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회전 (No English) 치기] 08
김가영 선수 [출처 : 이데일리]
⑧ 0ㅡ20ㅡ40 (또는 40ㅡ20ㅡ0) 시스템
● 0ㅡ20ㅡ40 시스템은 일명 '플로리다 시스템' 이라고 하는데, 비교적 활용빈도가 높으며 활용만 잘하면 성공 확률이 매우 높다.
● 이 시스템은 내공이 하단 단축 일대에 있고 좌우측 장축에 목적구가 있을 때 주로 사용하면 좋다.
● 즉, 좌측 장축 하단 코너에 목적구가 있다면 우측 장축으로 샷을 하되 0ㅡ20ㅡ40 시스템을 적용하면 된다 (A, B, C 경우). 우측 장축 하단 코너에 목적구가 있다면 좌측 장축으로 40ㅡ20ㅡ0시스템을 적용한다 (D 경우).
* 1 쿠션 지점 (장축)에서 가까운 쪽을 40, 먼 쪽을 0으로 계산한다.
● 하단 단축의 내공 위치 수와 같은 좌우측 장축 수 (위치)를 치면, 3 쿠션 지점은 하단 코너로 간다.
● 내공이 D 위치일 때는 목적구가 우측 하단 코너이므로 좌측 장축을 1 쿠션 지점으로 하여 내공 위치인 30 지점으로 보낸다 (내공 출발은 30 지점이 됨).
● 왼쪽 장축을 치는 (40ㅡ20ㅡ0) 경우에는 우측 장축을 칠 때보다 10p 정도 짧게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를 감안하여 샷을 한다. 즉 내공 40에서는 장축 50p, 내공 20에서는 장축 30p, 내공 0에서는 장축 10p로 보내야 오른쪽 하단 코너로 온다.
● 하단에 있는 1, 2, 3, 4, 5는 내공 위치에 따른 보정 수치다. 40에서는 1을, 20에서는 3, 0에서는 5를 보정한다.
내공 위치 ㅡ (목적구 위치 × 보정 수) = 1 쿠션 수
* 내공 위치 20, 10, 0에서는 조금 앞쪽으로 보낸다.
▶ 0ㅡ20ㅡ40 (또는 40ㅡ20ㅡ0) 시스템 (응용 1)
● 아래 그림 배치의 경우는 목적구가 왼쪽 장축이므로 1 쿠션은 우측 장축이 되고, 0ㅡ20ㅡ40 시스템을 적용하면 된다.
● 여기서 목적구 수는 하단 코너에서 얼마나 위로 떨어져 있느냐다 (4칸).
* 1 칸 (10p)을 1로 보고 계산한다.
내공 (30) ㅡ [목적구 (4) × 보정 수 (2)] = 1 쿠션 수 (22)
▶ 0ㅡ20ㅡ40 (또는 40ㅡ20ㅡ0) 시스템의 간편 계산법 (비율 이동) [응용 2]
● 보정 수치 계산을 복잡하다고 생각하는 분은 여기서 제시하는 간편 계산 꿀팁을 사용해보자.
● 내공 위치가 하단 20p와 40p 일 때 상단 장축 코너 0 포인트로 보내면 하단 단축의 내공 옆 (왼쪽)으로 8 ~ 10p 이동하는 점을 이용한 것으로, 목적구 위치에 따라 비율을 이동하여 1 쿠션 지점을 찾으면 된다.
● 내공 A (40 출발)의 경우 오른쪽 장축 40p를 치면 코너로 가지만, 상단 장축 0p를 치면 왼쪽으로10p 이동한 20 지점에 떨어진다. 목적구에 맞게 하기 위해서는 하단 단축 10 포인트에 맞아야 하므로 (대략 중간 지점) 1 쿠션 지점도 장축 40p와 0p의 중간 지점으로 비율 이동을 적용하여 장축 20p로 보내면 된다.
* 3 쿠션에서 4 쿠션 진로는 무회전 진로이므로 단축 : 장축 비율을 1 : 4 정도로 보고 계산하면 된다.
▶ 작은 당구대 0ㅡ20ㅡ40 활용 (응용 3)
● 당구대 안에는 수많은 작은 당구대가 존재한다고 앞에서 설명했다.
● 아래 그림은 상단 20p까지, 하단 20p까지를 옆으로 눕힌 작은 당구대로 보고 0ㅡ20ㅡ40 시스템을 활용한 예다.
● A, B, C의 경우 : 내공 수와 같은 단축값을 치면 하단 장축 20p (작은 당구대 코너)로 간다.
* 작은 당구대이므로 단축 수치는 2배로 계산한다.
● D의 경우 : 20 ㅡ (3 × 4) = 8 (1 쿠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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