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IVIER DEBRÉ : MINDSCAPE 올리비에 드브레 : 마인드스케이프] 01
《올리비에 드브레 : 마인드스케리프》
Olivier Debré : Mindscape
2024. 7. 9 ~ 10. 20.
수원시립미술관 1, 2, 3 전시실
Suwon Museum of Art, Gallery 1, 2, 3
수원시립미술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33
T 031 ㅡ 228 ㅡ 3800
suma.suwon.go.kr
OLIVIER DEBRÉ : MINDSCAPE
올리비에 드브레 : 마인드스케이프
수원시립미술관은 프랑스 투르 (Tours)의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CCC OD)와 협력하여 올리비에 드브레 (Olivier Debré, 1920 ~ 1999)의 예술 세계를 조명하는 《올리비에 드브레 : 마인드스케이프》 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드브레의 60여 년간의 작품 활동을 다루며, 초기부터 1990년대까지 약 70여 점의 작품과 영상, 사진 등의 아카이브를 통해 그의 예술적 여정을 살펴본다.
전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1부, '만남, 추상으로' 에서는 드브레의 초기 작품들을 소개한다. 그의 초기 작업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번 전시를 통해 작가의 경험이 반영된 실험적인 초기 작품을 마주하며 그의 예술적 고민의 시작을 살펴볼 수 있다. 2부, '심상 풍경의 구축' 에서는 1950년대 말부터 1990년대까지의 드브레의 작품들을 조명한다. 이 시기는 작가의 전성기로, 회화적 행위와 색채의 범위가 확대되며 그만의 표현 방식이 확립된다. 사각 형태의 붓질과 미묘하게 쌓아 올린 반투명의 물감층 등 독특한 기법들이 두드러진다. 또한, 1987년 파리 코메디 프랑세즈 (Comédie-Française)의 대형 무대 가림막 제작을 시작으로, 작업 범주와 표현의 깊이가 확장된 시기이기도 하다. 3부, '여행의 프리즘' 에서는 호기심 많던 그가 여러 지역을 여행하며 그곳의 풍경과 정서를 내면화해 그린 작품들을 선보인다. 드브레가 한층 발전시킨 무대미술도 만날 수 있는데, 현대무용가 캐롤린 칼슨 (Carolyn Carlson)과 협업한 작품 <사인 Signes> (1997)에서는 무대와 의상에 드러난 그의 붓 터치와 무용수의 손짓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올리비에 드브레는 실제 풍경을 그대로 재현하기보다 자신의 오감을 통해 마음에 새겨둔 색채와 구성으로 자연풍경의 깊은 울림을 전하고자 하였다. 예술 장르 간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그의 회화도 다른 매체들로 확장되고, 조각과 설치처럼 공간을 점유하는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런 과정을 거쳐 그의 캔버스에는 실제 풍경의 형태가 사라지고, 내면화된 공간과 정서만이 남아 있다. 이번 전시는 드브레의 삶과 예술에 온전히 몰입하는 경험을 제공하며 그의 예술적 위상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담청빛 초록과 황토색의 기호 인물
Sign Character Blue Pale Green and Ochre
(S9gn Personnage Bleu Vert Pâle et Ocre
1953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146 × 97 ㎝
개인 소장
Private Collection
생 조르주 드 디돈
Saint-Georges-de-Didonne
1953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38.5 × 46.5 ㎝
개인 소장
Private Collection
기호 인물
Sign Character
(Signe Personnage)
1953
종이에 잉크
Ink on paper
79.5 × 30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a, France
무제
Untitled (Sans Titre)
1950
종이에 잉크
Ink on paper
79.5 × 75.5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a, France
기호 인물
Sign Character
(Signe Personnage)
1950
종이, 캔버스에 잉크
Ink on paper on canvas
120 × 81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a, France
기호 인물
Sign Character
(Signe Personnage)
1950
종이, 캔버스에 잉크
Ink on paper on canvas
120 × 81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a, France
기호 인물
Sign Character (Signe - Personnage)
1950
<기호 인물> (1950)은 올리비에 드브레가 194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인간 형상의 상징적 재현을 중심으로 폭넓게 제작한 연작 중 하나이다. 몇 가지 제스처와 흔적만으로 표현된 <기호 인물>은 그에게 직접적이고 즉흥적인 표현을 위한 수단이었다. 세로로 긴 흰 종이에 검정 잉크로 그린 이 연작들은 대부분 색상과 형상이 일관적으로 나타난다. 어깨처럼 보이는 윗부분의 넓은 형상은 인간의 실루엣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드브레는 처음에 드로잉과 판화로 <기호 인물>을 제작했고 때로는 이를 거대한 캔버스에 유화로 옮기기도 했다. 그는 1960년대에 조각으로 1980년대에 수묵과 담채로 <기호 인물>을 제작했으며, 생의 마지막까지 드로잉과 판화로 이 연작을 계속 발전시켜 나갔다.
기호 인물
Sign Character
(Signe Personnage)
1950
종이에 잉크
Ink on paper
100 × 64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a, France
전원 음악회
The Pastoral Concert
(Le Concert Champêtre)
1947
종이에 잉크, 과슈
Ink and gouache on paper
80 × 120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a, France
기호 음악가
Sign Musician
(Signe Musicien)
1948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174.5 × 126.5 ㎝
개인 소장
Private Collection
기호 음악가
Sign Musician (Signe Musicien)
1948
<기호 음악가> (1948)는 올리비에 드브레가 전쟁 직후 다양한 기하학적 실험을 통해 새로운 주제를 탐색해 나간 과정을 보여준다. 1940년대 중반에 나치의 강제수용소, 인질, 죽음 등의 주제를 주로 다루었던 드브레는 1947년에 이 주제를 끝내기로 결심하고 새로운 방향을 확립하려 노력했다. 이 시기에 그는 파리 남부 교외의 카샹 (Cachan) 지역에서 연주하는 재즈 음악가들을 보고 감명을 받아 음악을 주제로 한 여러 드로잉과 유화 작품을 제작했다. 이러한 작품에서는 피카소의 작품과 같이 기호들이 파편처럼 흩어진 구성, 마티스의 작품과 같은 강렬한 색채의 결합을 볼 수 있다. 음악가 연작에서 볼 수 있는 인물들은 1949년 이후에 <기호 인물>로 발전하게 된다.
교수형을 당한 두 남자
The Two Hanged Men
(Les Deux Pendus)
1946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100.5 × 73.5 ㎝
개인 소장
Private Collection
거울 속 검은 추상화
Black Abstraction with a Mirror
(Abstraction Noire au Miroir)
1946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55 × 45.5 ㎝
개인 소장
Private Collection
거울 속 검은 추상화
Black Abstraction with a Mirror
(Abstraction Noire au Miroir)
1946
<거울 속 검은 추상화> (1946)에서는 올리비에 드브레가 1942 ㅡ 1943년경 피카소와 교류하며 받은 영향이 명백하게 드러난다. 이 작품은 피카소의 그림을 모방한 것으로, 찢어진 신문 조각의 콜라주와 깨진 거울 조각 등 '종합적 입체주의 (1912 ~ 1914)' 작품으로부터 차용한 요소들이 발견된다. 이러한 입체주의의 영향은 특히 이 그림의 구성상 각지고 선형적인 특징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차된 삼각형들의 수직적 구성은 당시 프랑스 전통을 따르는 젊은 화가들이 시도한 것과 유사한 형태를 보여준다.
무제
Untitled (Sans Titre)
연도미상 (1946 추정)
Undated (c. 1946)
종이에 수묵
Indian ink on paper
49.9 × 31.8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s, France
무제
Untitled (Sans Titre)
연도미상 (1946 추정)
Undated (c. 1946)
종이에 수묵
Indian ink on paper
31.8 × 49.9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s, France
무제
Untitled (Sans Titre)
연도미상 (1946ㅡ1947 추정)
Undated (c. 1946ㅡ1947)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89 × 116㎝
개인 소장
Private Collection
무제
Untitled (Sans Titre)
연도미상 (1946 추정)
Undated (c. 1946)
종이에 수묵
Indian ink on paper
38.6 × 47.2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s, France
무제
Untitled (Sans Titre)
연도미상 (1946 추정)
Undated (c. 1946)
종이에 수묵
Indian ink on paper
50 × 65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s, France
무제
Untitled (Sans Titre)
연도미상 (1946 추정)
Undated (c. 1946)
종이에 과슈, 목탄
Gouache and charcoal on paper
65 × 50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s, France
무제
Untitled (Sans Titre)
연도미상 (1946 추정)
Undated (c. 1946)
종이에 수묵
Indian ink on paper
57.2 × 43.8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s, France
무제
Untitled (Sans Titre)
연도미상 (1946 추정)
Undated (c. 1946)
종이에 파스텔, 과슈
Pastel and gouache on paper
47.9 × 63.5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s, France
살인자, 죽은 자 그리고 그의 영혼
The Murderer, the Dead and His Soul
(L'Assassin, le Mort et Son Âme)
1946
종이에 목탄, 수묵
Charcoal and Indian ink on paper
50 × 65 ㎝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창작센터 소장, 투르, 프랑스
Centre de Création Contemporaine Olivier
Debré ㅡ CCC OD, Tours, France
살인자, 죽은 자 그리고 그의 영혼
The Murderer, the Dead and His Soul
(L'Assassin, le Mort et Son Âme)
1946
<살인자, 죽은 자 그리고 그의 영혼> (1946)은 프랑스가 나치의 점령으로부터 해방된 직후에 제작된 작품이다. 1944년에 강제수용소가 공식적으로 확인되고 언론에 공개되면서 나치의 잔혹 행위가 드러낫으며, 드브레는 강제수용소의 인질과 희생자, 나치, 살인자 등의 모티프를 자신만의 독특한 상징적 기호로 나타냈다. 성경에서 신성한 것으로 다루어지는 삼각형이 희생자들 위에 표현되어 있고, 그들의 영혼은 반복적인 강조와 파동 형태로 그려져 하늘로 올라가고 있다. 아무것도 즉시 읽히지 않고 제목을 통해서만 장면을 추측할 수 있지만, 검은색으로 표현된 각진 형태, 날카로운 선, 음영이 잔혹함을 증언한다. 드브레는 피카소의 <게르니카> (1937)와 마찬가지로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언어를 통해 홀로코스트의 고통을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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