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4/03/30 6

[1호선 전철 개통 반세기 한국 현대史가 달려온 길]

[1호선 전철 개통 반세기 한국 현대史가 달려온 길] 지난 1일 새벽 구로차량기지, 전조등을 밝힌 새해 첫 1호선 열차에 기관사가 탑승하고 있다. 열차가 얼어붙은 철로를 녹이며 구로역에 닿으면, 이마에 붉은 글씨로 표시된 '회송'은 종점의 이름으로 바뀔 것이었다. / 이신영 영상미디어 기자 50년간 첫새벽 깨운 1호선은 오늘도 달린다 38선 너머까지 더 멀리 뻗어가는 종착지 '종로선' 9개역으로 출발 지난달 연천역 개통으로 정거장 100개 돌파해 새벽 ~ 자정 타보니 새해 첫날의 기대 품은 인간 군상의 총집결지 곳곳에서 '빌런' 도 포착 경제 · 문화 지형의 車窓 지상 구간이 90% 차지해 도심부터 낙후 지역까지 한국 사회 고스란히 투영 1월 1일 새벽, 1호선 구로발 열차에 불이 들어왔다. 새해 첫차였..

[1세대 포크 가수 서수남과 AFKN]

[1세대 포크 가수 서수남과 AFKN] 경기도 화성시 동탄에서 최근 ‘서수남의 노래배움터’ 란 노래 교실을 연 서수남은 “이토록 오래 음악 활동을 지속할 수 있었던 것도 미8군 쇼에서 얻은 경험의 힘이 크다” 고 했다. / 남강호 기자 "고교때 AFKN 듣고 받아 쓴 팝송 200곡··· 그게 날 가수로 키웠다" “ 워커힐 호텔 쇼 오디션 떨어진 후 영어 노래 실력 덕에 미8군 쇼 데뷔 수입 좋아 홀어머니 모실 집도 마련 시민회관서 미8군 극장쇼 하다 '웃으면 복이 와요' PD 눈에 띄어 하청일과 콤비 이뤄 스타덤 올라 ” “고등학생 때 AFKN 라디오 듣고 빼곡하게 베껴 적은 영어 노래 가사가 200곡입니다. 오후 3시와 7시, 컨트리 음악 나오는 시간을 늘 기다렸죠.” 최근 경기도 용인시에서 만난 가수..

[올드랭사인 (Auld Lang Syne)]

[올드랭사인 (Auld Lang Syne)] 일러스트 = 이철원 올드랭사인 (Auld Lang Syne) 오래된 친구들을 잊어야 하나, 다시는 마음에 떠올리지 말아야 하나? 그토록 오래된 친구들을 어떻게 잊을 수 있을까? 흘러간 옛날을 위하여, 그대여 (···) 우리 다정한 축배를 들자, 흘러간 옛날을 위하여. 그래 너는 너의 술을 사고 나는 내 술을 살 거야! 우리 다정한 축배를 들자, 흘러간 옛날을 위하여. 우리 둘은 언덕을 뛰어다니며, 아름다운 데이지 꽃을 꺾었지 : 우리는 발이 닳도록 돌아다녔지 (···) ㅡ 로버트 번스 (1759 ~ 1796) 로버트 번스가 스코틀랜드의 민요를 채록해 곡을 붙인 ‘올드랭사인’ 은 오늘날 세계인이 애창하는 노래가 되었다. 1896년 배재학당 학생들이 올드랭사인 선..

[홍가시나무]

[홍가시나무] ▲ 홍가시나무는 잎이 새로 자랄 때와 단풍이 들 때 붉은빛을 띠어요. / 김민철 기자 봄에 돋는 붉은 새순 장관··· 남부에서 잘 자라지만 최근 서울에도 심어 봄에 제주도나 남해안을 여행하다 보면 봄인데도 잎이 온통 붉은빛으로 물든 나무 무리를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생울타리로 심어 놓았고, 가끔 가로수 등으로 따로 심어 놓은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나무가 홍가시나무입니다. 홍가시나무는 새순이 나오면 5월까지는 붉은색을 유지하다 점차 녹색으로 바뀌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붉은순나무라고도 부릅니다. 그리고 다시 가을에 다른 나무들이 단풍 들 때 또 한번 나뭇잎이 붉게 물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잎이 새로 자랄 때와 단풍이 들 때 붉은빛을 띠는 데다 잎이 가시나무 닮았다고 홍..

[전시회 '우리가 모여 산을···']

[전시회 '우리가 모여 산을···'] ▲ 작품1 ㅡ 아만다 헹, ‘또 다른 여성’, 1997년, 종이에 잉크젯 프린트, 싱가포르미술관 소장. / 서울시립미술관 콩나물 다듬고, 실뜨기 그림 보며 소통합시다 긴 세월 대화 끊긴 엄마 사진 찍으며 말 대신 눈 · 손으로 나눈 감정 깨닫죠 이웃과 대화 유도하는 설치 미술도 미술과 가까워진다는 것은 평소 미술 활동에 자주 참여한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작품을 느끼는 법을 익혀 더 잘 소통하려고 미술관에 가서 미술 작품을 감상해요. 느끼는 것은 누구라도 잘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상 그렇지 않아요. 수학 문제를 연습 삼아 풀어보듯 '느끼기' 도 꾸준히 연습하고 반복해야 실력이 늘어요. 요즘에는 미술관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기도 하죠. 관람자가 직접 창작 과정에 참여하..

[회전 (English) 시스템] 04

[회전 (English) 시스템] 04 김가영 선수 [출처 : Mania] ④ 플러스투 (Plusㅡ2) 시스템 * ( ) 안 숫자는 해당 지점에서 코너 (단축 0 포인트)를 2 팁으로 쳤을 때 내려가는 수치다. ● 플러스투시스템은 5 % Half 시스템을 보완하기 위해 클루망 선수가 발전시킨 것으로, 당구대 절반 아래쪽 정사각형에서 무회전으로 반대 상단 단축 0 포인트를 치면 20 포인트 아래로 가는 논리를 발전시켜 회전을 주어 (2 팁) 치는 방법이다. ● 내공과 목적구가 같은 장축 상에 있거나, 목적구가 하단 단축 부근에 있을 때 주로 사용한다. ● 내공 위치 30 ~ 50 구간은 성공률이 대단히 높으나, 20 이내 위치에서는 약간의 보정이 필요하다. 목적구 수 ㅡ 내공 수 = 1 쿠션 수 70 이상..

당구 Billiards 2024.03.3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