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ㅡ021 1일 1미술 1교양 ① 원시미술 ~ 낭만주의] 01
서정욱 지음
2023, 넥서스
은계도서관
SN001330
609. 2
서74ㅇ 1
처음 만나는
100일간의 서양미술사 교양 수업
서정욱
2008년 서정욱 갤러리를 시작하여 다양한 기획 전시를 진행하였고, 다수의 잡지와 신문에 미술 칼럼을 기고하였습니다. 갤러리를 운영하면서 많은 사람이 미술을 어렵고 멀게 생각한다고 느껴 2009년 '서정욱 미술토크' 를 조선일보에 연재했고, 서울시 인터넷방송, 애플리케이션, 팟캐스트를 거쳐 지금은 YouTube와 Naver TV에서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술이 많은 사람의 삶에 함께하길 바라며, 미술을 쉽게 알리는 일을 행복하게 하고 있습니다.
YouTube 서정욱 미술토크
학력 및 경력
중앙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 박사 (디자인경영전공)
現 서정욱아트앤콘텐츠 대표
現 서정욱갤러리 대표
前 광명문화재단 이사
저서
『명화는 스스로 말한다』
『그림 읽어주는 시간』 (한국어판, 중국어판)
『그림이 위로가 되는 순간』
활동
서정욱 미술토크 연재 (YouTube, 네이버TV, 국방일보)
다수의 단체 및 기업 강연 (삼성인력개발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하나금융지주, 서울대최고경영자과정, SK,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산업기술혁신포럼, 신세계 지식향연, EBS 지식의 기쁨 등)
DAY 001 Prehistoric Art (35000BCE ~ 2000BCE)
미술의 처음, 원시미술
불안함과 절실함이 예술을 만들다
알타미라 동굴벽화 | 기원전 1만 5000년경
발렌도르프의 비너스 | 기원전 3만 ~ 2만 5000년경
스톤헨지 | 기원전 2000년경
| 인류 최초의 그림 작품, 알타미라 동굴 벽화
스페인 칸타브리아 지방에 위치한 이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는 들소를 비롯해 말, 수사슴 등의 역동성이 느껴지는 다양한 그림들로 가득 차 있다. 1879년에 처음 발견되었을 때, 너무나 잘 보존된 그림의 상태 때문에 가짜로 의심받아 인정받지 못했지만, 20여 년이 지난 후에 선사 시대 그림의 추가적인 증거가 발견되면서 고고학적으로 아주 의미 있는 예술 작품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구석기 시대의 예술 작품을 볼 수 있는 다른 중요한 동굴 벽화로는 100여 점의 다양한 동굴 그림을 담은 프랑스의 라스코 벽화가 있다.
DAY 002 Egyprian ArtⅠ(3100BCE ~ 400CE)
이집트의 생활방식과 세계관
삶의 변화에서 비롯된 새로운 문제
쿠푸의 피라미드 | 기원전 2500년경
멘카우레 조각상 | 기원전 2500년경
프타ㅡ소카르ㅡ오시리스 조각상 | 기원전 305년경
후네페르의 파피루스, 사자의 서 (부분) | 기원전 1275년경
| 피라미드의 왕국, 이집트
이집트에는 100여 개 넘는 피라미드가 있는데 이 중 가장 유명한 것은 기자의 피라미드군이다. 이곳에는 가장 큰 피라미드이자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대피라미드 (쿠푸의 피라미드)를 비롯하여 카프레의 피라미드, 멘카우레의 피라미드 등이 있고 사자의 몸에 사람의 머리가 달린 왕권의 상징인 스핑크스가 있다.
DAY 003 Egyprian Art Ⅱ (3100BCE ~ 400CE)
영원불멸, 이집트 미술
모든 고민의 해결자, 파라오만 바라보다
투탕카멘 (제18왕조 12대 파라오)의 황금 마스크 | 기원전 1300년
아부심벨 신전 | 기원전 1264년
덴데라 신전 | 기원전 1500년
덴데라 신전 천장의 저부조
아메넴헤트 왕과 왕비의 무덤 벽화 | 기원전 1956 ~ 1877년
| 이집트의 절대 권력자 ㅡ 파라오
이집트인들은 파라오만 믿으면 모든 것이 해결되고 편하게 살 수 있다고 생각했고, 그 믿음은 굳건하게 3000년간 지속되었다.
DAY 004 Greek Art (1000BCE ~ 100BCE)
인간의 가치를 고민했던 그리스 미술
인간으로서의 품격이 시작되다
서기의 좌상 | 기원전 2600년
밀로의 비너스 | 기원전 130년
라오콘의 군상 | 기원전 100년
사모트라케의 니케 | 기원전 200년
유해 안치 의식 장면이 있는 항아리 | 기원전 750년
음악 무대가 있는 항아리 | 기원전 450년경
파르테논 신전 | 기원전 432년
프랑스 국민의회 의사당 (부르봉궁) | 1722 ~ 1728년
| 힘과 권위의 상징, 파르테논 신전
프랑스 국민의회 의사당. 미국 대법원 등 전 세계의 유명한 현대 건축물은 바로 그리스 예술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파르테논 신전을 모방했다.
DAY 005 Roman Art Ⅰ (500BCE ~ 500CE)
2000년 전과의 소통, 로마 미술
환경이 생각을 길들이고 행동을 만들다
콜로세움 | 70 ~ 80년
콜로세움의 내부
베스파시아누스 | 80년경
티투스 | 100년경
로마의 투수사 (맹수와 싸우는 투사)를 그린 즐리텐 모자이크 | 100년경
| 왜 콜로세움에서는 로마인들은 자극적인 쇼를 즐겼을까?
특별한 일거리 없이 지내는 로마인들의 범죄율을 낮추고 그들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극제가 필요했기 때문에 로마 황제의 명령 하에 콜로세움에서는 피비린내가 진동했다.
DAY 006 Roman Art Ⅱ (500BCE ~ 500CE)
힘과 사치의 미술, 로마 미술
권력에서 비롯된 현실과 사치를 담다
베스파시아누스 | 80년경
카이킬리우스 유쿤두스 (은행가) | 79년
막시무스 트락스 (군인 황제) | 235 ~ 238년
보석상자 | 100년경
이피게네이아의 희생 | 45 ~ 79년
신비한 저택의 벽화 | 기원전 60년경
파니우스 시니스터 별장의 벽화 | 기원전 50 ~ 40년경
신성한 나무가 있는 풍경의 벽화 | 20년경
여성 화가 | 50년 ~ 79년경
| 로마의 흉상들은 왜 그토록 사실적일까?
힘이면 돈이든 물건이든 모든 것을 누릴 수 있었던 로마 시대에는 굳이 외모를 미화해서 꾸밀 필요가 없었다. 대상의 생긴 모습 그대로를 보여 주어 실제 권력을 표현하려고 했던 것이 그 당시 로마인들의 생각이었다.
Special DAY 007 한눈에 여신들 알아보기
파리스의 심판 | 루벤스 | 1632 ~ 1635년경
아프로디테와 에로스의 알레고리 | 브론치노 | 1545년경
비너스의 탄생 | 보티첼리 | 1485년경
비너스의 탄생 | 카바넬 | 1863년
비너스의 단장 | 벨라스케스 | 1647 ~ 1651년
비너스의 탄생 | 부그로 | 1879년
| 아프로디테 = 비너스
그리스 신화의 미와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올림포스의 12신 중의 하나로서, 기술과 불의 신인 헤파이스토스의 부인이다. 로마 신화의 베누스에 해당하고 영어로 비너스로 불리는 아프로디테는 그녀의 아름다움과 다양한 일화로 인해 작품 소재로 인기가 많았으며, 특히 아들인 에로스와 자주 등장한다.
DAY 008 Byzantine ArtⅠ(330 ~ 1450)
위기의식에서 비롯된 비잔틴 미술
위기의 로마에서 새로운 미술이 시작되다
성모 마리아에게 콘스탄티노플을 봉헌하는 콘스탄티누스를 묘사한 하기아 소피아의 모자이크 (부분) | 1000년경
| 첫 번째 기독교인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
로마 제국의 제52대 황제인 콘스탄티누스 1세 (272 ~ 337)는 기독교에 대한 박해를 끝내고 정식 종교로 공인했고, 그 후로도 기독교 발전에 기여하여 동방 정교회는 그를 성인으로 추대했다. 그는 로마 제국의 수도를 비잔티움으로 옮기는 업적도 세웠는데, 그 도시는 훗날 그의 이름을 따서 '콘스탄티노플' 로 개명되었다.
DAY 009 Byzantine Art Ⅱ (330 ~ 1450)
비잔틴 미술 ㅡ 성전을 수놓다
모자이크로 장식된 성스러운 건축물
산타폴리나레 누오보 성당의 내부 | 500년경
산타폴리누레 누오보 성당의 왼쪽 벽면 모자이크
산타폴리나레 누오보 성당의 오른쪽 벽면 모자이크 (부분)
산비탈레 성당의 모자이크 | 546 ~ 548년
산비탈레 성당의 모자이크
산비탈레 성당의 모자이크
DAY 010 Byzantine Art Ⅲ (330 ~ 1450)
신을 위한 비잔틴 미술
동서양의 만남과 신앙으로 탄생한 이콘
하기아 소피아 | 532 ~ 537년
성모자 | 베를린기에로 | 1230년경
대공의 성모 | 라파엘로 | 1506 ~ 1507년
원형 왕좌 위의 성모자 | 1260 ~ 1280년경
| 시대에 따라 달라진 하기아 소피아의 용도
537년 완공된 하기아 소피아는 1453년까지 그리스 정교회의 성당으로 쓰이다가 1204년 ~ 1261년 동안 잠시 라틴 제국에 점령되어 로마 가톨릭교회의 성당으로 쓰였다. 1453년 이후로는 오스만 제국의 점령으로 모스크로 쓰였고, 1935년부터 현재까지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DAY 011 Romanesque ArtⅠ(1000 ~ 1200)
로마를 닮은 로마네스크 미술
화려함이 아닌 견고함으로 버티다
콜로세움 | 70 ~ 80년경
콘스탄티누스 개선문 | 315년
가르교 | 40 ~ 60년경
성 미카엘 교회 | 1010 ~ 1022년
퐁트네의 시토회 수도원 | 1119년
슈파이어 대성당 | 1030 ~ 1106년
슈파이어 대성당의 내부
DAY 012 Romanesque Art Ⅱ (1000 ~ 1200)
절망과 믿음의 로마네스크 미술
침울한 시대를 견뎌낸 신앙심
생 피에르 수도원 | 1101 ~ 1200년경
생 피에르 수도원의 남쪽 정문
생 피에르 수도원의 팀파눔
생 푸아 수도원 | 1030 ~ 1120년경
생 푸아 수도원의 팀파눔
| 팀파눔이란?
팀파눔 (tympanum)은 고대 그리스부터 중세에 걸쳐 신전 및 교회를 꾸미기 위해 주로 쓰인 장식물이다. 주로 삼각형 및 반원형 모양으로 만들어지는 팀파눔은 건축물의 가장 중요한 위치 중 하나인 출입문이나 창문 위를 장식하는데, 종교적 상징물과 광경, 그리고 성경 이야기를 주 소재로 쓴다.
DAY 013 Gothic ArtⅠ(1100 ~ 1500)
야만을 품은 고딕 미술
신에게 가까이, 더 높게
노트르담 대성당 | 1345년
노트르담 대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 '장미창'
전쟁의 나무 | 오노레 보네 | 1467년
명동성당 | 1898년
| 우리나라에도 고딕 양식이 있다?
1898년에 한반도에서 처음으로 대규모 성당인 명동성당이 지어졌다. 하늘 높이 솟은 첨탑과 다채로운 색을 품은 넓은 면적의 스테인드글라스를 보면 고딕 양식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
Sprcial DAY 014 디아나와 칼리스토 그리고 별자리
주피터와 칼리스토 | 부셰 | 1744년
주피터와 칼리스토 | 프리고나르 | 1755년경
주피터와 칼리스토 | 루벤스 | 1613년
디아나와 칼리스토 | 루벤스 | 1635년
디아나와 칼리스토 | 티치아노 | 1556 ~ 1559년경
DAY 015 Gothic Art Ⅱ (1100 ~ 1500)
묘한 감동의 고딕 미술
고딕 성당의 특징과 도시의 성장
쾰른 대성당의 정면
쾰른 대성당 | 1248 ~ 1880년
쾰른 대성당의 내부
생 샤펠 성당의 내부 | 1242 ~ 1248년
샤트르트 대성당 | 1194 ~ 1220년
DAY 016 Renaissance ArtⅠ(1400 ~ 1600)
르네상스, 예술의 재탄생
새로운 시대와 천재 예술가들의 완벽한 조합
모나리자 | 다 빈치 | 1503 ~ 1519년
시스티나의 성모 | 라파엘로 | 1512 ~ 1513년
아담의 창조 | 미켈란젤로 | 1511년
루첼라이의 성모 | 두초 | 1285년경
성 삼위일체 | 마사초 | 1426 ~ 1428년
십자가상 (부분) | 치마부에 | 1268 ~ 1271년
붉은 터번을 두른 남자 | 얀 반 에이크 | 1433년
말의 습작 | 다 빈치 | 1490년경
| 템페라는 무엇일까?
12 ~ 13세기에 등장한 템페라 (tempera)는 달걀 노른자와 아교를 섞은 안료 또는 그 안료를 사용한 화법을 말한다. 템페라는 건조가 빠르고 온도나 습도 변화에 강해 쉽게 갈라지거나 변질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좀 더 자연스러운 효과를 낼 수 있고, 명암이나 톤의 변화를 표현하는 데 더 용이한 수채나 유화 물감으로 점차 대체되었다.
DAY 017 Renaissance Art Ⅱ (1400 ~ 1600)
메디치 가문의 선택 그리고 르네상스
르네상스를 꽃피운 강력한 지원군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 | 미켈란젤로 | 1508 ~ 1512년
코시모 데 메디치의 초상화 | 폰토르모 | 1518 ~ 1520년
피렌체 대성당 | 1436년
메디치 가문을 그려 넣은 동방박사의 행렬 | 고촐리 | 1459 ~ 1461년
DAY 018 Sandro Botticelli (1445 ~ 1510)
산드로 보티첼리
르네상스의 시인화가
봄 | 보티첼리 | 1480년경
비너스의 탄생 | 보티첼리 | 1485년경
성모와 노래하는 여덟 천사 | 보티첼리 | 1477년경
비너스와 마르스 | 보티첼리 | 1483년경
젊은 여인의 초상 | 보티첼리 | 1480년
| 보티첼리의 뮤즈, 시모네타 베스푸치
보티첼리의 여러 작품에 등장하는 비너스가 하나같이 비슷해 보임을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피렌체에서뿐맘 아니라 르네상스 시대의 최고의 미녀라고 칭송받던 시모네타 베스푸치라는 여인을 모델로 그렸기 때문이다. 보티첼리가 죽었을 때 자신의 요구로 다른 사람의 부인이었던 베스푸치의 무덤 옆에 묻혔다고 하니, 그녀가 보티첼리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끼쳤는지 알 수 있다. 보티첼리가 그린 것으로 보이는 「젊은 여인의 초상」의 모델도 바로 시모네타 베스푸치라고 추정되는데 그녀가 얼마나 아름다웠는지 짐작할 수 있다.
DAY 019 Lepnardo da Vinci (1452 ~ 1519)
레오나르도 다 빈치
호기심 많은 만능 르네상스인
그리스도의 세례 | 베르키오 | 1470 ~ 1480년
비트루비우스적 인간 | 다 빈치 | 1492년경
자궁 안의 태아 습작 | 다 빈치 | 1511년경
모나리자 | 다 빈치 | 1503 ~ 1519년
최후의 만찬 | 다 빈치 | 1495 ~ 1498년
DAY 020 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oti Simoni (1475 ~ 1564)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범접할 수 없는 실력의 천재
최후의 심판 | 미켈란젤로 | 1536 ~ 1541년
최후의 심판 | 안젤리코 | 1435 ~ 1450년
최후의 심판 | 바이덴 | 1446 ~ 1452년
피에타 | 미켈란젤로 | 1498 ~ 1499년
다비드 | 미켈란젤로 | 1501 ~ 1504년
| 이름 따라 연민 (pity)을 일으키는 「피에타」
1972년 5월 21일, 라즐로 토스라는 청년은 미리 준비한 망치로 「피에타」를 여러 번 가격했고, 그 조각상은 팔과 손가락 코와 눈과 목까지 많이 부서져 버렸다. 그 청년은 자신이 예수라 자처하는 정신병자였다. 소식을 듣자마자 교황 바오로 6세가 달려왔지만, 「피에타」는 이미 많이 손상된 후였고, 교황은 그 앞에서 기도를 올릴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다행히 1년간의 노력 끝에 복원이 이루어졌고, 현재 「피에타」는 방탄유리를 통해서만 볼 수 있다.
Special DAY 021 모나리자가 사라지다
모나리자 | 다 빈치 | 1503 ~ 1519년
절규 (뭉크 미술관 버전) | 뭉크 | 1910년
마돈나 (뭉크 미술관 버전) | 뭉크 | 1894년
연애편지 | 베르메르 | 1669 ~ 1670년
기타를 치는 여인 | 베르메르 | 1672년
세 사람의 연주회 | 베르메르 | 1664년
갈릴리 바다의 폭풍 | 렘브란트 | 1633년
자화상 | 렘브란트 | 1633년
카페 토르토니에서 | 마네 | 1875년경
쉽게 즐기며 교감하는
서양미술사 교양 수업
나를 채우는 기적 같은 100일간의 미술 이야기
인류의 시작부터 우리는 늘 바빴고, 초조했고, 불안했습니다. 수십만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우리는 날마다 새롭게 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뒤쳐지지 않고, 좀 더 나은 상태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쉴 틈 없이 달리고 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왜 그래야만 할까요?
우리는 끝없는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미술은 언제나 인류의 역사에 크고 작은 부분을 차지하며 자연스럽게 스며 있었습니다. 세상사에 줄곧 시달려 온 우리의 몸과 마음이 날마다 가볍게 아름다운 미술 작품을 감상하며 교감할 수 있다면, 내재해 있는 미적 감성을 깨워 삶의 여유를 찾고, 자신을 100%로 채울 수 있는 기적이 일어날 것입니다.
원시미술 ㅡ 이집트 미술 ㅡ 그리스 미술 ㅡ 로마 미술 ㅡ 비잔틴 미술 ㅡ
로마네스크 미술 ㅡ 고딕 미술 ㅡ 르네상스 미술 ㅡ 바로크 미술 ㅡ
로코코 미술 ㅡ 신고전주의 ㅡ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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