 204.5 × 298.5㎝, 뉴욕 현대 미술관

 

 

 

~ 19 ~

레디메이드의 신화가 된 변기

 

 

Marcel Duchamp

American. born France. 1887ㅡ1968

 

 

마르셸 뒤샹

 

 

 

마르셸 뒤샹, <샘 Fountain>,

1917년, 레디메이드 소변기에 서명, 크기 미상, 원본 소실

 

··· 엘프리드 스티글리츠가 찍은 원본의 사진 기록

 

 

 

 

 

 

~~~ Special ~~~

부호들의 기증과 기부로 발전한

필라델피아 미술관

 

 

필라델피아시는 미국 독립 100주년을 기념해 1876년 미국 최초의 만국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때 전화기와 타자기 등 근대 문화에 영향을 준 기계들에 더해 세계 각지의 미술품도 전시되었다. 이 전시관은 이듬해 펜실베이니아 미술관 및 산업미술학교로 문을 열었고, 그것이 필라델피아 미술관의 시작이다.

미술관 건물은 고대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을 연상케 하는 석조 건물로 지어졌다. 미술관 앞 계단은 영화 <록키>의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주인공 록키가 계단을 뛰어올라 두 손을 들고 시내를 내려다보는 장면을 찍었다. 이에 미술관 앞 계단은 '록키 계단 (Rocky Steps)' 이라는 애칭도 생겼다.

필라델피아 미술관은 기업가들의 기부와 후원으로 발전할 수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미국의 유명 변호사이자 미술품 수집가 존 존슨이 1300여 점을 기증했다. 고대부터 현대를 아우르는 동서양 미술품 25만여 점을 소장한 이 초대형 미술관은 마르셀 뒤상 컬렉션으로 특히 유명하다. <샘> (복제품)을 비롯한 뒤샹의 주요 작품을 소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그의 주요 후원자였던 루이스와 월터 아렌스버그 부부의 역할이 컸다. 그들의 기증 덕분에 뒤샹 작품의 상당수가 한 기관에 소장될 수 있었다.

 

주소  2600 Benjamin Franklin Parkway, Philadelphia

운영  토 ~ 월 · 목 10 : 00 ~ 17 : 00, 금 10 : 00 ~ 20 : 45

휴관 화 · 수

요금  성인 $25, 18세 이하 무료

홈피  philamuseum.org

 

 

 

~ 20 ~

고독과 광기를 그리다

 

 

Edvard Munch

Norwegian. 1863ㅡ1944

 

 

에드바르 뭉크

 

 

 

에드바르 뭉크, <절규 The Scream>,

1893년, 판지에 유채, 템페라, 파스텔, 91 × 73.5㎝, 노르웨이 국립 미술관

 

 

 

에드바르 뭉크, <마돈나 Madonna>,

1894년, 캔버스에 유채, 90 × 68.5㎝, 뭉크 미술관

 

 

 

에드바르 뭉크, <아픈 아이 The Sick Child>,

1885ㅡ86년, 캔버스에 유채, 120 × 118.5㎝, 노르웨이 국립 미술관

 

 

 

 

 

 

~~~ Special ~~~

노르웨이 미술의 아이콘

뭉크 미술관

 

 

노르웨이의 국민 화가 뭉크의 생애와 작품을 기리기 위해 설립된 국립 미술관이다. 오슬로에 뭉크 미술관이 처음 설립된 건 1963년 뭉크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퇴이엔에 지어졌다. 노동자나 소외 계층이 많이 사는 외곽 지역으로 도시의 균형 발전을 위한 선택이었다. 지상 1층, 지하 1층으로 된 유리 상자 모양 건물로 개관 첫해 17만 명 이상이 다녀가며 오슬로의 새로운 문화 명소가 되었다. 그러나 보안에 취약한 구조와 허술한 경비 시스템 때문에 도난 사건이 자주 발생했다. 2004년 주요 소장품인 <절규>와 <마돈나>까지 도난당했다가 2년 만에 어렵게 되찾았다. 건물 노후화까지 겹쳐 결국 기존 미술관은 2019년에 문을 닫았다. 첨단으로 무장한 새 뭉크 미술관이 개관한 건 2021년 10월. 오슬로 중심 수변에 지어졌다. 13층 고층 빌딩 안에 들어선 신 뭉크 미술관은 작가 한 사람을 기념하는 미술관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총 열한 개의 전시장 중 네 개의 전시장에서 뭉크 작품 200여 점을 주제별로 감상할 수 있다. 기획 전시실에서는 노르웨이 및 국제적인 작가들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소장품에는 <절규>, <마돈나>, <아픈 아이> 등 회화 약 1150점뿐 아니라 판화 약 1만 7800점, 드로잉과 수채화 4500점, 조각 13점을 비롯해 각종 자필 노트와 개인 서류, 작업 용품 등도 포함돼 있다.

 

주소  Edvard Munchs Plass 1, 0194 Oslo

운영  월 · 화 10 : 00 ~ 18 : 00, 수 ~ 일 10 : 00 ~ 21 : 00

요금  성인 160NOK, 18세 미만 무료

홈피  www.munchmuseet.no

 

 

 

~ 21 ~

스카겐 화가들의 리더

 

 

Peder Severin Kroyer

Danish. 1851ㅡ1909

 

 

페데르 세베린 크뢰위에르

 

 

 

페데르 세베린 크뢰위에르, <스카겐 남쪽 해변의 여름 저녁 Summer Evening on Skagen's Southern Beach>,

1893년, 캔버스에 유채, 100 × 150㎝, 스카겐 미술관

 

 

 

페데르 세베린 크뢰위에르, <스카겐의 여름 저녁 Summer Evening at Skagen>,

1892년, 캔버스에 유채, 206 × 123㎝, 스카겐 미술관

 

 

 

 

 

 

~~~ Special ~~~

'스카겐 화가들' 과 마주하는 공간

스카겐 미술관

 

 

덴마크는 한 개의 반도와 한 개의 큰 섬, 다른 여러 개의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스카겐은 독일과 이어진 윌란반도의 끝에 자리한 작은 어촌 마을로, 19세기 말 이곳에 사는 주민 수는 약 2000명에 불과했다. 마을로 가는 철도는 1890년에야 완공되었고 1907년까진 항구도 없었을 만큼 여행하기 쉽지 않았다. 그러나 바로 그 시기에 스칸디나비아의 젊은 예술가들이 모여들어 공동체를 형성한 것이다. 기후와 토양이 빚어내는 외광파 모티브가 풍부하고, 적당한 비용으로 기꺼이 모델이 되어주는 지역 주민들 또한 예술가들을 불러들인 주요 요인이었다.

1908년에는 페데르 세베린 크뢰위에르와 미카엘 안세르 등 스카겐 예술공동체의 중심 멤버와 약사, 호텔 소유주 등 지역 유지들이 브뢰눔스 호텔 식당에서 독립재단을 설립했다. 그들은 스카겐 화가들의 작품을 수집하고 미술관건물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여 1926년 건물을 짓기 시작했고, 1928년 공식적으로 개관했다. 건물 앞에는 크뢰위에르와 안세르의 동상도 세워져 있다. 소박해 보이는 외관과 달리 내부로 들어서면 수많은 작품이 벽면에 가득하다. 스카겐에서 활동한 스칸디나비아 예술가들의 작품을 위주로 광범위한 컬렉션을 전시하며 크뢰위에르 이외에 미카엘과 아나안세르 부부의 작품도 만나볼 수 있다.

 

주소  Brøndumsvej 4, 9990 Skagen

운영  화 ~ 일 10 : 00 ~ 17 : 00 ※ 시기에 따라 다름

휴관  월요일

요금  성인 €17, 18세 미만 무료

홈피  skagenskunstmuseer.dk

 

 

 

~ 22 ~

고독과 외로움을 그린 화가

 

 

 

Edward Hopper

American. 1882ㅡ1967

 

 

에드워드 호퍼

 

 

 

에드워드 호퍼, <밤을 지새우는 사람들 Nighthawks>,

1942년, 캔버스에 유채, 84.1 × 152.4㎝, 시카고 미술관

 

 

* 아모리 쇼 Armory Show

1913년 뉴욕에서 개최된 미국 최초의 국제 현대 미술전.

 

 

 

~ 23 ~

권력자의 마음을 꿰뚫은 초상화

 

 

 

Piero della Francesca

Italian. 1416 / 17ㅡ1492

 

 

피에르 델라 프란체스카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우르비노 공작 부부의 초상

The Duke and Duchess of Urbino Federico da Montefeltro and Battista Sforza>,

1473ㅡ75년, 나무에 유채, 각각 47 × 33㎝, 우피치 미술관

 

 

 

뒷면에 그려진 '명예의 승리' 와 '정숙함의 승리' 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

 

 

 

 

 

 

~~~ Special ~~~

메디치 가문의 마지막 선물

우피치 미술관

 

 

메디치 가문의 코시모 1세가 사무실로 사용하기 위해 지은 건물로 이름 또한 '집무실 (Office)' 이라는 뜻이다. 이탈리아 건축가 조르조 바사리가 설계했고 최상층은 가족과 손님을 위한 갤러리였다. 200여 년에 걸쳐 수집한 컬렉션은 1737년 메디치 가문의 마지막 후손 안나 마리아 루이자의 기증을 통해 일반에 공개되었고, 피렌체 사람들의 자랑이 되었다. 또한 그림마다 작품명을 기재해 당시 관람객의 편의를 배려한 최초의 미술관이었다.

아르노강 변에 'ㄷ' 자 형태로 지어진 건물 1층에는 기둥마다 피렌체 관련 유명인의 동심이 줄지어 서 있다. 주요 회화는 3층에 전시되어 있으며 14ㅡ16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회화뿐만 아니라 17ㅡ18세기 바로크 · 로코코 양식의 작품, 독일과 플랑드르의 북방 르네상스 화가들의 주요 작품까지 포함한다. 그중에서도 프란체스카의 <우르비노 공작 부부의 초상>, 보티첼리의 <봄>과 <비너스의 탄생>, 다빈치의 <수태고지>,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 카라바조의 <메두사의 머리>, 젠틸레스키의 <홀로페우스의 머리를 베는 유디트> 등이 유명하다.

워낙 소장품이 많아 일부는 피렌체의 다른 박물관으로 옮겨지기도 했고, 2006년에는 전시 공간을 두 배로 확장해서 보관하고 있던 더 많은 예술품을 공개하였다.

 

주소  Piazzale degli Uffizi, 6, 50122 Firenze Fl

운영  화 ~ 일 08 : 15 ~ 18 : 30

휴관  월요일

요금  성인 €12, 18세 미만 무료

홈피  www.uffizi.it/gli-uffizi

 

 

 

~ 24 ~

주체적인 여성을 그리다

 

 

Mary Cassatt

American. 1844ㅡ1926

 

 

메리 카사트

 

 

 

메리 카사트, <칸막이 관람석에서 In the Loge>,

1878년, 캔버스에 유채, 81.28 × 66.04㎝, 보스턴 미술관

 

 

 

메리 카사트, <현대 여성 Modern Woman>,

1893년, 세계 컬럼비아 박람회의 여성 빌딩 벽화, 427 × 1768㎝, 소실

 

 

 

여성 빌딩 벽화의 중앙 패널 '지식과 과학의 열매를 따는 젊은 여성들' (부분)

 

 

 

~ 25 ~

평생 사과를 그린 화가

 

 

Paul Cézanne

French. 1839ㅡ1906

 

 

폴 세잔

 

 

 

폴 세잔, <사과 바구니가 있는 정물 The Basket of Apples>,

1893년경, 캔버스에 유채, 65 × 80㎝, 시카고 미술관

 

 

 

폴 세잔, <사과와 오렌지 Apples and Oranges>,

1899년경, 캔버스에 유채, 74 × 93㎝, 오르세 미술관

 

 

 

폴 세잔, <대수욕도 The Large Bathers>,

1900ㅡ06년, 캔버스에 유채, 210.5 × 250.8㎝, 필라델피아 미술관

 

 

 

~ 26 ~

텅 빈 예술의 신화

 

 

Yves Klein

French. 1928ㅡ1962

 

 

이브 클랭

 

 

 

이브 클랭, <IKB 191>,

1962년, 패널 위에 놓인 캔버스에 건조시킨 안료와 합성수지, 65.5 × 49㎝, 개인 소장

 

 

 

 

 

 

~~~ Special ~~~

현대 미술을 품은 기계

조르주 퐁피두 센터

 

 

프랑스에서 가장 큰 국립 현대 미술관과 공공 도서관, 영화관 등이 자리한 복합 문화 센터다. 미술관은 근현대 미술 작품을 세계 최대 수준으로 소장하고 있으며 클랭, 뒤샹, 칼로, 몬드리안, 샤갈 등의 작품을 전시한다.

이곳을 말할 때 건물에 관한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프랑스 19대 대통령 조르주 퐁피두는 '예술의 도시' 파리의 이미지를 획기적으로 고양하기 위해 새로운 건축물을 짓고자 했다. 이에 1971년 첫 삽을 떠 1976년 완공했으나, 외관만 보고 아직도 공사에 한창인 줄 오해하는 이들도 있었다. 이 파격적인 건물은 영국 건축가 리처드 로저스와 이탈리아 건축가 렌조 피아노가 설계한 것으로, 내부에 있어야 할 구조적 시스템이 외부로 노출된 이른바 '인사이드 아웃' 건물의 시초라 할 수 있다. 그들은 건물을 빌딩이 아닌 기계로 여겨 배수관, 가스관, 통풍구 등의 내부 시설을 바깥에 드러냈고 기능적 구조를 색깔로 구별했다. 배수는 초록색, 온도 조절은 파란색, 전선은 노란색, 소방 시설이나 비상 통로는 빨간색으로 칠한 것이다. 건물에 대한 평가는 다양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두 번째 시선에서야 반한다" 라고 묘사했고, 《르 피가로》는 "파리는 네스호에 있는 괴물과 마찬가지로 자신들만의 괴물을 가졌다" 라고 평했다. 그야말로 건축계를 발칵 뒤집은 건축물로, 파리의 또 다른 명소가 되었다.

 

주소  Place Geoges-Pompidou, 75004 Paris

운영  일 ~ 월 11 : 00 ~ 21 : 00

휴관  화요일

요금  성인 €15, 18세 미만 무료 ※ 특별전 별도

홈피  www.centrepompidou.fr

 

 

 

~ 27 ~

명예를 건 세기의 소송

 

 

 

James Abbott McNeill Whistler

American. 1834ㅡ1903

 

 

제임스 애벗 맥닐 휘슬러

 

 

 

제임스 애벗 맥닐 휘슬러

<검정과 금빛의 야상곡 : 떨어지는 불꽃 Nocturme in Black and Gold, the Falling Rocket>,

1875년, 패널에 유채, 60.3 × 46.7㎝, 디트로이트 미술관

 

 

 

제임스 애벗 맥닐 휘슬러, <흰색의 교향곡 1번 : 흰옷을 입은 소녀 Symphony in White, No. 1 : The White Girl>,

1861ㅡ63년, 캔버스에 유채, 213 × 107.9㎝, 내셔널 갤러리 오브 아트

 

 

 

 

 

 

~~~ Special ~~~

국가를 위한 미술 애호가의 선물

내셔널 갤러리 오브 아트

 

 

1921년부터 1932년까지 미국의 재무장관을 역임한 앤드루 멜런은 제1차 세계대전 동안 오래된 명화와 조각품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그는 세계적 수준의 미술관의 필요성을 깨닫고 루스벨트 대통령에게 수도 워싱턴에 새로운 국립 미술관 설립을 위한 기증 의사를 밝혔다. 이에 1937년 미국 의회의 공동 결의안에 의해 내셔널 몰에 미술관 건설이 승인되었다. 그러나 멜런은 공사가 시작된 지 불과 두 달 만에 사망하여 완공된 모습은 확인하지 못했다.

미술관은 지하 통로로 연결된 서관과 동관, 그리고 조각 공원으로 나뉜다. 서관은 건축가 존 러셀 포프가 신고전주의 양식으로 설계해 1941년 개관했고, 로마의 판테온 내부를 모델로 하여 그와 유사한 돔형 천장을 갖추었다. 중세부터 19세기 후반까지 유럽 거장들의 그림과 조각들, 그리고 20세기 이전의 미국 예술가들의 작품을 광범위하게 갖추었으며 렘브란트, 모네, 고흐, 휘슬러 등의 작품을 포함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이오 밍 페이가 1978년에 완공한 동관은 이등면삼각형과 정삼각형을 결합한 사다리꼴 형태의 건물로 후기 모더니즘 건축 양식을 따랐다. 또한 피카소, 마티스, 폴록, 워홀, 리히텐슈타인, 칼더 등의 작품을 포함해 현대 미술 전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소  Constitution Ave. NW, Washington, DC 20565

운영  10 : 00 ~ 17 : 00

요금  무료

홈피  www.nga.gov

 

 

 

~ 28 ~

걷는 것이 예술이라고?!

 

 

 

Richard Long

British. 1945ㅡ

 

 

 

리처드 롱

 

 

 

리처드 롱, <걸어서 만든 선 A Line Made by Walking>,

1967년, 사진, 종이에 젤라틴 실버 프린트, 판지에 흑연,

37.5 × 32.4㎝, 데이트 모던

 

 

 

 

 

 

~ 29 ~

오해로 가득 찬 색면 추상의 대가

 

 

 

Mark Rothko

American. born Russia. 1903ㅡ1970

 

 

 

마크 로스코

 

 

 

마크 로스코, <화이트 센터 White Center>,

1950년, 캔버스에 유채, 205.8 × 141㎝, 개인 소장

 

 

 

 

 

 

~~~ Special ~~~

현대 미술과 혁신의 아이콘

테이트 모던

 

 

세계에서 가장 큰 근현대 미술관 중 하나로, 건물은 원래 화력 발전소였다. 이는 영국의 공중전화 박스를 디자인한 자일스 길버트 스콧이 설계한 것이다. 그러나 공해 문제와 함께 1981년 문을 닫았고, 이후 20여 년간 방치된 건물을 영국의 대표적 예술재단 테이트가 미술관 부지로 낙점했다. 스위스 출신의 건축가 자크 헤르조그와 피에르 드 뫼롱은 거대한 굴뚝과 적벽돌 외벽 등 예전의 모습을 최대한 간직한 채 발전소를 미술관으로 재생시켰다.

테이트 모던은 2000년 5월에 문을 열어 첫해에만 525만 명의 방문객을 받았다. 이에 2004년부터 전시 공간 확장을 계획해 2016년 10층짜리 스위치 하우스 건물을 세웠다. 이후 스위치 하우스는 1년 만에 이름을 변경했는데, 확장 공사 비용의 80% 이상을 후원한 통 큰 기부자의 이름을 따 블러바트닉 빌딩이 되었다.

1900년부터 오늘날까지의 7만 8000점에 달하는 소장품 목록에는 워홀, 달리, 뒤샹, 리히텐슈타인, 백남준 등 세계적인 현대 미술 거장들의 작품이 대거 포함돼 있다. 특히 로스코가 죽기 전 직접 기증한 작품들이 전시된 '로스코 방' 은 조명을 최대한 어둡게 해 그림과 관객이 특별한 교감을 나눌 수 있도록 했다.

영국의 다른 국립 미술관과 마찬가지로 상설 전시는 입장료가 없다 (특별 전시 별도).

 

주소  Bankside, London SE1 9TG

운영  10 : 00 ~ 18 : 00

요금  무료 ※ 특별전 별도

홈피  www.tate.org.uk

 

 

 

~ 30 ~

꽃가루를 뿌리는 남자

 

 

 

Wolfgang Laib

German. 1950ㅡ

 

 

볼프강 라이프

 

 

 

 

 

 

~~~ Special ~~~

방직 공장의 현대적 변신

드 퐁트 현대 미술관

 

 

1987년 사망한 네덜란드의 변호사이자 사업가인 얀 드 퐁트는 죽기 전 재산 일부를 현대 시각 예술을 위해 사용하기로 했다. 1988년 그의 이름을 딴 재단이 설립되었고, 미술관은 1992년에 개관했다. 네덜란드 틸뷔르흐에 위치한 이 미술관은, 원래 실을 뽑아 천을 짜는 방직 공작이었다. 드 퐁트는 1960년대 틸뷔르흐에서 사라지고 있는 섬유 산업의 운명을 우려해 파산한 방직 공장이 재기할 수 있도록 도와준 적이 있다. 20년 후 공장은 더 이상 사업을 지속할 수 없어 운영을 중단하게 되었지만, 때마침 적합한 건물을 찾고 있던 드 퐁트 재단이 건물 부지를 매입해 미술관으로 탈바꿈시켰다. 2016년에는 사진 및 비디오 아트 전시 등을 위해 건물을 확장했다.

기계를 철거한 대형 메인 공간과 함께 창고로 쓰이던 작은 방들은 전시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설립자가 남긴 소장품으로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드 퐁트 재단은 수집 정책을 미리 정할 수가 없었다. 그들은 '폭' 보다는 '깊이' 에 집중했고, 제한된 수의 작가들의 핵심 작품을 수집하고자 했다. 그로 인해 컬렉션은 상대적으로 느리게 성장했지만, 결과적으로 약 800점의 예술품을 소유하게 되었으며 볼프강 라이프, 리처드 롱, 빌 비올라, 애니시 커푸어 등 유명 예술가들의 작품을 포함한다.

 

주소  Wihelminapark 1, 5041 EA Tiburg

운영  화 ~ 일 11 : 00 ~ 17 : 00

휴관  월요일

요금  성인 €16, 18세 미만 무료

홈피  depont.nl

 

 

 

~ 31 ~

빼기의 미학

 

 

 

Piet Mondrian

Dutch. 1872ㅡ1944

 

 

피에트 몬드리안

 

 

 

피에트 몬드리안,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Broadway Boogie Woogie>,

1942ㅡ43년, 캔버스에 유채, 127 × 127㎝, 뉴욕 현대 미술관

 

 

 

피에트 몬드리안,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 Composition with Red, Blue and Yellow>,

1930년, 캔버스에 유채, 45 × 45㎝, 취리히 미술관

 

 

 

~ 32 ~

위대한 예술가

 

 

 

Artemisia Gentilleschi

Italian. 1593ㅡ1654 or later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수산나와 두 노인 Susanna and the Elders>,

1610년, 캔버스에 유채, 170 × 121㎝, 바이센슈타인성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자화상ㅡ회화의 알레고리 Self-Portrait as the Allegory of Painting>,

1638ㅡ39년, 캔버스에 유채, 98.6 × 75.2㎝, 영국 로열 컬렉션 트러스트

 

 

 

 

 

 

~~~ Special ~~~

모두를 위한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

 

 

전 세계에 '내셔널 갤러리' 라는 이름을 가진 국립 미술관은 여러 곳 존재하나, 각각 명칭 뒤에 나라 이름 또는 'Art' 라는 단어가 따라붙는다. '내셔널 갤러리' 그 자체를 공식 미술관 이름으로 삼은 곳은 런던의 국립 미술관이 유일하다.

이곳은 처음부터 '모두를 위한 미술관' 이라는 모토 아래 국가 주도로 설립됐다. 은행가였던 존 줄리어스 앵거스타인의 소장품 38전을 정부가 매입해 1824년 대중에게 무료로 개방했다. 왕실 마구간이 있던 트래펄가 광장에 지금의 미술관이 지어진 건 1838년, 이후 필요에 따라 몇 번의 증축과 확장 공사를 했고, 1991년 세인즈버리관이 증축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내셔널 갤러리는 13세기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약 2600점에 이르는 유럽 명화를 소장하고 있다. 다빈치, 한스 홀바인, 티치아노, 라파엘로, 고흐, 세잔 등 미술사를 빛낸 거장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명화의 집결지다. 그러나 서양미술사가 그러하듯 소장품의 99% 이상이 백인 남성 미술가의 작품으로 채워져 있는 한계도 있다.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여 최근 들어 비유럽 출신과 여성 미술가에게도 관심을 쏟고 있는데, 2018년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의 <알렉산드리아의 성 카타리나 모습의 자화상> (1615ㅡ17)을 고가에 사들여 소장품 목록에 추가한 점이 대표적인 사례다.

 

주소  Trafalgar Square, London WC2N SDN

운영  토 ~ 목 10 : 00 ~ 18 : 00, 금 10 : 00 ~ 21 : 00

요금  무료

홈피  www.nationalgallery.org.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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