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4/07/06 7

[해방 이후 평양]

[해방 이후 평양]    ▲ 1945년 8월 평양에서 열린 일본군 항복식에 한국인 대표로 참석한 조만식 (왼쪽). 가운데가 일본군 평양사관구 사령관 다케시타 요시하루 중장, 오른쪽은 소련군 25군 사령관 치스차코프 대장. / 위키피디아    광복 직후엔 '민족주의'··· 소련군 나타나며 갑자기 '공산주의'   1945년 8월 17일 '평남 건준' 조직조만식 필두로 우파 · 기독교인 중심소련의 해체 요구에 좌파 인사 늘려    3월 26일 북한과 일본은 평양 김일성 경기장에서 축구 국가대표 경기 (A매치)를 치른다고 합니다. 북한에서 A매치 경기가 열리는 것은 4년여 만입니다. 2019년 10월 한국과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경기를 김일성 경기장에서 치른 것이 마지막이었습니다. 한국이나..

[이승만 기념관 모금액 100억 돌파]

[이승만 기념관 모금액 100억 돌파]   서울시 중구 장충동 자유총연맹 광장에 있는 이승만 동상. / 연합뉴스   매달 1만원씩 보낸 고교생··· 기부금에 詩 첨부한 80대   정동제일교회 교인들 2억원 쾌척배재학당 · 서강대 동문들도 기부이길여 가천대 총장 1000만원 내 日 · 베트남 · 호주 등 해외서도 동참하와이 교민들도 성금 2억원 모아"대한민국 정통성을 바로 세운 분"    “이승만 기념 재단에서 시작된 불꽃이 국민 모두의 불꽃이 되길 기도합니다. 저도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애쓰는 이승만 같은 어른이 되겠습니다.” 부산에 사는 김형균 (16)군은 (재) 이승만대통령기념재단이 범국민 모금 운동을 추진한 작년 9월부터 매월 1만원씩 정기 후원을 하고 있다. 중학교 역사 수업 때 사건을..

이승만 2024.07.06

[2000년 전 고문서 해독 AI]

[2000년 전 고문서 해독 AI]   그래픽 = 유재일   숯이 된 폼페이 문서··· 종이 질감 차이를 AI로 분석해 읽어   나폴리서 발굴된 파피루스 두루마리CT 촬영해 종이 · 진흙 질감 등 비교AI 개발해 2000개 넘는 단어 해독    손대지 않고도 책의 내용을 읽을 수 있는 마법이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친구들은 이 마법을 어떻게 쓸 것 같나요? 이는 마법이 아니라 실제로 구현 가능한 기술이랍니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이를 활용해 화산 폭발로 망가진 오래된 문서를 읽고 있습니다. 마법 같은 대회 '베수비오 챌린지' 이야기지요. 이곳에선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총 상금 10억원 걸고 '두루마리 해독 대회' '베수비오 챌린지' 대회는 지난해 3월 시작됐어요. 주최 측은 고대 두루마리 ..

['건국전쟁' 62만명, 이제야 걷히는 이념 전쟁의 장막 뒤]

['건국전쟁' 62만명, 이제야 걷히는 이념 전쟁의 장막 뒤]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CGV 여의도에서 영화 '건국전쟁' 무대인사가 진행됐다. 사진은 건국전쟁 포스터 전광판. 2024. 02. 16. / 뉴시스    '건국전쟁' 62만명, 이제야 걷히는 이념 전쟁의 장막 뒤   한강 다리 끊고 도망간'런 (run)승만' 이라고?전시 외교 올인하고망명정부 거부하면서끝까지 싸우다 죽겠다고머리맡에 권총 놔둔'건 (gun)승만' 이었다    다큐멘터리 ‘건국전쟁’ 이 개봉 17일 만에 관객 60만명도 넘었다.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재조명이 이뤄지고 있다. 개인적으로 제일 황당하게 와닿았던 장면은 한강다리 끊고 도망간 ‘런 (run)승만’ 으로 조롱받고 폄하되고 있다는 대목이었다. 김덕영 감독이 3여 년..

이승만 2024.07.06

[성주 (城主)]

[성주 (城主)]    일러스트 = 김성규    성주 (城主) 당신은 성주가 되었다성 하나에 한 사람뿐인그가 되었다사람들은 당신 앞에서 모자를 벗지만그때 웃음판이 멈추기도 한다당신의 고독은 깊어간다 탁월함이 인격인 건 아니고행복이 가치의 지표도 아니다재물은 너무 많아도 안 되고고독은 너무 적어도 안 된다 멀리 보며 전체를 생각하라좋은 꿀의 꿀물을 타서많은 이가 감미롭게 마시게 하라겸허히 기도하라 ㅡ 김남조 (1927 ~ 2023)    김남조 시인은 2020년에 마지막 시집 ‘사람아, 사람아’ 를 펴냈다. 시인의 열아홉 번째 출간 시집이었다. 이 시는 그 시집에 실려 있다. 시인은 시집을 펴내면서 자신에게 시 (詩) 혹은 시심 (詩心)은 “한 덩이의 작은 흙이었으면서 기적처럼 풀씨가 돋아나는 신비를 보여..

[젊은 연주자들의 플레이리스트]

[젊은 연주자들의 플레이리스트]    ▲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 에서 18세 최연소 나이로 우승했던 임윤찬 (왼쪽)의 플레이리스트에 담긴 연주자 '블라디미르 소프로니츠키'. / 반 클라이번 콩쿠르 · 소프로니츠키    은둔 천재 , 창의적 연주 ··· 임윤찬 · 조성진이 매일 듣죠   선호음악 목록, 인터넷으로 공유 문화韓대표 연주자 3인의 취향 들어보니손열음은 英 헤스의 연주 즐겨 들어    스마트폰이 거의 모두의 필수품이 되면서, 음악 감상이 취미인 사람들의 모습도 많이 달라졌습니다. 과거 음반을 구입하거나 파일을 다운로드받는 방식에서, 이제는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스트리밍하는 방법으로 듣고 싶은 음악을 접하죠. 스트리밍 감상법이 유행하면서 음악 감상 문화도 감상자의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