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문화관] 05
社會
세계 1위의 인구, 세계 3위의 면적
중국은 러시아와 캐나다에 이어 세계 3위의 면적을 소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인구의 4분의 1인 13억 인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국은 인민민주주의 사회주의 국가로서 형식상 8개의 정당이 존재하다 공산당 중심의 정부형태입니다. 수도는 북경이고 행정구역은 22개성, 4개직할시, 5개 자치구로 구분되어 있으며 도시와 도시간 핵심 교통 수단은 철도로 최근 항공수송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교육은 중학교까지 9년 의무교육을 실시 중이며 높은 교육열을 가지고 있고 대학입시 경쟁률도 치열합니다. 불교, 도교, 기독교, 이슬람교, 천주교 등 모든 정상적인 종교활동은 헌법의 보호를 받지만 신도수는 많지 않습니다.
명칭 : 패루 (牌樓)
종류 : 건축
해설 : 중국의 기념비적인 문형 (門形)의 건축으로 패방 (牌坊)이라고도 한다. 충신이나 절부, 효자 등의 현창 시설로 시작되어 기념비 건축으로까지 확대되었다. 주간 (柱間)의 수에 따라 한간패루, 삼간패루, 오간패루 등으로 분류된다.
經濟
개혁과 개방, 제5의 물결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 하에서 자본주의를 접목시키는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입니다. 90년대에 들어서 각 지역에 경제특구를 건설하여 자본주의 경제제도의 종합실험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2004년 국내 총생산 1조 6천억 달러, 경제성장률도 9.5%에 달합니다. 현재 연간 1.4억 톤의 석유를 생산, 세계 6위의 석유생산국으로 떠올랐으며, 섬유생산 세계 최대, 철강공업 세계 4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전력 생산능력은 세계 5위이나 수요가 많아 에너지 사정은 좋지 않은 편입니다. 누구들 자신의 노력에 따라 많은 돈을 벌고 소비하는 것이 오늘날의 중국이지만 빈부의 격차 또한 커서 사회문제화되고 있습니다. 13억의 소비시장, 드넓은 국토와 지하자원, 다양하고 저렴한 노동력 등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활기찬 경제성장국으로 제5의 물결을 형성해가고 있습니다.
신라방 (8세기 중국 당나라에 있었던 신라인의 거주지역) SCALE : 1 / 80
文化
아름다운 문화대국
중국은 중화사상과 만만디의 기질이 여전히 지배적입니다. 중국의 최대 명절인 춘절에는 13억 인구의 대이동이 시작되며 평균 2주간의 휴가를 갖습니다. 결혼풍습은 자유연애로 만나 혼인하는 등 날로 서구화되고 있으며 부부와 아이만 생활하는 소가정 형태가 많고 남녀 지위가 동등하여 가사노동을 분담하고 있습니다.
경극은 한의학, 중국화와 함께 중국의 3대 국수 (國粹)로 알려져 있으며, 경극의상 또한 자체로 아름다운 예술품입니다. 중국의 음식은 오랜 역사만큼이나 북경, 상해, 광동, 사천 등 지역별로 다양한 요리를 개발, 발전시켜 오늘날 세계적인 요리로 명성을 얻고 있으며 수시로 더운 차를 마시는 차문화로도 유명합니다. 황하와 만리장성의 나라 중국은 수려한 자연경관과 우수한 문화유적들로 전 세계인의 발길을 모으고 있는 아름다운 문화유산의 나라입니다.
중국의 문화
찬란한 문화유산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중국은 다채롭고 화려한 문화유산을 남겨 놓았습니다. 유가와 도가, 법가를 비롯한 전통사상과 수호전, 삼국지와 같은 고대문학, 소동파, 이벽, 두보 등의 시와 왕희지, 고개지 등의 그림과 글씨, 기공, 침술 등의 한방학, 지역마다 특색을 담은 다채로운 요리문화 등 동양문화의 발상지다운 뛰어난 문화적 업적은 중국의 세계적인 자랑거리입니다. 또한 만리장성을 비롯한 진시황릉, 자금성 등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수많은 고적, 유적지가 잘 보존되고 있는 아름다운 문화유산의 나라입니다.
중국의 문화
전통 명절과 가정생활
중국은 춘절, 원소절, 중추절 등 다양한 기념일이 있지만 중국인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명절은 춘절입니다. 춘절 연휴 기간에는 전 중국이 귀성인파로 몸살을 앓는데, 각 지방에 흩어졌던 가족들이 모여 조상에 제사도 지내고 일년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대이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가정 규모는 점점 축소되어 대다수의 가정은 핵심가정, 즉 부부와 아이들만이 생활하는 소 가정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현대 중국 사회의 여성은 정치경제적으로 남성과 동등한 지위를 누리고 있으며,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는 부부가 서로 의논해서 결정하고, 가사노동은 부부가 공동으로 부담합니다. 중국인들은 전통 도덕의 영향으로 가정관념이 강하여 이혼율 또한 매우 낮습니다.
명칭 : 사합원 (四合院)
종류 : 건축
해설 : 화베이 지방 이북과 서북지방, 베이징에서 가옥을 짓던 전통적 건축양식으로 서주 (西周 : BC 1046 ~ BC 771) 시대 초기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요나라 때 기본구조가 형성되었다. 대체로 'ㅁ' 자 형태에 가운데에 마당을 두고 본채와 동서 사랑채 등 4개 건물로 둘러싼 구조로 되어 있다.
명칭 : 광악루 (光岳樓)
종류 : 건축
위치 : 산동성 요성시
해설 : 산동성 요성시에 위치한 광악루는 1374년 송원명청시대 과도기에 지어진 대표적인 건축물이며, 황학루 (黃鶴樓), 악양루 (岳陽樓)와 같이 3대 명루로 불린다.
중국의 문화
중국식 오페라 경극 (京劇)과 전통공예 (傳統工藝)
경극은 노래와 춤을 동반하는 종합적 연출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창염작타' 라고 하는데 창 (創)은 노래부르기, 염 (念)은 대사, 작 (作)은 동작과 기법, 타 (打)는 연출 가운데 무술동작입니다. 경극의 음악은 경쾌하며 타악과 현악으로 구성되고, 복장은 보통 15세기 명나라 때의 복장으로 색채가 선명하고 대조가 강하며 수정이 세밀하여 복장 만으로도 하나의 아름다운 예술품입니다. 전통공예 중의 전지 (剪紙)는 중국에서 가장 보편적인 예술품으로서 색종이를 오려 화초, 짐승 등을 만드는 것으로 경축을 위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연화 (年畵)는 목판화로 설이나 명절 때 새해를 축하하고, 악귀를 쫓아내는 표시로 사용했으며, 중국의 자수 (慈銹)는 2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옷, 신, 모자 등에 사용되는데 기법이 다양하고 소재도 광범위합니다.
전시명 : 투수 또는 잡상 [套獸, 雜像]
종류 : 토우 (土偶)
기증처 : 인천 차이나타운 萬多福 서학보 대표 [2011. 11. 18]
해설 : 궁전, 문묘, 성루의 내림 또는 추녀마루 끝에 여러 신상 (神像)이나 수신 (獸神)을 일렬로 놓는 토우로 宋代에 처음 시작되었다고 한다. 잡상은 건축물의 아름다움과 위엄을 위한 장식이지만 건축물을 수호하는 신성한 동물로 건축물의 화재예방과 안정을 위한 주술적 성격을 지닌다. 보통 3 ~ 11개의 홀수로 설치되며, 맨 안쪽에는 용머리를 장식한다. 일반적으로 선인 (仙人), 용 (龍), 봉 (鳳), 사자 (獅子), 해마 (海馬), 천마 (天馬), 압어 (押漁), 산예 (狻猊), 해치 (獬豸), 두우 (斗牛), 행십 (行什), 수수 (垂獸)를 형상화 한다. 중국 북경 자금성 태화전 잡상이 11개로 가장 많다.
명칭 : 중국 56민족 의상 인형
종류 : 중국 소수민족 (의상)
해설 : 중국은 대다수의 한족과 한족을 제외한 55개 소수민족
좡족 · 만주족 · 후이족 (회족) · 먀오족 (묘족) · 위구르족 · 토가족 (투자족) · 이족 · 몽골족 (몽고족) · 티베트족 · 부이족 (포의족) · 둥족 · 야오족 · 조선족 · 바이족 · 하니족 · 카자흐족 · 리족 · 다이족 · 서족 · 리수족 · 거라오족 · 둥샹족 · 고산족 · 라후족 · 수이족 · 와족 · 나시족 · 치앙족 · 투족 · 무라오족 · 시버족 · 키르기스족 · 다우르족 · 징포족 · 마오난족 · 사라족 · 부랑족 · 타지커족 · 아창족 · 푸미족 · 예벤키족 · 누족 · 징족 · 지눠족 · 더앙족 · 바오안족 · 러시아족 · 위구족 · 우즈베크족 · 먼바족 · 어룬춘족 · 두롱족 · 타타르족 · 나나이족 · 뤄바족이 있고, 각각의 민족마다 고유의 의상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복식
중국은 지역과 민족의 특성에 따라 의복 구조가 천태만상이나 그 중 전통적으로 중국 복장을 대변하는 것으로 치파오와 중산복이 있습니다.
다양하고 화려한 전통의상 치파오
치파오의 기원은 멀리 춘추전국 시기의 심의 (深衣)로, 한대 (漢代)까지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을 받던 옷입니다. 후세의 파오 (袍 : 중국식의 긴 옷)는 아마도 이 심의와 치마를 하나로 연결한 듯한 효과를 나타내고, 파오는 원피스 형식으로 상의와 치마의 구분이 전혀 없습니다. 후에 파오는 점진적으로 안정된 복식 스타일로 정착되어 발전하였습니다. 파오는 한대부터 관복으로 사용되어 처음에는 X자형 깃에 품이 넓고, 길이가 발등까지 닿으며, 소매가 넓으면서 끝이 좁고, 팔꿈치 부분이 원호 형태였습니다. 파오의 스타일은 시대별로 다르게 나타났지만 품이 넓고 길이가 긴 것이 가장 전형적인 것이었으며, 대체로 지식인이나 지배계층에서 즐겨 입었습니다.
소박하고 검소한 중산복
중산복은 손문선생이 현대 생활에 편리하게 고안한 옷으로 지금까지 중국인이 가장 애용하는 복장이었습니다. 현재는 농촌이나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서나 입은 모습을 찾아볼 수 있고 지금의 젊은 계층은 서양의복 문화가 널리 퍼져 있습니다.
명칭 : 청 淸 나라 황제 · 황후 의상
종류 : 복식
해설 : 만주족이 세운 청나라는 기존의 한족 의복 대신 만주족 고유의 만복 (滿腹)을 채택함으로서 고유성을 확보하였으나, 조포 (朝袍) · 대금 (大襟) 등 한족의 의복에 나타나는 특징을 적절히 접목시켜 실용성을 강조하였다.
명칭 : 명 (明) 나라 황제 · 황후 의상
종류 : 복식
해설 : 명대에는 당 (唐) · 송 (宋) 시대에 수립되었던 복식제도를 재정비하여, 황제는 원대의 면복보다 12장문을 베푼 곤복을 주로 입었고, 황후는홍색의 대수삼, 심청색의 배자, 채색의 수를 놓은 피자, 주옥금봉관, 금수화문리를 착용하였다.
치파오 (旗袍, Chinese Dress)
기증처 : 산동성 요성시 동창부구 [2005. 4]
중국 淸代의 남녀 전통의상으로 만주족 여성의 창파오 (長袍)라는 옷에서 유래. 만주족을 치런 (旗人)이라 하며 그들이 입는 옷을 치파오라 부르게 되었다. 본래 형태는 발목을 넘는 길이의 옷이었으나, 1919년 신해혁명 이후 서구 의상의 영향으로 길이와 형태가 변화하였다. 1920년대 말에는 치마가 무릎까지 오고 소매가 짧아졌으며, 밋밋한 구조에서 몸의 곡선을 살린 구조로 변하였다. 1930년대 초에는 다시 치마 길이가 발목까지 길어지고, 옷깃은 높고 소매는 길며 치마의 옆 트임은 허벅지까지 올라오게 되었다. 1940년대가 되면서 다시 짧은 형태가 유행하자 민소매 형식이 등장하였으며, 현재는 일반적으로 원피스 형태의 여성 의복을 말한다.
'여행 > 인천광역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여행 ㅡ 인천광역시 중구] 01 (0) | 2024.02.10 |
---|---|
[한중문화관] 06 (0) | 2024.01.21 |
[한중문화관] 04 (0) | 2024.01.18 |
[한중문화관] 03 (0) | 2024.01.18 |
[한중문화관] 02 (1) | 2024.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