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3/11/04 8

[발효]

[발효] ▲ / 그래픽=진봉기 포도 껍질엔 효모균 있어 으깨 저장만 하면 포도주돼요 막걸리엔 누룩, 맥주엔 맥아 넣어야 효모, 빵 반죽에 넣으면 부풀게 해 채소 · 김밥과 만나면 상하게 한대요 날씨가 더워지면서 음식이 종종 상하곤 해요.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상온에 둔 음식이 금세 쉰내를 풍기기도 하지요. 그런데 일부러 상한 것처럼 발효시켜 먹는 음식도 있어요. 발효 식품은 몸을 더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요. 겉보기엔 부패와 별로 달라 보이지 않는데 둘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인간에게 유익한 발효 발효는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해 에너지를 얻는 과정이에요. 이 분해 과정을 거치면 사람에게 이로운 결과물이 나오기도 하죠. 발효를 일으키는 미생물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누룩 (곰팡이)과 효모,..

[푸두]

[푸두] ▲ 태어날 때 푸두 몸에 있는 물방울 무늬는 자라면서 점차 없어져요. / 야생동물보존협회 몸길이 82㎝로 가장 작은 사슴··· 어릴 적 물방울 무늬는 자라면서 사라져요 지난달 초 미국 시애틀의 한 동물원에서 깜찍한 아기 동물이 태어났어요. 꽃사슴처럼 몸에는 하얀 물방울 무늬가 있고,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주변을 두리번거리는 이 동물은 푸두 (pudu)로, 지구에서 가장 작은 사슴으로 유명하답니다. 다 자라도 몸길이가 82㎝, 어깨높이는 43㎝, 몸무게는 15㎏ 정도예요. 세계에서 가장 큰 사슴인 말코손바닥사슴이 몸길이 3m, 어깨 높이 2.4m, 몸무게 700㎏에 이르는 것과 비교하면 이 사슴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겠죠? 푸두는 몸집이 앙증맞지만 당당한 사슴의 모습을 하고 있어요. 둥근 발굽이 있..

[전쟁 중 문화재 보호 노력]

[전쟁 중 문화재 보호 노력] ▲ 1945년 7월 오스트리아 알타우제 소금광산에서 도르래를 이용해 미켈란젤로의 성모자상을 꺼내는 '모뉴먼츠 맨'. / 미 스미소니언박물관 '모뉴먼츠 맨' 조직해 나치 약탈 문화재 되찾았죠 히틀러가 빼돌린 예술품 500만점 소금광산서 '성모자상' 등 다수 발견 최근 우크라 희귀 성화도 佛로 이동 최근 우크라이나 희귀 성화 (聖畫)를 비밀리에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으로 옮겨 무사히 전시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작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소실이나 도난 위험에 처한 우크라이나 문화재는 유럽 다른 국가로 '구조' 돼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지금은 특정 국가의 문화재더라도 '전 인류의 문화유산' 이라는 생각을 갖고 여러 나라가 문화재 보호에 나서는 경우가 ..

[공화국 대한민국 ⑥ 정동 (貞洞) 시대 과학기술처와 원자력병원]

[공화국 대한민국 ⑥ 정동 (貞洞) 시대 과학기술처와 원자력병원] 서울 한복판 세종로사거리 뒷골목에 있는 사무실건물 ‘사조빌딩’ (왼쪽 흰 건물)은 대한민국 과학기술 혁명이 태동한 역사적인 장소다. 1959년 이승만 정부가 만든 원자력연구소는 4년이 지난 1963년 이 자리에 건물을 신축하고 방사선의학연구소를 개설했다. 그리고 또 4년이 지난 1967년 대한민국 과학기술처 첫 사무실이 이 병원 건물에 입주했다. 1970년 과기처가 종합청사로 이전할 때까지 이 건물에서 이승만 정부가 만든 과학기술의 산실과 박정희 정부가 신설한 과학기술 근대화 작업실이 공생하며 대한민국을 이끌었다. / 박종인 기자 그들은 정동 뒷골목에서 과학과 기술 혁명을 꿈꿨다 1959년 탄생한 원자력연구소 1963년 서울 정동 뒷골목에..

[행복 2]

[행복 2] 일러스트 = 이지원 행복 2 저녁에 돌아갈 집이 있다는 것 힘들 때 마음속으로 생각할 사람이 있다는 것 외로울 때 혼자 부를 노래가 있다는 것. ㅡ 나태주 (1945~) 돌아갈 집이 있다는 게 얼마나 큰 위안인지. 집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삶의 질은 너무 다르다. 집은 쉬는 곳이다. 쉬어야 인간은 산다. 내 집이 있다면, 힘들 때 생각나는 사람이 없어도 외로울 때 혼자 부를 노래가 없어도 행복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시를 언제 쓰셨을까? ‘행복 1′ 보다 나중에 썼을 것이라는 합리적 추론이 가능하다. ‘행복 1′ 을 찾아보았다. “딸아이의 머리를 빗겨주는 / 뚱뚱한 아내를 바라볼 때 / 잠시 나는 행복하다 / (…) / 꿈꾸는 듯 귀여운 작은 숙녀 / 딸아이를 바라볼 때 / 나는 잠시 더 행..

[쥐다래]

[쥐다래] ▲ 쥐다래잎 (왼쪽)은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으로 변해 꽃만큼이나 화려한 색을 띠어요. 오른쪽은 쥐다래 열매.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꽃보다 잎이 더 화려··· 10m 넘게 자라 산울타리로도 좋대요 우리는 목련이나 산철쭉, 진달래 등 흔히 봄에 피는 예쁜 꽃을 즐기지요. 그런데 잎이 꽃보다 화려한 나무도 있답니다. 요즈음 꽃보다 아름다운 잎을 한껏 뽐내는 쥐다래가 대표적입니다. 화려한 색의 잎 때문에 멀리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어요. 암수딴그루 (암꽃과 수꽃이 각각 다른 그루에 있음)인 쥐다래는 수나무가 더 아름다운 색을 띠어요. 다만 그늘진 곳에서는 색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고 해요. 다래나무과 (科)의 다래나무 형제는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극동 러시아에 자생하는 ..

[13강. Five & Half System]

[13강. Five & Half System] 김가영 선수 [출처 : 쿡앤셰프(Cook&Chef)] 3쿠션 경기에서 활용이 많은 시스템이다. 기본공식 : 수구수 ㅡ 3쿠션의 수 = 1쿠션의 수 * 시스템 이용 시 주의할 점 3가지 1) 힘이 세거나 약하지 않게 (일정한 속도) 2) 큐를 곧고 길게 뻗어 주어야 한다 (일정한 스트록 ㅡ 노멀 팔로우 샷). 3) 당점은 일정하게 유지하여야 함 (당점 유지).

[청소년극]

[청소년극] ▲ 청소년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한 연극 ‘영지’ 한 장면. / 국립극단 10대가 직접 참여해 성장 · 상처 · 치유극으로 만들었죠 국립극단 '연구소' 에 청소년들 활동 트라우마 이겨내는 우정 이야기 무거운 주제도 명랑하게 풀어내요 어린이도 아니고 그렇다고 어른도 아닌, 그 중간 어딘가의 특별한 시기를 우리는 청소년이라 부릅니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에 대한 정의는 조금씩 다른데요. '청소년 기본법' 에서는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로 규정하지만, '청소년 보호법' 에서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미성년자' 처럼 만 19세 미만을 청소년이라 하지요. 하지만 보통 우리는 '10대' 를 청소년이라고 부릅니다. 인생의 주기에서 '청소년' 은 신체와 마음 모두 성숙해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가정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