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4/03/29 9

[거울 보는 동물]

[거울 보는 동물] ▲ / 그래픽 = 유재일 청줄청소놀래기 는 거울에 반응···붕어는 못해 큰돌고래 · 코끼리, 거울로 자기 알아봐 침팬지, 코 후비고 이상한 표정 짓기도 사회생활 많이 한 쥐도 반응했어요 인간은 거울에 비친 모습이 자기 자신이라는 것을 압니다. 자연에는 거울만큼 또렷하게 자신을 비추는 물체가 없습니다. 기껏해야 물에 비치는 정도죠. 거울은 인간이 만든 아주 특별한 물건인 셈이에요. 자연 상태에서 동물은 자기 모습을 비추는 거울을 접할 수 없다는 뜻이니까요. 덕분에 동물에게 거울을 보여주면 흥미로운 반응을 볼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거울을 처음 본 동물의 반응을 연구하며 동물이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연구하곤 합니다. 고립된 채 자란 쥐는 거울에 반응 안 해 신경학 분야 국제 학술지 ..

[조선일보 선정 2023년 10대 뉴스 <국제>]

[조선일보 선정 2023년 10대 뉴스 ] 사진 = AP 연합뉴스 1 하마스의 기습 공격에 다시 불붙은 ‘중동의 화약고’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이슬람 무장 단체 하마스가 10월 7일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하고 이스라엘이 보복 공격에 나서면서 이스라엘 · 하마스 전쟁이 발발했다. 지난해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가운데 ‘두 개의 전쟁’ 이 현실화됐다. 레바논 무장 단체 헤즈볼라도 가세, 충돌은 신 (新)중동 전쟁으로 번졌고 2만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사진 = 연합뉴스 2 바그너 그룹 수장인 프리고진의 반란에 체면 구긴 푸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이끄는 용병 단체 바그너 그룹이 6월 24일 군부를 겨냥한 무장 반란을 일으켰다가 하루 만에 철수했다. 바그너..

기타 2024.03.29

[조선일보 선정 2023년 10대 뉴스 <국내>]

[조선일보 선정 2023년 10대 뉴스 ] 사진 = AP 연합뉴스 1 한 · 미 · 일 ‘캠프 데이비드 회의’ 통해 3각 공조 강화 한 · 미 · 일 3국 정상이 8월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 에서 첫 별도 정상회의를 열고 군사 · 경제안보 협력을 동북아를 넘어 인도 · 태평양 등 글로벌 차원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4월 확장억제의 실행력을 높이는 핵협의그룹 (NCG) 창설을 담은 ‘워싱턴 선언’ 을 발표했다. 사진 = 국회사진기자단 2 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결, 구속영장 기각으로 기사회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 동의안이 9월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이 대표는 ‘불체포 특권 포기’ 를 선언했지만,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임박하자 ..

기타 2024.03.29

[네이처 선정 '2023년 과학 사진']

[네이처 선정 '2023년 과학 사진'] 노르웨이 빙하 만년설이 녹아 쏟아져 내리는 장면. / 네이처 만년설의 눈물, 페이스트리 같은 설탕 결정··· 렌즈로 바라본 과학 13개 사진 중 1 · 2번째가 기상이변 금발 머리 같은 태양 필라멘트와 3D 프린팅 로켓 발사 장면도 뽑혀 갓 구운 페이스트리인줄 알았는데 현미경으로 25배 키운 '설탕 결정' 날아다니는 신종 도마뱀도 선정 여간해선 무엇을 찍은 사진인지 짐작조차 어렵다. 금발 머리 가르마를 가까이서 촬영한 것 같고, 갓 구워낸 페이스트리의 얇은 겹들을 찍은 듯한데 ‘과학 사진’ 이라니 궁금증이 더해간다. 올해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주목받은 흥미로운 사진들이 ‘2023년 최고의 과학 사진’ 으로 최근 발표됐다. 국제 학술지 네이처가 선정한 이 사진들은 ..

기타 2024.03.29

[2023년, 올해의 인물]

[2023년, 올해의 인물] / 그래픽 = 김하경 'AI 시대' 연 올트먼, 하늘나라 외교관 된 키신저, 부상 투혼 안세영 '쳇GPT의 아버지' 올트먼, AI 철학 논쟁 불붙여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는 생성형 인공지능 (AI) 챗봇 ‘챗GPT’를 세상에 내놓은 뒤 AI 시대의 상징적 존재가 됐다. 개발이 끝나지 않은 미완성품을 선제적으로 공개한 올트먼의 결단은 스타트업에 불과하던 오픈AI를 기업가치 110조원의 빅테크로 만들었다. 챗GPT의 등장은 AI 산업의 ‘아이폰 모멘트’ 로 불린다. 2007년 스티브 잡스 애플 창업자가 첫 아이폰을 공개한 후 모바일 시대가 도래한 것에 견줄 만한 파괴력을 가졌다는 뜻이다. AI의 급속한 확산은 세계적인 논쟁으로 이어졌다. 고도로 발달한 AI가 사람을 공격할..

기타 2024.03.29

[문화재 훼손 사건들]

[문화재 훼손 사건들] ▲ 2007년 2월 서울 송파구 석촌동 소재 삼전도비가 붉은 스프레이로 훼손된 모습. / 조선일보 DB 암각화에 낙서, 고인돌 바닥돌도 빼내··· 복구 어려워 숭례문, 5시간 만에 불타버려 병자호란 치욕 적은 삼전도비 붉은 스프레이 세례도 받았죠 지난 16일 서울 경복궁 서문인 영추문 주변 담벼락이 스프레이 낙서로 훼손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경복궁 전체는 국가 지정 문화재 중 국보와 보물 다음가는 사적 (史蹟)으로 지정된 곳입니다. 하루 만인 17일 모방 범죄로 보이는 낙서가 또 생겼고, 19일에는 첫 번째 범행 피의자인 10대 남녀 두 명이 체포됐습니다. 이들은 불법 영상 공유 사이트 주소를 담벼락에 쓰면 돈을 준다는 제의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21세기 들어 발생한 문화..

[폼페이 유물전 ㅡ 한국 · 이탈리아 수교 140주면 기념 전시]

[폼페이 유물전 ㅡ 한국 · 이탈리아 수교 140주면 기념 전시] ① ‘바다의 아프로디테’. 정면을 바라보고 서 있는 아프로디테의 자태가 눈부시게 아름다운 1세기 대리석 조각상이다. 몸에 달라붙어 있는 얇은 튜닉은 그녀가 방금 물에서 나왔다는 것을 표현한다. 120 × 51 × 30㎝. 화산재 아래서 부활한 고대 도시의 영화 , 서울에 온다 2000년 전 조각상 · 그림 등 127점 더현대서울서 내년 1월 13일부터 기원후 79년 8월, 베수비오 화산이 폭발했다. 도시는 한순간에 사라졌다. 골목길과 정원, 프레스코 벽화와 장신구, 화산재를 피하려고 몸부림치는 사람들까지 그대로 잿더미에 파묻혔다. 그로부터 1700년 뒤 재발견되기까지, 도시는 최후의 순간에 멈춰 있었다. 고대 도시 폼페이의 흔적을 한눈에 ..

전시회 2024.03.29

[감사]

[감사] 일러스트 = 양진경 감사 저 푸른 하늘과 태양을 볼 수 있고 대기를 마시며 내가 자유롭게 산보를 할 수 있는 한 나는 충분히 행복하다 이것만으로 나는 신에게 감사할 수 있다 ㅡ 노천명 (1912 ~ 1957) 그렇지 그렇고 말고. 내 발로 걸을 수 있고, 저 푸른 하늘을 볼 수 있다는 게 얼마나 큰 축복인가. 내 경험에 비추어보면, 나이가 들수록 포기가 빨라지고 욕망도 흐지부지, 내가 뭘 원했는지도 잊고 살며 작은 것에 감사할 줄 알게 된다. 불행하지 않으면 행복한 것이다. 젊어서는 노천명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 최근에 그의 시선집을 읽고 그 투명한 언어에 실린 쓸쓸한 마음의 풍경에 측은지심을 느끼며 그에게 빠져들었다. 근대 최초의 여성 문인인 김명순도 그렇고 노천명도 그렇고, 앞서간 여성들..

[회전 (English) 시스템] 03

[회전 (English) 시스템] 03 김가영 선수 [출처 : Sporki] ③ 30 포인트 활용 시스템 (가까운 30 포인트) ● 내공 가까이에 있는 30p 지점을 치면, 내공 출발 지점의 반대쪽 대칭 지점으로 간다. (1) A 경우는 상단 10p로 가고, (2) B 경우는 좌측 상단 코너로, (3) C 경우 (내공 70)는 상단 단축 같은 지점으로 간 후, 우측 하단 코너로 온다 (70 ㅡ 50 = 20). * 당점을 2.5 팁 줄 경우는 날선을 보고 치거나, 조금 앞쪽 (46 지점)을 쳐야 정확하다 (당구대 상태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음). ▶ 가까운 30 포인트 활용 (안으로 돌리기) ● 볼퍼스트 후 대칭 지점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가까운 30 포인트로 보내면 된다. ● 그림과 같은 배치에서 2 ..

당구 Billiards 2024.03.29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