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숨어있는 세계사

[아편의 역사]

드무2 2024. 4. 5. 15:29
728x90

[아편의 역사]

 

 

 

 1842년 청나라 (현재 중국) 전장시 (市)에서 빨간 군복을 입은 영국군 (오른쪽)이 초록색 옷을 입은 청군을 공격하고 있어요. 청은 이 전투를 비롯해 '아편전쟁' 에서 패해 영국의 뜻대로 아편 무역을 합법화했어요. / 브리태니커

 

 

 

기원전 3000년부터 중독··· 십자군 전쟁 거치며 세계 확산

 

 

 

로마 아우렐리우스 황제도 빠져

당나라 땐 '설사약'으로 사용

中 인구 15%가 중독자로 전락

 

 

 

미국에서 마약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어요. 특히 중독성이 강한 마약 '펜타닐' 은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좀비 도시' 로 만들고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수석 검시관에 따르면 1 ~ 9월 우발적 약물 과다 복용에 의한 샌프란시스코 내 사망자 수는 620명인데, 이 중 506명이 펜타닐로 목숨을 잃었다고 해요. 펜타닐은 지난 11월 열린 미국 · 중국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이기도 했어요. 미국에서 팔리는 펜타닐은 중국에서 밀수입한 원료들을 사용해 불법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거든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펜타닐 원료를 제조하는 중국 화학 업체들을 단속해 달라고 요청했어요. 사실 이전부터 미국 정부는 중국 정부에 단속 등의 협력을 요청했지만 미 · 중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며 중국 정부가 이를 거부해 왔어요. 이 때문에 중국이 펜타닐을 지렛대 삼아 미국을 압박하는 '21세기판 아편전쟁' 을 벌이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왔습니다. 과거 중국의 청 왕조는 영국과의 아편전쟁에서 패배해 엄청난 피해를 봤고, 중국은 영국뿐 아니라 서구 열강에 각종 이권을 빼앗기는 수모를 당했어요. 아편은 어떻게 중국을 몰락시켰던 걸까요?

 

 

 

 1867년 사람들이 아편을 파이프에 담아 피우는 모습. / 미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과거엔 아기에게도 먹이는 의약품으로

아편은 양귀비 열매에서 뽑아낸 우윳빛의 즙을 말려서 만들어요. 그 역사는 수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요. 기원전 3000년쯤 고대 수메르인들은 양귀비를 '기쁨을 가져다주는 식물' 이라는 의미의 '훌길' 이라고 불렀어요. 실제로 아편을 복용하면 신체적 고통이 줄어들고 깊은 잠에 빠져드는 진정 효과가 있었고, 더불어 행복감과 흥분이 솟아올랐거든요. 이처럼 강력한 통증 치료제이자 쾌락의 도구로 쓰인 아편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도 계속 이어졌어요. 로마제국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는 아편에 중독되었다는 기록이 있어요.

십자군 전쟁을 거치며 아편은 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 세계에도 널리 퍼졌고, 19세기 초 영국에선 식료품점에서도 살 수 있는 보편적인 의약품이 됐다고 해요. 하지만 동시에 중독자도 늘어났어요. 특히 산업혁명기에 아편은 육체노동자들 사이에서 고통과 생활고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환각제로 사용됐어요. 지금은 상상할 수 없지만, 노동자들이 우는 아이를 달래고 재우기 위해 아기들에게 아편이 들어간 진정 시럽을 먹이는 일도 흔했습니다.

그렇다면 아편이 중국에 등장한 것은 언제일까요? 아편이 중국에서 문제가 된 것은 19세기에 들어와서의 일이지만, 중국 역사에 본격적으로 출현한 것은 당나라 때였어요. 원래 '앵속' 이라는 이름이 있었으나 동그랗고 화려한 꽃이 마치 당나라의 미녀 양귀비와 닮았다고 하여 '양귀비' 로 불리기 시작했죠. 그 당시만 하더라도 아편은 병을 치료하기 위한 약재로 인식됐고, 이는 명나라 때까지 이어졌어요. 이시진이 쓴 '본초강목' 에는 아편을 '설사에 효과가 있다' 고 소개하고 있어요. 이처럼 아편이 약품으로 취급되었기 때문에 합법적인 무역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수입됐고, 조공국들은 명나라에 아편을 공물로 진상하기도 했어요.

 

 

 

 양귀비 열매에 상처를 내 마약 성분이 있는 즙을 뽑아내고 있어요. / 브리태니커

 

 

 

1800년대 중국, 영국의 아편에 중독

새로운 투여법이 개발되면서 아편의 중독성이 심각해졌어요. 16세기쯤 아편을 피울 수 있는 파이프가 개발되었거든요. 중국인들은 담배에 허브나 아편을 섞어 흡연하였는데, 이 '흡연' 방식은 몸에 빨리 흡수되어 아편의 효과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었어요. 이와 함께 아편을 몰래 피우는 아편 소굴이 늘어났고 아편 밀매도 보편화됐죠.

중국에 대량의 아편이 들어오게 된 데에는 영국이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포르투갈인들이 인도에서 생산되던 아편을 마카오로 운반해 팔았어요. 그런데 영국이 인도를 식민지로 삼은 뒤 동인도회사를 매개로 아편을 중국에 대거 판매하기 시작했죠. 영국이 중국에 아편을 판 방식은 노골적이면서도 교묘했어요. 인도에서 아편을 재배해 검은색 축구공만 한 크기로 만든 뒤 '약' 이라고 쓰인 나무 상자에 넣어 중국으로 밀수했어요. 중국에서 아편은 약품으로만 유통이 가능했기 때문이었죠. 중국의 아편 수입량을 보면 1767년 연평균 1000상자였던 것이 1820년대엔 1만 상자로 불어나더니, 1838년에는 약 4만 상자로 급증했어요. 아편을 무더기로 사들인 중국에서는 화폐로 쓰던 은 보유액이 빠르게 줄어들었어요. 반면 영국은 그 돈으로 중국의 차, 비단, 도자기 등을 적극적으로 사들였어요.

중국의 아편 중독과 이와 관련한 범죄 문제는 매우 심각해져 갔어요. 1800년대 이전에는 인구 3억명 중 아편 중독자가 10만명 수준으로 견딜 만했지만 1839년쯤에는 1000만명의 중독자가 사용할 양의 아편이 중국으로 쏟아져 들어왔어요. 청나라 가경제 때 아편은 지식인 계층과 공공 기관에 침투했고, 도광제 때는 고위층에서 중하위층으로 아편 사용이 확대됐어요. 황제는 조정 대신들에게 흡연자들을 처벌하는 법안을 입안하라고 명했지만 소용없었습니다. 오히려 조정 대신들까지 어전회의 도중에 아편을 몰래 피우는 일도 벌어졌죠. 이에 황제는 정부 관리 임칙서를 항구로 파견해 인도에서 들어오는 아편을 몰수한 뒤 모두 폐기 처분하게 했어요.

 

 

 

 양귀비꽃. 같은 이름을 지닌 당나라 미녀처럼 꽃이 화려하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에요. / 브리태니커

 

 

 

아편전쟁에서 진 중국은 아편 합법화

그러자 영국은 중국이 자유무역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아편전쟁을 일으켰습니다. 서양의 압도적인 군사력과 청 조정의 부정부패 및 사회적 혼란으로 승기는 영국 쪽으로 기울었어요. 청은 임칙서를 전쟁 도발 책임자로 몰아 면직시켰고, 매우 치욕적인 난징조약을 맺게 되었어요. 이 조약을 통해 영국은 청에 아편 무역을 합법화하도록 했답니다. 결국 전쟁 후에 중국에서 '아편굴' 은 쌀집이나 찻집과 나란히 서 있을 정도로 일상이 됐습니다. 1948년 중국의 마약 중독자는 전체 인구의 15%  (약 8000만명)나 됐다고 해요. 오랜 기간 지속된 아편 문제는 이듬해 마오쩌둥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한 이후 아편 소비와 생산 근절을 위한 적극적인 통제 정책을 취하며 점차 사라지게 됐습니다.

 

 

서민영 계남고 역사 교사

 

기획 ·구성 = 장근욱 기자 (muscle@chosun.com)

 

[출처: 조선일보 신문은 선생님 2024년  1월 3일 자]

 

 

 

728x90

'신문은 선생님 > 숨어있는 세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기의 역사]  (0) 2024.04.26
[베트남의 '대나무 외교']  (0) 2024.04.12
[노벨평화상]  (0) 2024.03.23
[르네상스 상업도시]  (0) 2024.03.22
[나폴레옹과 유럽의 변화]  (0) 2024.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