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권진규의 영원한 집] 03

드무2 2023. 8. 28. 16:40
728x90

[권진규의 영원한 집] 03

 

 

 

서울 아틀리에 (1959ㅡ1973)

 

 

 

인연

 

 

 

<영희>

1964, 테라코타, 52 × 50 × 22㎝,

가나문화재단 소장

박명래,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권진규 <땋은 머리 おさげ, Pigtail>

MC 2014. 01 / I b 001 / 0031,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1968년 2월 권진규가 박영희를 모델로 제작한 <땋은 머리 おさげ, Pigtail> 관련 사진이다. 사진 뒷면에 'A5', '"おさげ"' 高さ 36㎝' 라고 적혀 있다.

(내용 및 작품 정보 출처 : 《권진규》, 국립현대미술관, 2009, 158ㅡ163쪽, 330쪽, 'A5' 관련 내용 출처 : 권진규 스크랩 북 (MC 2014. 01 / I a 001 / 0026).)

 

 

 

 

 

 

 

 

권진규 덕성여자대학 출강 시절 사진

MC 2014. 01 / I d 003 / 0011,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권진규가 덕성여자대학 (現 덕성여자대학교)에 출강하던 시절 의상과 및 생활미술과 학생들과 수학여행을 갔을 당시 찍은 사진이다.

(내용 출처 : 2015년 박형국 서면 인터뷰.)

 

 

 

제1회 개인전 《권진규 조각전 : terra cotta SCULPTURE》 (1965. 9. 1.ㅡ10., 신문회관)

 

 

 

《권진규 조각전》 (1965. 9. 1.ㅡ10., 신문회관) 개막식 사진

MC 2014. 01 / I a 002 / 0038,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1965년 9월 1일부터 9월 10일까지 신문회관에서 열린 《권진규조각전 權鎭圭彫刻展 : terra cotta》 (1965. 9. 1.ㅡ10., 신문회관) 개막식 사진이다.

(내용 출처 : 2015년 박형국 서면 인터뷰.)

 

 

 

벽돌, 삼공블록을 쌓은 좌대에 올려 둔 작품

 

 

 

권진규와 수화랑 김수석 대표 (왼쪽) / 지인들과 권진규 (오른쪽)

 

 

 

인연

 

 

 

권진규 작품 모델 이선자 사진

MC 2014. 01 / I d 001 / 0028,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1965ㅡ1966년경 권진규의 모델인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 이선자를 촬영한 사진이다.

(내용 출처 : 2015년 박형국 서면 인터뷰.)

 

 

 

이선자가 권진규에게 보낸 안부 편지

MC 2014. 01 / V c / 0005,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권진규 작품 모델 이선자가 권진규에게 보낸 편지와 사진

MC 2014. 01 / I d 001 / 0029,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권진규 작품 모델이었던 이선자가 권진규에게 보낸 사진이다. (중략)

편지 1건, 우편봉투 1건, 사진 3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선자는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 출신으로 《권진규 조각전 權鎭圭彫刻展 : terra cotta SCULPTURE》 (1965. 9. 1.ㅡ10., 신문회관)에 감동하여 1965년부터 권진규에게 조각을 배웠고 1966년 10월 12일 미국으로 유학의 떠났다. (중략) 사진은 1967년부터 1970년까지 이선자의 유학 시절 근황을 찍은 사진 8장 미국과 유럽 여행 당시 촬영한 사진 2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 출처 : 1) 2015년 박형국 서면 인터뷰, 2) 《권진규》, 국립현대미술관, 2009, 315ㅡ317쪽)

 

이선자가 미국 유학시절 (1966ㅡ1970) 유럽여행 중 부르델미술관과 <정원의 페넬로페 Penelope (exposé dans le jardin)> (1907년경)를 찍은 사진이다.

권진규는 <페넬로페 Pénelope>를 모본으로 <재회> (1967)를 제작했다.

 

 

 

 

 

 

권진규 <경자 慶子, bust Choi>

MC 2014. 01 / I b 001 / 0005. 0005,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1968년 9월 17일부터 9월 28일까지 권진규가 홍익대학교 공예과 최경자를 모델로 제작한 테라코타 <경자 慶子, bust Choi> 관련 사진으로 뒷면에 '21 H 45㎝ × L 33㎝ terra cotta' 라고 적혀 있다.

(내용 및 작품 정보 출처 : 1) 2015년 박형국 서면 인터뷰, 2) 《권진규》, 국립현대미술관, 2009, 147ㅡ149쪽, 319쪽, 3) 권진규 스크랩북.)

 

 

 

권진규 작품의 모델 강애자 사진 (추정)

MC 2014. 01 / I b004 / 0001,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권진규의 모델인 강애자를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이다.

(내용 출처 : 2015년 박형국 서면 인터뷰.)

 

 

 

권진규 작품의 모델 김현옥 사진 (왼쪽)

MC 2014. 01 / I b004, / 0004. 0009,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권진규의 모델인 서라벌예술대학 (現 중앙대학교) 회화과 김현옥을 촬영한 사진이다.

(내용 출처 : 2015년 박형국 서면 인터뷰)

 

 

권진규 작품의 모델 상경 사진 (오른쪽)

MC 2014. 01 / I b004 / 0002,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1968년 권진규가 제작한 테라코타 <상경 常慶 Sanggyeong>의 모델인 상경을 그의 아틀리에에서 촬영한 사진이다. 모델 뒤쪽에 테라코타 <상경>이 보인다.

(내용 출처 : 2015년 박형국 서면 인터뷰)

 

 

 

 

 

 

아틀리에서의 권진규와 김소춘 사진

MC 2014. 01 / I b005 / 0013. 0002,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테라코타 <소춘>과 이 작품의 모델인 김소춘 그리고 권진규의 모습을 함께 촬영한 사진이다.

(내용 출처 : 2015년 박형국 서면 인터뷰.)

 

 

 

 

 

 

아틀리에의 권진규 여성 흉상

(사)권진규기념사업회

(사진 출처 : http://www.jinkyu.org/sub1.html)

 

 

 

제2회 개인전 《권진규 조각전 權鎭圭 彫刻展》 (1968. 7. 11. ㅡ 20., 니혼바시화랑)

 

 

 

《권진규 조각전 權鎭圭 彫刻展》 브로슈어

MC 2014. 01 / II a / 0002,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1968년 7월 11일부터 7월 20일까지 니혼바시화항 日本橋画廊에서 열린 《권진규 조각전 (테라코타) 權鎭圭 彫刻展 (テラコッタ)》 브로슈어이다. 조각가이자 권진규의 은사인 시미즈 다카시 淸水多嘉示, 조각가 기노우치 요시 木内克, 미술평론가 혼마 마사요시 本間正義의 서문, 작가 사진, 작가 약력, 출품작 목록, 작품 이미지 등이 실려 있다.

 

 

 

《권진규 조각전 權鎭圭 彫刻展》 (1968. 7. 12. ㅡ 20., 니혼바시화랑 日本橋画廊) 개막전사진

MC 2014. 01. / I b002 / 0002. 0003,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제2회 개인전 《권진규 조각전 (테라코타)》를 촬영한 사진으로 뒤에 보이는 작품은 <영희> (1964), <상경> (1968), <지원의 얼굴> (1967)이다.

 

 

 

MC 2014. 01 / I b002 / 0002. 0002,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권진규가 도모와의 만남을 기대하며 <재회> (1967)를 설치하고 있는 장면을 촬영한 사진이다.

 

 

 

 

 

 

<드로잉 북 5>

1962 ㅡ 64, 종이에 혼합매체, 35.7 × 25.2㎝,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이 자료는 권진규가 <페넬로페>를 그린 드로잉이다.

 

 

 

권진규 수집엽서

MC 2014. 01 / II c / 0002,

(사)권진규기념사업회 기증,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연구센터 소장, 과천, 대한민국.

이 자료는 권진규가 소장하던 엽서로 브리지스톤미술관 ブリヂストン美術館에서 제작, 앙투안 브르델 Emile Antoine Bourdelle <페넬로페>, 오귀스트 로댕 Aguste Rodin <서 있는 파우누스> 그리스 시대 <여인 두상> 이미지가 실려 있다. (중략)

권진규는 1956년 10월 5일부터 11월 7일까지 브리지스톤미술관에서 열린 《거장 부르델 조각회화전 프랑스국립부르델미술관 제공 巨匠 ブルデル彫刻絵画展 :フランス国立ブルデル美術館 提供》을 관람하였는데, 이때 엽서를 구매한 것으로 추정된다.

(내용 출처 : 2015년 박형국 서면 인터뷰)

 

 

 

 

 

 

 

 

728x90

'전시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권진규의 영원한 집] 05  (0) 2023.09.04
[권진규의 영원한 집] 04  (0) 2023.09.03
[권진규의 영원한 집] 02  (0) 2023.08.27
[권진규의 영원한 집] 01  (0) 2023.08.27
[LOVE WE 앤쮸개인전]  (0) 2023.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