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서울의 지하철] 02

드무2 2024. 9. 22.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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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지하철] 02

 

 

 

 

 

 

 

 

 

 

서울은 이렇게 변한다

 

서울특별시가 1967년에서 1987년에 이르는 20년간 서울의 도시기본계획에 관해 간략하게 요약한 홍보물이다. '교통은 어떻게 개선되나' 부분에 노면전차를 대체하는 새로운 대중교통인 지하철을 건설하여 교통의 도심 집중을 피하고 대량수송을 통해 교통을 개선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1963년

 

 

 

 

 

 

 

❝추석날이나 연말연시에 서울역에서는 압사사고가 몇 건 있었죠. 그러니까 역에서 한꺼번에 손님이 타서는 안되겠다. 분산시켜야 되겠다 ··· 청량리역도 연말이나 명절 때가 되면 손님이 모여 가지고 그때는 도로가 없어요 ··· 기존 철도변으로 사람을 갖다가 분산시킬 수 있는. 기존 역 앞에서 거기까지 차로 싣고 오는 거죠. 인천에서 출발하면 서울역 도착이 한 55분 정도, 60분이 안 걸리게 했다고요.❞ ㅡ 김명년 ㅡ

 

 

 

 

 

 

 

 

 

 

지하철 및 수도권전철화사업

 

제5차 한일 정기 각료회의 (1971. 8. 11.)에서 일본 측과 차관 공여를 합의한 내용의 문서로, 차관액 8천만 달러 (외자 5천만 달러, 내자 3천만 달러)와 차관 조건 (연리 4.125%, 상환 20년), 사용 계획 작성요청 내용을 담고 있다.

 

1971년 8월 19일                                                                                                                                                    서울기록원

 

 

 

 

 

 

 

서울지하철 지하철건설본부 설치 조례 제정

 

서울특별시는 지하철 건설을 위한 조사 사업을 착수하겠다는 계획안을 건설부에 제출한 후, 지하철건설본부 설치 조례를 제정, 공포하였다. 지하철건설본부의 사업범위는 크게 4가지로, 건설계획설계공사, 노선책정 및 주차시설, 자금수급계획, 기타 건설에 수반되는 사항이다. 지하철건설본부는 이후 5ㅡ8호선의 건설까지 주관하였고 2007년 7월 30일까지 존속하였다.

 

1970년 3월 16일                                                                                                                                                    서울기록원

 

 

 

 

 

 

 

 

 

 

서울지하철건설 사업계획서

 

노면교통의 한계에 이른 서울시 도시권에 통근, 통학 등의 능률적 처리가 가능한 지하철도망을 개발하여 대중교통의 주축을 담당토록 하고, 토지 이용상 경인선, 경수선 양대 개발 축을 중심으로 하는 장래 도시발전의 추세를 감안하여, 1호선과 기존 철조노선과 연대수송을 고려한다는 구상이다.

 

1971년 서울교통공사

 

 

 

 

 

 

 

지하철건설 및 수도권전철화사업 실시계획서

 

1971년 9월 서울특별시에서 발행한 지하철건설 및 수도권전절화 사업의 실시계획서다. 서울 지하철 건설을 위해 한국 정부는 일본에 재정적 · 기술적 협력을 요청하였고, 이에 일본 교통조사단이 1970년 9월 한국을 방문, 조사하고 제출한 보고서이다. 서울 도심부를 관통하여 주변지역에 이르는 5개 노선 (연장 약 133㎞)의 지하철도망을 건설하고, 1호선은 수도권 내의 기존 철도를 전철화한 열차와 연결하여 일괄 수송케 함으로써 도시교통에 활용한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1971년

 

 

 

 

 

 

지하철 건설기본계획 검토서

 

일본철도기술협의회 (JARTS)의 건축 시설, 토목 · 궤도 분야에 대한 계획의 검토보고서이다. 당시 서울특별시 지하철 건설 본부장이었던 김명년과 JARTS 서울사무소장, 각 분야별 기술자의 서명이 있다. 건축시설계획의 검토자료에는 1호선 9개 역사 (서울역, 시청앞, 종각앞, 종로3가, 종로5가, 동대문, 신설동, 제기동, 청량리) 시설에 관한 내용이 있다. 승강장 평면도, 차량기지, 배선도 등의 도면이 수록되어 있다.

 

1972년                                                                                                                                                               서울교통공사

 

 

 

 

 

 

 

 

 

 

❝전부다 전철화를 같이 해가지고 연결을 하게끔 했는데, 요새 학자들 쓰는 융합계획이지. 지하철만 건설하는 게 아니고 기존 철도를 전철화랑 같이 한다는 거죠 ··· 그때 양시장이 안오셨으면 도저히 일체를 못 만들고 도시교통 문제가 해결 불가능한 상태에요.서울시 도시계획은 원래 좁은 장소여서 1,000만을 포용하기에는 도시계획적으로 결함이 많은 거에요. 지하철 노선만 가지고 해결할 수 없는 교통에 철도를 갖다가 보완한 거지 ··· 지하철이 안 만들어졌으면 서울시 도시계획은 빵점이에요.

 

ㅡ 김명년 (전 지하철건설본부장) ㅡ

 

 

 

 

 

 

 

땅 위도 땅 밑도

제대로, 탈 없이

 

1971년 4월 12일 시청 앞 광장, 수많은 인파 속에서 착공식을 개최하며 지하철 공사의 시작을 성대하게 알렸다. 하지만 이내 곧 건설공사는 여러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철도청의 전철화 공사와 서울시의 지하철공사 간의 전원 공급방식을 두고 펼쳐진 공방을 비롯하여 공사소음과 이로 인한 토지보상문제, 건설과정에서의 남대문 · 동대문 문화유산의 훼손 위험성, 하천 밑을 지나는 터널의 방수처리, 건설자금확보 등의 문제에 직면하였다. 그러나 계속되는 어려움 속에서도 "정성으로 건설하여 역사의 죄인이 되지 않는다" 는 건설본부의 막중한 슬로건처럼 설득과 유기적 공조, 신공법 적용 등을 통해 슬기롭게 극복해 나갔다.

 

 

 

 

덕수궁 대한문 앞 시동 버튼을 누르자 파일이 땅속에 박히며 오색연기가 피어오르는 기공식 현장 (왼쪽)

 

 

 

방진공법을 적용한 남대문 구조공사

 

 

 

 

❝정확한 노선을 입히기 위한 정밀 측량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저희들이 자부하는 바가 그겁니다. 국내 기술,

우리 기술자들이 처음 하는 일이지만

그걸 소화해내서 훌륭한 성과를 이뤘다고

생각합니다.❞

 

ㅡ 김영수 (전 지하철건설본부 공사계장) ㅡ

 

 

 

 

 

 

 

❝정성으로 건설하여

역사의 되인이 되지 않는다.❞

 

 

 

 

 

     社是

 

精誠으로

        建設하여

歷史의

罪人이 되지 않는다

 

 

 

 

사시 社是

 

지하철건설본부의 슬로건은 3 · 4호선 건설을 승계한 서울지하철공사의 초기 사시 社是로 이어지기도 했다.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건설 기념석

 

1970년 6월 9일에 발족한 서울특별시 지하철건설본부의 슬로건이 새겨져 있다. "정성으로 건설하여 역사의 죄인이 되지 않는다" 는 문구를 통해 난이도 높은 신사업에 대한 당시의 인식과 사명감을 엿볼 수 있다.

 

1970년                                                                                                                                                                서울교통공사

 

 

 

 

 

 

 

서울지하철건설본부 직원 모자

 

지하철 1호선 공사감독이었던 최동순이 직원 친목 체육대회에서 썼던 모자이다. 모자에는 두더지가 삽을 들고 있는 캐릭터가 그려져 있다. 당시 지하철 공사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두더지' 라고 부르곤 했는데 밤낮을 가리지 않고 지하에서 흙을 팠기 때문에 그렇게 불렸다.

 

1970년대                                                                                                                                                                       최동순

 

 

 

 

 

 

 

지하철 종로선 건설기록 사진첩

 

서울특별시 계획조사과에서 제작한 사진첩이다. 1971년 7월 14일 박정희 대통령의 현장 시찰부터 종로선 개통, 운행 개시까지 구간별 공사 장면과 공법 등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 건설사적 가치가 큰 자료이다.

 

1971 ㅡ 74년                                                                                                                                                                 최동순

 

 

 

 

동아일보사 근접 통과 (광화문)

 

 

 

 

 

 

 

공사전경 (국회앞)

 

 

 

 

 

 

 

서울역 지하도 통과

 

 

 

 

남대문 지하도 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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