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3/12/01 8

[왕별꽃]

[왕별꽃] ▲ 왕별꽃 꽃잎은 끝부분이 5 ~ 8개로 가늘게 갈라져 있어 수십 장은 되는 것처럼 보여요. / 국립생물자원관 깃털처럼 잘게 갈라진 잎··· 백두산서 자라는데 경기 고양시에서 발견됐어요 최근 식물학자와 야생화를 찾아다니는 동호인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사건이 하나 있었어요. 백두산 부근에서 자라는 것으로 알려진 북방계 식물이 경기 고양시 하천 주변에서 발견된 거죠. 바로 깃털처럼 잘게 갈라진 꽃잎이 특징적인 '왕별꽃' 이라는 식물이에요. 식물 이름에 왕고들빼기 · 왕머루처럼 '왕' 자가 붙으면 전체적으로 크기가 크거나 꽃이나 열매가 크다는 뜻이에요. 왕별꽃도 '큰산별꽃' 이라고도 불릴 만큼 키도 크고 꽃도 큰 별꽃이라는 뜻이죠. 보통 별꽃속 (屬) 식물의 꽃은 지름 0.3 ~ 7㎜ 정도로 작아서 ..

[영화음악 작곡가]

[영화음악 작곡가] ▲ 엔니오 모리코네. / 엔니오 모리코네 페이스북 서부 영화에 휘파람 넣고 ··· 아시아인 첫 아카데미 음악상 모리코네 '시네마 천국' 등 500편 작곡 첫 영화 후 55년만에 영화음악상 받아 사카모토는 '마지막 황제' 로 수상했죠 지난 7월 영화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 다큐멘터리 한 편이 개봉했습니다. '엔니오 : 더 마에스트로' 라는 제목으로, 우리 시대 대표적 영화음악 작곡가였던 엔니오 모리코네의 일대기를 다뤘죠. 영화 '시네마 천국' 감독 주세페 토르나토레가 감독을 맡아 더욱 특별했습니다. ▲ 사카모토 류이치. / 페이스북 올해 3월에는 또 다른 탁월한 영화음악 작곡가의 부음이 들려와 팬들의 마음을 안타깝게 했죠. 일본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사카모토 류이치가 오랜 기간 암 ..

[투구게]

[투구게] ▲ / 그래픽 = 유재일 파란 피··· 독소 닿으면 젤리처럼 굳어 신약 테스트에 써요 4억4000만년 전 모습 그대로 유지 美, 매년 40만마리 잡아 피 채취해 개체 수 줄어 위기근접종 지정했죠 고생대부터 지금까지 같은 모습으로 살아온 동물이 있습니다. 해저면을 기어다니며 사는 절지동물, 투구게입니다. 둥근 몸체에 긴 꼬리, 딱딱한 껍데기가 있고 배에 다리가 달렸어요. 둥근 몸체가 말발굽을 닮아 말발굽게 (horseshoe crab)라고도 부르죠. 투구게가 처음 등장한 것은 약 4억4000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시기 지층에서 투구게 화석이 발견됐죠. 고생대 두 번째 시기인 오르도비스기 (약 4억5800만 ~ 4억4400만 년 전)로 삼엽충과 필석이 나오던 시기입니다. 이후 지구는..

[사랑 5 ㅡ 결혼식의 사랑]

[사랑 5 ㅡ 결혼식의 사랑] 일러스트 = 이철원 사랑 5 ㅡ 결혼식의 사랑 성체를 흔들며 신부가 가고 그 뒤에 칼을 든 군인이 따라가면서 제국주의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부케를 흔들며 신부가 가고 그 뒤에 흰 장갑을 든 신랑이 따라가면서 결혼 예식은 끝난다고 한다 모든 결혼에는 흰 장갑을 낀 제국주의가 있다 그렇지 않은가? ㅡ 김승희 (1962 ~) ‘사랑’ 이라는 낭만적인 제목이 붙어있으나 실은 섬뜩하고 차가운 시.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일본 정원’ 을 다녀온 날 밤에 김승희 시인은 이 시를 썼다. 그날 일본 정원에서는 마침 결혼식이 열리고 있었고 “그 흰 장갑에서 불현듯 차가운 파시즘의 냄새를 맡았다” 고 시인은 설명한다. “케이트 밀레트의 ‘성의 정치학’ 을 결혼과 식민주의 담론과 연결시켜본 시. 남..

['민주화운동 동지회' 민경우]

['민주화운동 동지회' 민경우] 2023년 9월 5일 서울 중구 조선일보에서 민경우 미래대안행동 대표가 본지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그는 전향 후 '일심회' 등 주사파 조직원들에게 "가만두지 않겠다" 는 협박을 받았다며 "지방엔 여전히 주사파가 건재하다" 고 했다. / 김지호 기자 후쿠시마 선동한 이재명과 86그룹, 한국 정치사상 지적 능력 가장 떨어져 범민련 출신 골수 주사파 "광우병 사실 확인 없었다" 폭로 후쿠시마 오염수 괴담 확산 막아 86세대 민주화운동 비판적 복원 "이승만 · 대한민국 깎아내리려 주사파가 김구와 친일 청산 이용" “여기가 보수의 심장이군요” 라고 민경우는 말했다. 골수 주사파였던 그는 조선일보가 신기한 듯 연신 두리번거렸다. “젊을 때 형성된 생각의 원형은 쉽게 바뀌지 않아요...

[뚱딴지]

[뚱딴지] ▲ 뚱딴지는 8 ~ 9월이 되면 1.5 ~ 3m 높이의 줄기에서 갈라진 가지마다 해바라기를 닮은 노란색 꽃이 피어요. / 김민철 기자 추석 전후 피는 노란색 키다리꽃··· 땅속 돼지감자는 당뇨에도 좋대요 국어사전에서 '뚱딴지' 를 찾으면 '너무 엉뚱한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전선을 지탱하기 위해 전봇대에 다는 기구' 라는 뜻과 함께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이라는 세 가지 뜻이 나옵니다. 오늘은 이 중 세 번째 뜻에 해당하는 식물 뚱딴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가을꽃을 보러 갔다가 돌아오는 길, 산기슭과 언덕 곳곳엔 노란색 키다리 꽃이 피어 있었습니다. 요즘 한창인 뚱딴지 꽃입니다. 추석 즈음 고향에 가면 언제나 반겨주는 꽃입니다. 고향 마을 입구 언덕엔 파란 가을 하늘을 배경으로 노란..

[거리 미술]

[거리 미술] ▲ 사진1 - 뱅크시, '풍선 없는 소녀', PEST CONTROL OFFICE 2023. / 파라다이스 아트스페이스 반항과 불법이던 벽화··· 지금은 고가의 미술품 대우 받죠 그라피티 등 벽에 낙서하듯 그려 뱅크시, 체포 피하려 얼굴 숨겨 지금은 세계서 가장 유명한 화가죠 매년 9월 초는 미술계가 축제를 벌이는 시기입니다. 여러 갤러리가 한자리에서 미술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한국국제아트페어 (키아프 · KIAF)' 가 열리거든요. 올해는 6 ~ 1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됐습니다. 작년부터는 영국을 본부로 하는 세계적 규모 아트페어 '프리즈 (Frieze)' 도 연합해 축제의 장이 커졌어요. 올해도 프리즈에 참여한 해외 유명 갤러리들이 스타 미술가의 작품을 싣고 와 서..

[당구 기초상식] 02

[당구 기초상식] 02 김가영 선수 [출처 : MK빌리어드 뉴스] 당구대는 어떤 모양이고, 크기는? 국제적으로 국제식 대대와 국제식 중대 두 가지 사이즈가 있다. 그리고 국제식 중대보다 조금 작은 사이즈로 한국에만 있는 국내식 중대도 사용하고 있다. 당구대는 짧은 축 (단축)과 긴 축 (장축)의 비율이 1 : 2인 직사각형 구조다. 당구대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안에는 수많은 직사각형 구조의 작은 당구대가 존재한다. 국제식 대대 : 2845 × 1422 ㎜ 국제식 중대 : 2540 × 1270 ㎜ 국내식 중대 : 2448 × 1224 ㎜ 국제식 대대 [출처 : 당구25] 당구공은 무엇으로 만들고, 크기는 얼마나 될까? 예전에는 '상아' 로 만들었는데, 요즘은 좋은 품질의 '플라스틱' (페놀수지 압축)으..

당구 Billiards 2023.12.01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