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책들/2024년

[2024ㅡ021 1일 1미술 1교양 ① 원시미술 ~ 낭만주의] 02

드무2 2025. 1. 9.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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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ㅡ021 1일 1미술 1교양 ① 원시미술 ~ 낭만주의] 02

 

 

 

 

 

 

DAY 022 Raffaello Sanzio da Urbino (1483 ~ 1520)

라파엘로 산치오

라파엘로의 방으로 떠나는 여행

 

 

 

아기 천사들 (시스티나의 성모의 부분) | 라파엘로 | 1512 ~ 1513년

 

 

 

시스티나의 성모 | 라파엘로 | 1512 ~ 1513년

 

 

 

아테네 학당 | 라파엘로 | 1509 ~ 1511년

 

 

 

성체에 대한 논쟁 | 라파엘로 | 1509 ~ 1510년

 

 

 

파르나소스 | 라파엘로 | 1509 ~ 1510년

 

 

 

삼덕상 | 라파엘로 | 1508 ~ 1511년

 

 

 

| 대표적인 벽화 기법, 프레스코화

 

프레스코 (fresco)는 이탈리아어로 '신선하다' 는 의미인데, 프레스코화는 회반죽 벽이 마르기 전, 신선한 상태에서 물에 녹인 안료로 벽 위에 그림을 그리는 기법이다. 그러면 회반죽이 굳으면서 안료의 색이 같이 굳는다. 이 방법은 수정이 불가능해서 매우 계획적으로 빠르게 판단하여 작업을 완성해야 하기에 상당히 숙련된 화가가 아니면 쉽게 도전할 수 없는 화법이라고 한다. 라파엘로 외에 미켈란젤로도 많은 프레스코화 명작을 남겼다.

 

 

 

DAY 023 Tiziano Vecellio (1490 ~ 1576)

티치아노 베첼리오

베네치아의 독창적인 일인자

 

 

 

파도바의 성 안토니우스의 기적 : 질투하는 남편의 기적 | 티치아노 | 1511년

 

 

 

파도바의 성 안토니우스의 기적 : 아기의 기적 | 티치아노 | 1511년

 

 

 

파도바의 성 안토니우스의 기적 : 치유된 발의 기적 | 티치아노 | 1511년

 

 

 

성모 승천 | 티치아노 | 1516 ~ 1518년

 

 

 

교황 바오로 3세의 초상 | 티치아노 | 1545 ~ 1546년

 

 

 

|작은 별들 가운데 있는 태양, 티치아노

 

베네치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화가인 티치아노는 동시대 사람들로부터 '작은 별들 가운데 있는 태양' 이라고 불렀다. 그는 주로 베네치아에서 작업했지만, 작품 주문을 다른 국가에서도 받은 최초의 국제적 화가이기도 했다. 그는 초상화의 특성상 큰 변화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얼굴의 각도 손과 팔의 위치 등으로 다양한 포즈를 구사했다.

 

 

 

황제 카를 5세의 기마상 | 티치아노 | 1548년

 

 

 

| 황금 박차 훈장이란?

 

교황이 수여하는 황금 박차 훈장 (Order of the Golden Spur)은 기독교의 영광을 빛내고, 신앙을 전파하는 데 공헌한 사람에게 주어진다. 그리스도 훈장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등급의 이 훈장의 주요 수상자로는 라파엘로, 티치아노, 모차르트 등이 있다.

 

 

 

올랭피아 | 마네 | 1863년

 

 

우르비노의 비너스 | 티치아노 | 1534년

 

 

 

DAY 024 Pieter Bruegel the Elder (1525 ~ 1569)

대 (大) 피터르 브뤼헐

네덜란드식 블랙코미디?

 

 

 

| 피터르 브뤼헐이 두 명이다?

 

피터르 브뤼헐이라는 화가가 사실 두 명이었다. 아버지 화가와 아들 화가 두 명이 모두 같은 이름을 써서 아버지는 대 피터르 브뤼헐 (Pieter Bruegel the Elder), 아들은 소 피터르 브뤼헐 (Pieter Bruegel the Younger)로 구분한다. 아들이 아버지의 화풍을 이어가 비슷한 느낌의 작품을 많이 남겼으며, 브뤼헐 집안은 4대에 걸쳐 많은 화가를 배출했다고 한다.

 

 

 

베들레헴의 영아 학살 (빈 미술사 박물관 버전) | 소 (小) 브뤼헐 | 1565 ~ 1567

 

 

 

베들레헴의 영아 학살 (부분) | 대 (大) 브뤼엘 | 1565 ~ 1567년

 

 

 

| 대 (大) 피터르 브뤼헐의 「베들레헴의 영아 학살」에서 아기들이 동물로 둔갑했다?

 

「베들레헴의 영아 학살」은 여러 버전이 존재한다. 그중 아버지 브뤼헐이 그린 원작에서는 아무리 봐도 아기를 학살하는 장면이 안보이는 이유가 무엇일까? 바로 원작은 스페인 군인과 독일 용병들이 강압적 행위에 대항하는 의미가 잇어서 로마 황제 루돌프 2세의 명령으로 아기들을 칠면조와 돼지, 그리고 물건들로 덮어 그리기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림을 자세히 보면 죽은 아이들의 그림자 흔적이 여전히 남아 있다. 아마도 수정 작업 지시를 받은 화가가 억지로 덮어 그리면서 일부러 살짝 남기지 않았을까? 나머지 버전은 전부 아들 브뤼헐이 그렸는데 대부분 아기들의 학살 장면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아이들의 놀이 | 브뤼헐 | 1560년

 

 

 

네덜란드 속담 | 브뤼헐 | 1559년

 

 

 

이카로스의 추락이 있는 풍경 | 브뤼헐 | 1560년경

 

 

 

DAY 025 Hieronymus Bosch (1450 ~ 1516)

히에로니무스 보스

펠리페 2세를 매혹하다

 

 

 

개와 함께 있는 카를 5세의 초상 | 티치아노 | 1533년

 

 

 

펠리페 2세의 초상 | 티치아노 | 1551년

 

 

 

 

일곱 가지 대죄와 네 가지 종말 | 보스 | 1505 ~ 1510년

 

 

 

 

일곱 가지 대화와 네 가지 종말 (부분)

 

 

 

세속적인 쾌락의 동산 (닫힌 모습) | 보스 | 1490년 ~ 1500년

 

 

 

세속적인 쾌락의 동산 (열린 모습)

 

 

 

세속적인 쾌락의 동산 (열린 모습의 부분)

 

 

 

| 기괴한 예술의 거장, 히에로니무스 보스

 

히에로니무스 보스의 삶에 대해 거의 알려진 내용이 없고 그의 그림도 25점 정도밖에 없다고 여겨진다. 하지만 그는 자신만의 상당히 독특하고 상상력이 뛰어난 기괴한 그림으로 유명하다. 이러한 그림은 당시에 유행하는 회화 양식은 아니었지만 이후 피터르 브뤼헐과 같은 화가와 20세기 초현실주의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DAY 026 Albrecht Dürer (1471 ~ 1528)

알브레히트 뒤러

독일 최고의 미술가, 판화의 귀재

 

 

 

뒤러가 그린 인물화가 들어간 독일의 구 마르크 지폐

 

 

 

자화상 | 뒤러 | 1500년

 

 

 

기사, 죽음, 악마 | 뒤러 | 1513년

 

 

 

멜랑콜리아Ⅰ| 뒤러 | 1514

 

 

 

아담과 이브 | 뒤러 | 1504년

 

 

 

기도하는 손 | 뒤러 | 1508년

 

 

 

| 독일의 미켈란젤로 ㅡ 알브레히트 뒤러

 

뒤러는 훌륭하게 만든 자신의 판화 작품을 대량으로 찍어서 누구나 그의 그림을 살 수 잇도록 판매햇고, 장사가 잘되어 유럽 전역에 널리 이름을 알릴 수 있었다. 그래서 당시에 미켈란젤로보다도 더 유명했다고도 한다.

 

 

 

야생 토끼 | 뒤러 | 1502년

 

 

 

커다란 잔디 | 뒤러 | 1503년

 

 

 

4인의 사도 | 뒤러 | 1526년

 

 

 

DAY 027 Hans Holbein the Younger (1497 ~ 1543)

소 (小) 한스 홀바인

그림에 이야기를 담은 르네상스 최고의 초상화가

 

 

 

모견도 | 이암 | 16세기경

 

 

 

화조구자도 | 이암 | 16세기경

 

 

 

산수도 | 양팽손 | 16세기경

 

 

 

호도 | 고운 | 16세기경

 

 

 

상인 게오르크 기체의 초상 | 홀바인 | 1533년

 

 

 

대사들 | 홀바인 | 1533년

 

 

 

대사들의 해골을 제대로 본 모습

 

 

 

| 홀바인의 그림에 나타난 '메멘토 모리' 의 기원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는 라틴어로 '죽음을 기억하라' 라는 의미이다. 과거 로마에서는 개선장군이 개선 행진을 할 때 노예가 뒤따르며 '메멘토 모리' 를 외치게 하였다고 한다. 이를 통해서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자만하지 말며, 너 자신도 죽을 수 있으니 겸손해지라는 의미를 전하는 충습이었다고 한다.

 

 

 

화가의 가족 | 홀바인 | 1528 ~ 1529년

 

 

 

헨리 8세의 초상화 | 홀바인 | 1540년

 

 

 

Special DAY 028 거울이 있는 그림

 

 

 

나르키소스 | 카라바조 | 1597 ~ 1599년

 

 

 

나르키소스 | 볼트라피오의 추종자 | 1500년경

 

 

 

에코와 나르키소스 | 워터하우스 | 1903년

 

 

 

비너스의 단장 | 벨라스케스 | 1647 ~ 1651년

 

 

 

시녀들 | 벨라스케스 | 1656년

 

 

 

시녀들의 거울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 | 얀 반 에이크 | 1434년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의 거울

 

 

 

DAY 029 Doménikos Theotokópoulos El Greco (1541 ~ 1614)

엘 그레코

시대를 앞선 신비로운 그리스인

 

 

 

십자가를 진 예수 | 엘 그레코 | 1577 ~ 1587년

 

 

 

수태고지 | 엘 그레코 | 1576년

 

 

 

수태고지 | 엘 그레코 | 1597 ~1600년

 

 

 

| 수태고지란?

 

신약 성경에 나오는 일화로 가브리엘 대천사가 성모 마리아에게 처녀의 몸으로 예수를 잉태할 것이라고 알리고, 마리아가 이 말을 받아들인 사건을 말하는데, 성모영보 또는 성모회보라고도 말한다.

 

 

 

그리스도의 수난 | 엘 그레코 | 1597 ~ 1600년

 

 

 

성령 강림 | 엘 그레코 | 1600년경

 

 

 

| 엘 그레코의 의미?

 

엘 그레코의 이름은 사실은 스페인어로 '그리스인' 을 의미하는 엘 그리에고 (El Griego)에서 유래한 별명이다. 화가의 본명은 도미니코스 테오토코폴로스 (Domenikos Theotokopoulos)였고 자신의 작품에 항상 그리스 문자로 본명 서명을 했다고 한다.

 

 

 

DAY 030 Baroque Art (1600 ~ 1750)

바로크 미술

시대의 변화가 만든 바로크 미술

 

 

 

그리스도의 매장 | 카라바조 | 1600 ~ 1604년

 

 

 

의심하는 도마 | 카라바조 | 1601 ~ 1602년

 

 

 

니콜라스 툴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 렘브란트 | 1632년

 

 

 

포목상 조합의 이사들 | 렘브란트 | 1662년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 | 베르메르 | 1665년

 

 

 

우유 따르는 여인 | 베르메르 | 1658 ~ 1660년

 

 

 

| 카메라 옵스큐라는 무엇일까?

 

카메라 옵스큐라 (camera obscura)는 라틴어로 '어두운 방' 을 의미하는데,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커메라의 조상이라고 할 수 있다. 카메라 옵스큐라는 어린이 과학 학습용으로 사용하는 바늘구멍 사진기와 비슷한 원리로 어두운 상자 한 면에 작은 구멍을 뚫고 반대편에 상 (image)이 거꾸로 비치는 광학기구이다. 16세기경 화가들은 종종 이를 이용해서 그림을 베껴 그리기도 했는데, 베르메르 또한 이 기구를 이용했다고 추측된다.

 

 

 

작은 등불 앞의 막달라 마리아 | 라 투르 | 1640 ~ 1645년

 

 

 

목수 성 요셉 | 라 투르 | 1642년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 | 벨라스케스 | 1632년경

 

 

 

마르다와 마리아의 집에 있는 그리스도 | 벨라스케스 | 16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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