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4/01/26 3

[쿠바청개구리]

[쿠바청개구리] ▲ 쿠바청개구리는 화장실이나 욕실과 연결된 관을 통해 집 안에 들어오기도 해요. / 미국 플로리다대 몸길이 16㎝ 황소개구리급··· 미국 건너가 토착 생태계 망치기도 얼마 전 미국 플로리다주 한 지역 신문에 쿠바청개구리 퇴치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실렸어요. 잡은 개구리의 배 부분에 마취 성분이 있는 연고를 발라 기절시키고, 냉동시켜 고통 없이 살처분한다는 내용이었죠. 다소 황당하고 엉뚱해 보이지만, 실제 플로리다 주민들은 폭발적으로 번식하는 이 개구리를 없애려고 온갖 묘안을 짜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름이 말해주듯 쿠바청개구리의 원산지는 쿠바 · 바하마 · 케이맨제도 등 카리브해 섬나라입니다. 청개구리라고 하니 우리나라 청개구리처럼 자그마할 것 같지만, 다 자랐을 때 몸길이가 최장 16㎝에..

[역사를 바꾼 청소년]

[역사를 바꾼 청소년] ▲ 바버라 로즈 존스 (왼쪽)와 지금은 박물관으로 쓰이고 있는 옛 모턴 고등학교. / 브리태니커 16세 소녀 , 인종차별 교육 폐지 앞장··· 15세 소년 은 점자 개발 흑인 학교 개선 요구하며 동맹 휴학 브라유는 점 6개로 알파벳 표현해 내 소련 지도자에게 편지 쓴 10세 소녀도 지난 3일은 '학생독립운동기념일' 이었습니다. 1929년 11월 3일 일제에 항거한 광주학생항일운동을 기념하고 학생들에게 애국심을 심어주고자 제정된 날이죠. 광주학생항일운동은 광주에서 시작돼 이듬해 3월까지 전국으로 퍼지며 학생 5만4000여 명이 참여했어요. 광주학생항일운동은 3 · 1운동 이후 가장 큰 규모의 항일운동이며, 이후 일어난 항일운동에도 큰 영향을 줬어요. 한국사뿐 아니라 세계사 속에서도 ..

[벌레의 습격]

[벌레의 습격] ▲ / 그래픽 = 진봉기 기온 1도 오르면 해충 늘어나 곡물 수확 5% 감소한대요 기온 오르면 벌레 부화 · 생존율 증가 빈대, 흡혈하지 않고도 150일 생존 마른나무흰개미, 목제품 먹어 치워 최근 전국 곳곳에서 빈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빈대는 지난 9월 프랑스 파리 전역을 휩쓸며 도시 전체를 혼란에 빠뜨린 전력이 있습니다. 버스나 극장 의자에서도 빈대를 볼 수 있을 정도라니, 그 침투력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문제는 빈대뿐 아니라 다른 벌레나 곤충이 대거 나타나는 일이 지구 곳곳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거예요. 벌레들의 습격, 왜 발생하는 걸까요? 해외여행객 따라 이동하며 서식지 확대 노린재목 빈댓과에 속하는 곤충 빈대는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해요. 주로 집 안 침대나 소파,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