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4/10/19 2

[생쥐의 눈]

[생쥐의 눈]    미국 유타대 · CDC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이 사진은 뭘까요 지구 반 자른 모습 ? 생쥐의 '눈' 이었네   눈 촬영해 컴퓨터 이미지로 전환질병 따른 망막 구조 변화 확인 불타는 태양 연상시키는 사진은형광 현미경으로 촬영한 가래침    지구를 수박처럼 반으로 자른 모습일까. 지각 → 맨틀 → 외핵 → 내핵 순으로 깊숙이 들어가는 지구 내부 단면처럼 보이는 이 사진은 생쥐 눈을 촬영해 컴퓨터 이미지로 전환한 것이다. 초록색으로 표시된 층이 안구 바깥을 둘러싼 공막 (눈의 흰자위)이고, 노란색의 얇은 층은 망막 색소 상피다. 분홍색 음영이 광 (光)수용체로 빛을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여기서 포착한 시각 정보는 시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된다. 미국 유타대 연구진이 이처럼 색상..

기타 2024.10.19

[화석 처음 발견된 지 200년 맞아 지구촌 곳곳에서 행사 · 연구 발표]

[화석 처음 발견된 지 200년 맞아 지구촌 곳곳에서 행사 · 연구 발표]    그래픽 = 양진경   "공룡의 지능, 악어 수준이었다"   영국 · 독일 공동 연구진"CT 스캔으로 뇌 크기 추정원숭이에 가깝다는 의견은과대평가된 것으로 나타나"  서울대 등 국내 연구진"공룡, 날개 펼쳐 사냥감 위협"  캐나다 맥길대 연구진"화산 폭발로 공룡 멸종했다"    공룡 연구자들이 가진 오랜 의문 가운데 하나는 일부 깃털을 가진 공룡의 진화 방식이다. 파충류의 피부를 가진 공룡이 어떤 과정으로 진화해 깃털 달린 조류의 피부를 갖게 됐는지 알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파충류 피부에서 조류 피부로 진화 중간 단계를 엿볼 수 있는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돼 관심을 모았다. 아일랜드 코크대 연구진은 지난 22일 국제 학..

기타 2024.10.19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