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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17 5

[한국 · 오스트리아 수교 132년··· 현대장신구 교류展]

[한국 · 오스트리아 수교 132년··· 현대장신구 교류展]    쌀을 재료로 독창적 장신구를 선보여온 공새롬 작가의 ‘버들강아지’ (2021). 낱알의 쌀을 접착하고 레진으로 표면 마감해 나뭇가지에 매달린 버들강아지 모양의 목걸이를 만들었다. / 서울공예박물관    이것은 몸에 두르는 예술 시대정신이 드러난다   서울공예박물관서 오늘 개막수교 후 처음으로 대규모 교류전양국 111명 작가의 675점 소개 1970년대 1세대 작가들 조명하고새로운 방식인 3D 제작 장신구 등과거부터 미래까지의 흐름 보여줘 한국 · 오스트리아의 장신구 스타일시대에 따라 비교해 보는 재미있어    불과 100여 년 전까지 장신구는 특권층의 전유물이었다. 권력과 위세의 상징이자 탐미의 대상이었지만, 장신구를 제작하는 장인들은 주..

전시회 2024.10.17

[버들피리]

[버들피리]    일러스트 = 양진경    버들피리 담쟁이덩굴은 집을 에워싸고온통 시퍼렇게 벽에 번지네. 피리 부는 자세로역에 기대앉아 쉬네. 저 주름투성이 늙은 사내,여차저차 꼬불꼬불한 길,그 숱한 곡조로 만면을 덮네. ㅡ 문인수 (1945 ~ 2024)    시인은 집 외벽을 타고 오르는 푸른 담쟁이넝쿨을 바라본다. 두 눈이 찬물로 씻은 듯 시원했을 테다. 담쟁이넝쿨은 집을 빙 온통 둘러싸고 있다. 집은 머잖아 담쟁이창문, 담쟁이처마를 갖게 될 것이다. 이윽고 시인은 그 집에 기대앉아서 쉬고 있는 늙은 사내를 발견한다. 그리고 버들피리 부는 소리를 듣게 된다. 그런데, 시인은 실제로 늙은 사내를 보았을까. 또 버들피리 소리는 왜 무슨 이유로 들려왔을까. 시인은 담쟁이넝쿨을 보면서 그렇게 상상했을 수..

[민영환]

[민영환]    ▲ 을사조약에 반대하며 1905년 11월 30일 자결한 민영환. / 미국 코넬대    을사조약에 반대하며 자결한 충정공··· 명함에 유서 남겼어요   고종 측근으로 활동하며 개혁 주도일본에 대한제국 외교권 빼앗기자스스로 목숨 끊어 자유 독립 외쳤죠    문화재청은 을사조약에 반대하며 자결한 충정공 민영환 (1861 ~ 1905)의 유서를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할 계획이라고 지난달 11일 밝혔어요. 고종 황제는 민영환의 우국충정을 기리기 위해 '충정 (忠正)' 이라는 시호를 하사했는데요. 오늘날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충정로 (忠正路)' 는 민영환의 시호를 따서 지은 길 이름입니다. 오늘은 민영환의 삶을 되짚어 보며, 그의 유서가 우리 역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볼게요.   민씨 ..

[⑩ 제주 만장굴 발견한 부종휴]

[⑩ 제주 만장굴 발견한 부종휴]    부종휴 부부. 1972년 제주 한림 쌍용굴과 협재굴의 바닷가 쪽 입구를 발견한 이후 촬영한 사진이다. 두 사람은 1969년 5월 31일 제주 만장굴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1946년 만장굴을 최초로 발견한 부종휴가 만장굴을 알리기 위해 결혼식을 동굴에서 한 것이다. / 제주 세계자연유산 선각자 부종휴 사진집    다섯 시간의 행군··· 그는 횃불과 줄 하나를 들고 동굴로 들어갔다   제주 김녕초교 부임 후 해방 맞자학생들과 '꼬마 탐험대' 만들어 탐사 1946년 어둠 속 7㎞ 행군하다가기적적으로 밖으로 통하는 빛 발견4 · 3사건 터져 당시엔 주목 못 받아세상에 만장굴을 널리 알리려동굴서 본인 결혼식 올리기도 1962년 왕벚나무 자생지 찾아내고1971년 당시에 세계 ..

[2024 SIHEUNG ART FESTIVAL ㅡ Art in Space] 01

[2024 SIHEUNG ART FESTIVAL ㅡ Art in Space] 01    시흥미술 제2부 제32회 정기회원展 2024. 10. 12 SAT ㅡ 18 FRI갤러리 시흥 (경기도 시흥시 소래산길 11)    시흥 ABC 행복학습타운                     德行是珪璋 (덕행시규장)덕행으로 공명을 이루라.최충 (崔沖) 선생 계이자시구 (戒二子詩句) 32㎝ × 68㎝화선지, 묵 | 2024최찬희      기억너머 그리움 ㅡ 긋다 72.7㎝ × 91.0㎝Acrylic on Canvas | 2024김긋다 (순겸)   그대는꽃이 되고자흔들리는불빛   그대는 39㎝ × 54㎝wood | 2024서광수      시간성과 공간의 변주  XII 20.0㎝ × 25.0㎝Mixed media on ca..

전시회 2024.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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