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 (English) 시스템] 08
김가영 선수
⑧ 대각선 대칭 시스템
● 아래 그림과 같은 배치에서 먼저 중앙 대칭선 중심으로 3 쿠션 지점을 확인하고, 반대 단축의 대각선에서 대칭 지점을 향해 중단 (0 ~ 3 팁)으로 보내면 내공은 진로를 따라 목표지역으로 간다.
● 내공 출발 위치에 따라 회전량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내공 위치 A에서는 3 팁, B 위치 (80p)에서는 2 팁, C 위치 (70p)에서는 1.5 팁, D 위치 (60p)에서는 1 팁, E 위치 (50p)에서는 무회전].
● 이 시스템은 장축 빗겨치기, 긴 안돌리기, 짧은 제각돌리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무회전 지점 (E)인 경우, 전에 소개한 무회전 30 시스템과 거의 유사한 (같은) 지점에 떨어지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내공 (50) ㅡ 3 쿠션 (30) = 1 쿠션 (20)
* 내공의 출발 위치를 잘 찾는 것이 중요하다.
● 대각선 시스템은 일명 "짱골라" (3 팁 회전)라고도 일컬으며 3 쿠션 값과 1 쿠션 값을 합치면 40이 된다 (A의 경우처럼).
▶ 대각선 대칭 시스템 활용 I (빗겨치기)
● 아래 그림과 같은 배치에서 빗겨치기를 할 때는 먼저 내공 출발점을 정확히 찾아야 한다. 내공은 40p 선에 있지만, 실제 1 적구 우단을 맞히고 나가는 선이 어디인지를 파악하여 정확한 회전량을 결정한다.
지금 배치에서 내공 출발은 하단 단축 10p 선이므로 3팁을 적용한다 (만약 2 적구가 20 지점에 있다면 1 쿠션은 상단 단축 20p).
(1) 먼저 2 적구를 맞혀야 할 3 쿠션을 찾는다 (15p). 그런 다음
(2) 대각 대칭점을 찾아서 1 쿠션 지점으로 보낸다 (25p) [얇은 두께].
* 두께 설정이 중요하다. 두께에 따라 당점도 조정
* 3 쿠션 이후 진로를 파악하면 2, 3 적구도 맞힐 수 있다.
▶ 대각선 대칭 시스템 활용 II (길게 안으로 돌리기 활용)
● 길게 안으로 돌리기에서 내공 출발 지점을 찾아 회전량을 결정 (70선 출발, 1.5 팁)한다.
(1) 2 적구를 맞힐 3 쿠션 지점을 찾는다.
(2) 3 쿠션 지점을 보고 대각선 대칭점인 1 쿠션 위치를 확인한다.
(3) 1.5 팁으로 부드럽게 샷을 한다 (1 / 3 두께).
* 안으로 돌리는 경우, 1 적구를 맞고 나가기 때문에 공의 충격, 두께 등을 고려해야 한다. 너무 얇은 두께보다는 다소 두꺼운 두께로 맞히되 당점 (팁 수)을 줄여서 치는 것이 좋다.
▶ 대각선 대칭 시스템 활용 III (빈 쿠션치기)
● 아래 그림과 같은 배치에서 3 쿠션으로 목적구를 맞혀야 하는 상황일 때도 대각선 대칭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원점 복귀).
(1) 내공 출발점을 찾고 회전량을 결정한다 (3 팁 지점).
(2) 적구를 맞힐 3 쿠션 지점을 확인한다 (단축 10p).
(3) 대각선 대칭을 활용하여 1 쿠션 지점을 찾는다 (상단 단축 30p).
(4) 3 팁으로 부드럽게 샷을 한다.
● 참고로 내공 위치에서 무회전으로 상단 30p 지점 (절반 +5 지점)을 치면, 코너에서 7.5p 떨어진 하단 단축 32.5p 지점에 오고, 3 팁을 주면 내공 출발 지점 (원점)으로 온다 (무회전 단 → 단 시스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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