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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명 (克明)]
일러스트 = 김성규
극명 (克明)
이른 아침 한 떼의 참새들이 날아와서는
이 가지에서 저 가지로 옮겨 날고
마당을 종종걸음치기도 하고
재잘재잘 하고 한 것이 방금 전이다
아 언제 날아들 갔나
눈 씻고 봐도 한 마리 없다
그저 참새들이 앉았다 날아간 이 가지 저 가지가 반짝이고
울타리가 반짝이고 쥐똥나무가 반짝이고 마당이 반짝이고
아 내가 언제부터 이런 극명 (克明)을 즐기고 있었나.
ㅡ 신현정 (1948 ~ 2009)
극명은 무엇인가, 매우 분명함이요, 깊은 속까지 샅샅이 똑똑하게 밝힘이다. 아주 뚜렷함을 본다는 것이니 시인은 이른 아침에 반짝임의, 광채의 현현 (顯現)을 보았다는 것이겠다. 참새들이 무리를 지어 와서 가지를, 마당을 옮겨 난다. 그 옮겨 나는 것에는 반짝임이 있다. '종종걸음' 이나 '재잘재잘' 이라는 시어로 표현하고 있다. 겉의 생김새나 모습, 미미한 움직임, 소리에서도 빛을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사라진 그 자리에도 빛이 있다. 그래서 시인은 새가 날아가고 남은 빈 가지, 울타리, 쥐똥나무, 마당, 그리고 시인의 내면에서도 반짝임이 있음을 알아차린다. 이렇게 보면 개개의 존재가 각각 광원 (光源)이다.
시인은 시 '나비 날다' 에서 이렇게 노래했다. "나비야 나비야 / 오늘 입고 나온 그 눈부신 옷, / 그동안 어디다 / 꼭꼭 쟁여두었다가 입고 나왔니." 이 나비도 마찬가지로 봄빛 같은 반짝임을 입고 있다.
문태준 시인
[출처 : 조선일보 2024년 3월 25일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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