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여행] 02
배알도, 태인동의 유래
배알도 유래
태인동 1번지인 배알도 (拜謁島)는 이 마을 북쪽, 섬진강 하류에 있는 섬 태인도의 가장 북쪽에 위치하여 0.8㏊, 높이 25m의 바위섬으로 옛 지도 (여지도서 1760년, 대동여지도 1861년)에는 사도 (蛇島)로 표기되었으며 뱀섬이라고도 불려 왔는데 그 이후 진월면 망덕리 외망마을 산정에 있다는 천자 (天子 : 명당이 있다고 전함)에게 배알 (排謁)하는 형국이라 하여 배알도 (拜謁島)라 이름한 것임. 이 섬 위에는 1940년 당시 진월면장 안상선 (安尙善)의 찬조금으로 건립된 '해운정 (海雲亭)'이 있었으나 1960년대 사라호 태풍으로 붕괴되어 흔적만 남아있다.
1970년 초만해도 광양망덕해수욕장하면 이 배알도 주변 모래사장을 일컬었는데 1967년 한해방지사업으로 배알도까지 방축을 헐어버렸다. 광양제철소가 들어온 뒤 이 지역 (배알도)을 해수욕장으로 개발하여 여름이면 많은 피서객이 모여들고 있다.
태인동 유래
태인동 옛 지명이 문헌에 처음 나타난 것은 서기 1451년 편찬된 고려사에 광양현 (光陽縣) 대안도 (大安島)라 기록되어 전하며, 곧이어 서기 1454년에 간행된 세종실록지리지 해도조편에 태안도 (泰安島)라고 기록되어 있고, 서기 1530년경에 편찬된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다시 대안도 (大安島)라고 적고 있다. 1983년도에 편찬된 광양군지에 의하면 태인도 (太仁島) 유래는 술객 전우치 (田禹治)가 도술을 부려 이곳에 궁궐을 짓고 지방수령의 탐학을 징계하고 빈곤에 시달리는 백성을 구했다는 전설에 의거 전우치 (田禹治)를 가리켜 '大人'이라 하여 처음에는 대인도 (大人島)라 불렀다고 기록되어 있다.
전우치 (田禹治)란 인물은 문헌상 검토한 바에 의하면 전설적인 인물이 아니고 역사상 기록되어 전하는 실존인물로서 태안도 (太安島)라고 기록된 신증동국여지승람 (1530년경) 간행 당시에 전우치 (田禹治)는 이미 사망한 때이며, 도술가 전우치 (田禹治)에 관한 이야기가 태인동을 비롯한 금호동, 광영동, 골약동에 걸쳐 여러 가지 전설로 묻어 전해지고 있다. 태인동의 중심산을 근년의 지도에는 삼봉산 (三峯山)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1899년에 편찬된 돌산군지에는 대인산 (大仁山)이라고 적고 있으며 돌산군지의 설명판에 의하면 태인도는 당초에는 돌산군의 북쪽에 있어서 북면 (北面)이라 했으나 그 뒤 태인면 (太仁面)으로 바뀌었으며 태인 (太仁)의 의미는 "어진 사람들이 사는 큰 고을"이란 뜻이 담겨 있다.
남도바닷길 안내
① 빛과 바다 야경코스
② 섬진강바다로 코스
③ 남도바다 하늘길코스
④ 남도문화예술 코스
⑤ 남도살이 코스
배알도 섬 정원
배알도는 0.8㏊, 25m 규모의 아담한 섬으로 외망마을에 있는 망덕산을 향해 절을 하는 모습에서 그 이름이 유래했다. 배알도는 대동여지도 등에 사도 (蛇島)로 표기되어 뱀섬으로 불려오다가 망덕리 외망마을 산정에 있다는 천자를 배알하는 형국에서 배알도라는 이름을 얻은 신비의 공간이다. 배알도 섬 정원은 550리를 달려온 섬진강이 바다와 만나는 곳에 마침표를 찍은 듯 동그마니 떠 있다. '별 헤는 다리', '해맞이 다리' 두 개의 다리로 망덕포구와 근린공원을 잇는 바다 위 낭만 플랫폼이다. 작약, 수국, 비비추 등 사계절 아름다운 꽃이 피어나고, 쪽빛 바다를 조망하며 산책할 수 있는 둘레길을 갖춘 섬 정원으로 재탄생했다. 초록색 잔디 위에 빨갛게 도드라진 '배알도'는 관광객들의 필수 인증 스폿이다. 배알도 정상에 있는 해운정 (海雲亭) 현판에는 백범 김구 선생의 휘호와 관련된 흥미로운 스토리가 전해진다.
별빛나길 종합 안내도
복어의 효능
1. 다이어트에 효과적
복어는 저칼로리 고단백질 저지방에 각종 무기질 및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고 합니다.
2.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
복어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유지방이 적어 고혈압, 당뇨, 신경통 등 각종 성인병에 좋다고 합니다.
3. 숙취해소에 효과적
복어는 간장 해독 효능이 뛰어나 숙취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4. 자양강장에 효과적
보양식이라고 할 정도 허약체질에 좋고 기를 보충해줘 복어국, 복지리를 드시면 기운을 회복하는 데 좋다고 합니다.
5. 피부미용에 효과적
복어는 혈액을 맑게 해서 피부를 아름답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나'를 찾아가는 여정의 시작
별보다 빛나는 이야기를 품은
'나'를 찾아 걷는 길
별보다 빛나는 '자연 · 이야기 · 예술'을 품은 도시 '광양'에서 '나'를 찾아 걷는 900m의 여정
하늘을 보며 별을 노래한 시인 윤동주, 천혜의 자연을 품은 도시, 광양 망덕포구
백두대간의 정기와 섬진강의 풍요로움을 즐기며 일상을 잠시 벗어나 누리는 '힐링 스폿 (Spot)'을 소개합니다.
윤동주가 가슴 깊이 품었던 정병욱, 그들의 뜨거운 우정과 삶이 묻어 나는 망덕포구에서 그가 살아낸 시대의 아픔과 그가 지켜낸 얼을 더듬어 다시 한번 새기며 '나'를 찾아 떠나는 '인문여행'의 시간을 걸어봅시다.
섬진강 자전거길 종합안내
전국 자전거길 안내도
바다 거북
참 돌고래
바다 코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