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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 (English) 시스템] 04

드무2 2024. 3. 30.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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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 (English) 시스템] 04

 

 

 

김가영 선수 [출처 : Mania]

 

 

 

④ 플러스투 (Plusㅡ2) 시스템

 

 

 

 

 

 

* (   ) 안 숫자는 해당 지점에서 코너 (단축 0 포인트)를 2 팁으로 쳤을 때 내려가는 수치다.

 

● 플러스투시스템은 5 % Half 시스템을 보완하기 위해 클루망 선수가 발전시킨 것으로, 당구대 절반 아래쪽 정사각형에서 무회전으로 반대 상단 단축 0 포인트를 치면 20 포인트 아래로 가는 논리를 발전시켜 회전을 주어 (2 팁) 치는 방법이다.

 

● 내공과 목적구가 같은 장축 상에 있거나, 목적구가 하단 단축 부근에 있을 때 주로 사용한다.

 

● 내공 위치 30 ~ 50 구간은 성공률이 대단히 높으나, 20 이내 위치에서는 약간의 보정이 필요하다.

 

 

  목적구 수 ㅡ 내공 수 = 1 쿠션 수   

 

70 이상인 경우는 약간 짧아지는 경향을 감안해야 한다.

 

A의 경우 : 목적구 수 (60) ㅡ 내공 (30) = 1 쿠션 수 (30)

B의 경우 : 목적구 수 (60) ㅡ 내공 (15) + 보정 (15) = 1 쿠션 수 (60)

 

● 플러스투시스템 활용 시 단순히 3 쿠션 지점만 보지말고 4 쿠션 지점과 그 이후 진로를 파악하여 실전에 홀용하면 아주 유용하다.

 

● 일반적으로 내공, 3 쿠션 포인트는 날선 (레일 포인트), 1 쿠션 수는 프레임 포인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플러스투 시 코너 칠 때 진로 비교 (회전 / 무회전) 

 

 

 

 

 

 

 

내공 회전 (2 팁) 무회전 비고
10 20 4 회전 시 16p 더 간다
20 17 8 회전 시 9p 더 간다
30 15 10 회전 시 5p 더 간다
40 10 12 * 비슷 (+2)
50 5 18 무회전 시 13p 더 간다
60 0 20 무회전 시 더 많이 내려간다
70 ㅡ 5 20
80 ㅡ 10 20

 

도표에서 보듯이 내공 위치에서 단축 0 포인트 칠 때 당구대 상단부 (정사각형) 30p까지는 플러스투 회전 (2 팁)을 줄 때 더 많이 내려간다. 내공 40p에서는 비슷 (2p 차이)해지면서 50p 이후부터는 무회전 치기가 더 많이 내려감을 알 수 있다.

이 내용을 잘 숙지하고 있다면 내공 위치와 목적구 위치의 상관관계를 보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다. 즉, 당점을 무회전, 1팁, 2팁 등 변화를 주어 응용하면 된다.

 

● 플러스투시스템에서 코너 (0 ~ 15까지 본다)는 내공 위치 20 ~ 30에서는 15로, 40에서는 10으로, 50에서는 5로, 내공 60에서는 0으로 보면 된다.

 

 

 

▶ 플러스 시스템의 반사각 (4 쿠션 지점)

 

 

 

 

 

 

 

* 3 쿠션 이후4 쿠션 진로까지 외워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3 쿠션 지점의 2배 정도).

 

 

 

▶ 플러스투를 활용한 앞돌리기 (예)

 

 

 

 

 

 

● 먼저 정확한 1 적구 우측면을 타고나가는 내공 출발점을 찾는다 (40선).

 

● 그런 다음 목적구 위치, 즉 맞혀야 할 3 쿠션 지점을 파악한 후 1 쿠션 수를 찾는다.

 

● 이때, 1 적구와 내공의 두께를 구려하여 내공 출발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목적구 수 (70) ㅡ 내공 수 (40) = 1 쿠션 수 (30)  

 

 

 

▶ 플러스투 맥시멈 회전 시 진로

 

 

 

 

 

 

● 장쿠션 40p(B의 경우)에서 맥시멈 회전으로 플러스투 형태의 단쿠션 0 포인트 (코너)를 치면 원점으로 온다 (힘이 약하면 45).

 

● 내공 30 (A의 경우)은 30p와 40p의 중간인 35지점 (35 ~ 40 지점)

 

● 내공 60 (C의 경우)은 40과 60의 중간 지점인 50p 지점으로 간다. <맥시멈 회전 시>

 

● 내공 60 (D)의 경우 2 팁 주고 단축 0 포인트 치면 원점 복귀한다 (①번 선).

 

● 내공 60 (D)의 경우 상단 단축 5p 맥시멈을 치면 원점으로 복귀한다 (②번 선).

 

* 힘의 세기 (강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발생한다.

 

 

 

▶ 장축 출발 (정삼각형 구도) 무회전 진로

 

 

 

 

 

 

 

● 참고로 플러스 형태의 정삼각형 구도일 때, 무회전 진로를 알아보면 (장축에서 내공이 출발할 때),

 

● 내공 10에서 상단 단축 10p 치면 반대 장축 25p 맞고, 내공 쪽 장축 70p 아래로, 내공 20에서는 정중앙 지나 60p 아래로, 내공 30p에서는 50p 아래로, 내공 40p에서는 50p 지점으로 간다.

 

* 프레임 포인트가 아닌 날선 (쿠션) 포인트로 보내면 조금씩 짧아진다.

 

* 무회전으로 칠 때가 회전을 주고 칠 때보다 10p 정도 짧게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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