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4/03 83

[1호선 전철 개통 반세기 한국 현대史가 달려온 길]

[1호선 전철 개통 반세기 한국 현대史가 달려온 길] 지난 1일 새벽 구로차량기지, 전조등을 밝힌 새해 첫 1호선 열차에 기관사가 탑승하고 있다. 열차가 얼어붙은 철로를 녹이며 구로역에 닿으면, 이마에 붉은 글씨로 표시된 '회송'은 종점의 이름으로 바뀔 것이었다. / 이신영 영상미디어 기자 50년간 첫새벽 깨운 1호선은 오늘도 달린다 38선 너머까지 더 멀리 뻗어가는 종착지 '종로선' 9개역으로 출발 지난달 연천역 개통으로 정거장 100개 돌파해 새벽 ~ 자정 타보니 새해 첫날의 기대 품은 인간 군상의 총집결지 곳곳에서 '빌런' 도 포착 경제 · 문화 지형의 車窓 지상 구간이 90% 차지해 도심부터 낙후 지역까지 한국 사회 고스란히 투영 1월 1일 새벽, 1호선 구로발 열차에 불이 들어왔다. 새해 첫차였..

[1세대 포크 가수 서수남과 AFKN]

[1세대 포크 가수 서수남과 AFKN] 경기도 화성시 동탄에서 최근 ‘서수남의 노래배움터’ 란 노래 교실을 연 서수남은 “이토록 오래 음악 활동을 지속할 수 있었던 것도 미8군 쇼에서 얻은 경험의 힘이 크다” 고 했다. / 남강호 기자 "고교때 AFKN 듣고 받아 쓴 팝송 200곡··· 그게 날 가수로 키웠다" “ 워커힐 호텔 쇼 오디션 떨어진 후 영어 노래 실력 덕에 미8군 쇼 데뷔 수입 좋아 홀어머니 모실 집도 마련 시민회관서 미8군 극장쇼 하다 '웃으면 복이 와요' PD 눈에 띄어 하청일과 콤비 이뤄 스타덤 올라 ” “고등학생 때 AFKN 라디오 듣고 빼곡하게 베껴 적은 영어 노래 가사가 200곡입니다. 오후 3시와 7시, 컨트리 음악 나오는 시간을 늘 기다렸죠.” 최근 경기도 용인시에서 만난 가수..

[올드랭사인 (Auld Lang Syne)]

[올드랭사인 (Auld Lang Syne)] 일러스트 = 이철원 올드랭사인 (Auld Lang Syne) 오래된 친구들을 잊어야 하나, 다시는 마음에 떠올리지 말아야 하나? 그토록 오래된 친구들을 어떻게 잊을 수 있을까? 흘러간 옛날을 위하여, 그대여 (···) 우리 다정한 축배를 들자, 흘러간 옛날을 위하여. 그래 너는 너의 술을 사고 나는 내 술을 살 거야! 우리 다정한 축배를 들자, 흘러간 옛날을 위하여. 우리 둘은 언덕을 뛰어다니며, 아름다운 데이지 꽃을 꺾었지 : 우리는 발이 닳도록 돌아다녔지 (···) ㅡ 로버트 번스 (1759 ~ 1796) 로버트 번스가 스코틀랜드의 민요를 채록해 곡을 붙인 ‘올드랭사인’ 은 오늘날 세계인이 애창하는 노래가 되었다. 1896년 배재학당 학생들이 올드랭사인 선..

[홍가시나무]

[홍가시나무] ▲ 홍가시나무는 잎이 새로 자랄 때와 단풍이 들 때 붉은빛을 띠어요. / 김민철 기자 봄에 돋는 붉은 새순 장관··· 남부에서 잘 자라지만 최근 서울에도 심어 봄에 제주도나 남해안을 여행하다 보면 봄인데도 잎이 온통 붉은빛으로 물든 나무 무리를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생울타리로 심어 놓았고, 가끔 가로수 등으로 따로 심어 놓은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나무가 홍가시나무입니다. 홍가시나무는 새순이 나오면 5월까지는 붉은색을 유지하다 점차 녹색으로 바뀌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붉은순나무라고도 부릅니다. 그리고 다시 가을에 다른 나무들이 단풍 들 때 또 한번 나뭇잎이 붉게 물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잎이 새로 자랄 때와 단풍이 들 때 붉은빛을 띠는 데다 잎이 가시나무 닮았다고 홍..

[전시회 '우리가 모여 산을···']

[전시회 '우리가 모여 산을···'] ▲ 작품1 ㅡ 아만다 헹, ‘또 다른 여성’, 1997년, 종이에 잉크젯 프린트, 싱가포르미술관 소장. / 서울시립미술관 콩나물 다듬고, 실뜨기 그림 보며 소통합시다 긴 세월 대화 끊긴 엄마 사진 찍으며 말 대신 눈 · 손으로 나눈 감정 깨닫죠 이웃과 대화 유도하는 설치 미술도 미술과 가까워진다는 것은 평소 미술 활동에 자주 참여한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작품을 느끼는 법을 익혀 더 잘 소통하려고 미술관에 가서 미술 작품을 감상해요. 느끼는 것은 누구라도 잘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상 그렇지 않아요. 수학 문제를 연습 삼아 풀어보듯 '느끼기' 도 꾸준히 연습하고 반복해야 실력이 늘어요. 요즘에는 미술관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기도 하죠. 관람자가 직접 창작 과정에 참여하..

[회전 (English) 시스템] 04

[회전 (English) 시스템] 04 김가영 선수 [출처 : Mania] ④ 플러스투 (Plusㅡ2) 시스템 * ( ) 안 숫자는 해당 지점에서 코너 (단축 0 포인트)를 2 팁으로 쳤을 때 내려가는 수치다. ● 플러스투시스템은 5 % Half 시스템을 보완하기 위해 클루망 선수가 발전시킨 것으로, 당구대 절반 아래쪽 정사각형에서 무회전으로 반대 상단 단축 0 포인트를 치면 20 포인트 아래로 가는 논리를 발전시켜 회전을 주어 (2 팁) 치는 방법이다. ● 내공과 목적구가 같은 장축 상에 있거나, 목적구가 하단 단축 부근에 있을 때 주로 사용한다. ● 내공 위치 30 ~ 50 구간은 성공률이 대단히 높으나, 20 이내 위치에서는 약간의 보정이 필요하다. 목적구 수 ㅡ 내공 수 = 1 쿠션 수 70 이상..

당구 Billiards 2024.03.30

[거울 보는 동물]

[거울 보는 동물] ▲ / 그래픽 = 유재일 청줄청소놀래기 는 거울에 반응···붕어는 못해 큰돌고래 · 코끼리, 거울로 자기 알아봐 침팬지, 코 후비고 이상한 표정 짓기도 사회생활 많이 한 쥐도 반응했어요 인간은 거울에 비친 모습이 자기 자신이라는 것을 압니다. 자연에는 거울만큼 또렷하게 자신을 비추는 물체가 없습니다. 기껏해야 물에 비치는 정도죠. 거울은 인간이 만든 아주 특별한 물건인 셈이에요. 자연 상태에서 동물은 자기 모습을 비추는 거울을 접할 수 없다는 뜻이니까요. 덕분에 동물에게 거울을 보여주면 흥미로운 반응을 볼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거울을 처음 본 동물의 반응을 연구하며 동물이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연구하곤 합니다. 고립된 채 자란 쥐는 거울에 반응 안 해 신경학 분야 국제 학술지 ..

[조선일보 선정 2023년 10대 뉴스 <국제>]

[조선일보 선정 2023년 10대 뉴스 ] 사진 = AP 연합뉴스 1 하마스의 기습 공격에 다시 불붙은 ‘중동의 화약고’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이슬람 무장 단체 하마스가 10월 7일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하고 이스라엘이 보복 공격에 나서면서 이스라엘 · 하마스 전쟁이 발발했다. 지난해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가운데 ‘두 개의 전쟁’ 이 현실화됐다. 레바논 무장 단체 헤즈볼라도 가세, 충돌은 신 (新)중동 전쟁으로 번졌고 2만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사진 = 연합뉴스 2 바그너 그룹 수장인 프리고진의 반란에 체면 구긴 푸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이끄는 용병 단체 바그너 그룹이 6월 24일 군부를 겨냥한 무장 반란을 일으켰다가 하루 만에 철수했다. 바그너..

기타 2024.03.29

[조선일보 선정 2023년 10대 뉴스 <국내>]

[조선일보 선정 2023년 10대 뉴스 ] 사진 = AP 연합뉴스 1 한 · 미 · 일 ‘캠프 데이비드 회의’ 통해 3각 공조 강화 한 · 미 · 일 3국 정상이 8월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 에서 첫 별도 정상회의를 열고 군사 · 경제안보 협력을 동북아를 넘어 인도 · 태평양 등 글로벌 차원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4월 확장억제의 실행력을 높이는 핵협의그룹 (NCG) 창설을 담은 ‘워싱턴 선언’ 을 발표했다. 사진 = 국회사진기자단 2 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결, 구속영장 기각으로 기사회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 동의안이 9월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이 대표는 ‘불체포 특권 포기’ 를 선언했지만,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임박하자 ..

기타 2024.03.29

[네이처 선정 '2023년 과학 사진']

[네이처 선정 '2023년 과학 사진'] 노르웨이 빙하 만년설이 녹아 쏟아져 내리는 장면. / 네이처 만년설의 눈물, 페이스트리 같은 설탕 결정··· 렌즈로 바라본 과학 13개 사진 중 1 · 2번째가 기상이변 금발 머리 같은 태양 필라멘트와 3D 프린팅 로켓 발사 장면도 뽑혀 갓 구운 페이스트리인줄 알았는데 현미경으로 25배 키운 '설탕 결정' 날아다니는 신종 도마뱀도 선정 여간해선 무엇을 찍은 사진인지 짐작조차 어렵다. 금발 머리 가르마를 가까이서 촬영한 것 같고, 갓 구워낸 페이스트리의 얇은 겹들을 찍은 듯한데 ‘과학 사진’ 이라니 궁금증이 더해간다. 올해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주목받은 흥미로운 사진들이 ‘2023년 최고의 과학 사진’ 으로 최근 발표됐다. 국제 학술지 네이처가 선정한 이 사진들은 ..

기타 2024.03.29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