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지역과 함께하는 석탄시대] 04

드무2 2024. 6. 24.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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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과 함께하는 석탄시대] 04

 

 

 

 

광산보안교육

 

 

 

 

대한광업진흥공사

대천지구광산보안지도소

 

 

 

 

I. 입갱 시 주의사항

 

잡념은 금물

 

어떠한 작업이라도 잡념은 항시 주의럭을 산만하게 하고 결과적으로 커다란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맑은 정신으로 작업에 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갱내 작업원의 정신상태는 항상 건실하여야하며 명랑하고 의욕적이어야 한다.

 

단정한 복장

복장 또한 단정하여야 하며 안전 작업에 알맞는 복장이어야 한다.

흐트러진 복장은 정신상태에도 영향을 미치며 위험한 작업기계, 기구에 끼어 들어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며 민첩한 활동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건강

병약자는 입갱할 수 없다. 감독자는 이들을 입갱시켜서는 안되며 본인들은 미리 보고하여 조치를 받아야 한다.

심신이 괴로울 때 위험한 작업에 임한다는 것은 재난을 자초하는 것이나 다를바 없다.

 

 

 

 

II. 작업시 주의사항

1. 부주의

갱내에는 나무에 박혀 있는 못과 가동 중인 기계장치 등 많은 위험 요소가 있다. 사소한 부주의가 돌이킬 수 없는 재난을 불러 들이게 된다.

 

특히 제한된 공간과 캄캄한 작업개소이기 때문에 전, 후, 좌, 우, 상, 하, 어디에서나 위험은 존재한다.

마치 전투중인 병사와 같은 정신 자세로 행동을 하여야 한다.

 

옆의 그림은 부주의한 종업원이 갑자기 광차를 만나 인도가 아닌 좁은 쪽으로 피하다가 광차와 측벽 사이에 끼어 사고를 당한 예이다.

 

 

 

 

작업을 하지 않는 갱도는 대개 통기를 유지하지 않으므로 인체 해로운 가스가 많아 사람이 들어가면 몇초내에 질식되는 재난을 당하게 한다.

이러한 갱도는 입구를 완전 밀폐하고 출입금지 조치를 하여야 한다.

 

어떤 작업원들은 압기관을 함부로 다루거나 두드리는 경우가 있다.

이때 압기관이 폭발하는 등 매우 위험하므로 배관기술공으로 하여금 수리토록 조치하여야 한다.

 

작업전 천반 및 측벽의 부석 처리는 규정된 규격의 부석처리봉으로 완전히 해야 한다.

흡빠 등 짧고 불안전한 도구로 작은 부석만 제거하고 큰 위험은 보지 못하는 예가 많은데 사고는 항상 작은 부석으로 인한 경우보다 커다란 부석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므로 발생하는 예가 많다.

 

 

 

 

2. 지주시공

 

지구의 시공은 갱도 주변의 반압을 저지하여 갱도를 장시간 유지 시키는데 있다.

대체로 반압 크기의 비율은 하반 ①에서 10%, 측벽 ②③에서 20%, 천반 ④에서 50% 등 총 100%의 반압 (짐)을 받으며 벽권 천정권은 반압을 지주에 전달하는 쿳숀 (완충) 역할을 하며 매우 중요한 것이다.

 

천정권이나 벽권이 없는 옆 그림에서 천반 ① 측벽 ②③ 부분과 같이 지주에 암석이 직접 닿아 있으면 그 부분에 응력이 집중 (힘이 쏠림)되어 지주가 부러지고 갱도가 무너지게 된다.

 

같은 크기의 반압 (짐)이 작용하는 갱도에서 지주 시공 방법에 따라 갱도 및 지주가 변형되는 예이다.

 

 

 

 

시공된 지주와 측벽 사이가 벽권으로 완전히 충전되어 있지 않고 방치되어 있는 상대에서는 그 틈은 점차 확대되기 마련이며 (반압 (짐)의 평형을 잃게 되어 위험하므로 벽권 및 천정권 시공은 완벽하게 시공하여야 하며 공동부분에 목적으로 충전시켜 주어야 한다.

 

옆의 그림은 지주와 측벽 사이의 공동부분이 반압에 대응할 수 없어 압축되어 오는 힘에 의하여 지주의 각주가 세로로 쪼개진 예이다.

이 경우 관목은 공동부분으로 밀리게 되고 따라서 오른쪽 각주도 왼쪽으로 밀리게 되어 갱도가 좁아지고 광차 운행 시 서로 닿게 되므로 운반 및 붕락 재해의 원인이 된다.

 

이 경우도 위와 같은 원으로 각주의 쉬부 (각좌) 부분이 밀려 나오게 되는 예이다.

 

 

 

 

채탄 막장이나 암반이 연약한 굴진 막장의 작업은 언제나 자유면 직상부 천반까지 선수 장치가 철저히 시공되어야 하며, 괜찮겠지 하고 요행을 바라는 모든 작업은 금하여야 한다.

 

갱도 보수작업 시 반압 (짐)을 받고 있는 지주나 절장, 벽권, 천정권 등을 사전 조치없이 함부로 절단하거나 제거하면 매우 위험하다. 왜냐하면 절단 제거된 부분에 반압이 쏠려 응력 집중으로 순간적인 붕괴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옆의 그림에서와 같이 반압 (짐)을 받아 변형된 지주 (보수 후 제거할 지주)는 그 지주 전후에 타주 절장, 목고, 가지주, 꺽쇠 시공 등은 물론 선수 장치까지 완벽하게 보강한 후 새로운 지주가 들어갈 자리를 만들어 입쉬하고 완전히 고정시킨 후 변형된 지주를 제거하여야 한다.

 

 

 

 

옆의 그림은 변형된 지주 위에 목고를 세우고 새로이 시공할 지주 높이에 성목을 장치한 측면도로서 점선으로 표시된 부분은 새로 시공할 지주의 자리이다.

 

승 (昇) 케이빙 막장의 상태는 붕괴된 지주가 서로 엉켜 있으므로 비교적 안전하게 보이는 수가 있어 유탄작업에만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완전한 막장 조치를 하지 않았을 때는 매우 위험하다.

 

옆의 그림은 케이빙 막장에 탄막이를 시공하는 예로서 탄막이요 갱목 사이에 틈이 없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또한 케이빙 시 시공 도구는 자루가 긴 곡괭이를 사용하여야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공동내에는 출입을 엄금하여야 한다.

 

 

 

 

케이빙 발파 시 특히 외장발파 (소화발파 또는 붙이기발파)는 반드시 한발로 끝내야 한다.

2발을 점화하게 되면 먼저 폭발한 충격으로 다음 폭약의 위치가 달라져 발파 효과를 얻기 어렵게 되거나 슈-트로 굴러내려 대피중인 작업원 앞에서 폭발하는 재발을 유발케 된다.

 

지주 시공 후 갱도의 청소 및 정돈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안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쓰다 남은 나무조각 폐석 등을 마구 버려 두면 광차의 탈선 등 작업원의 통행에 매우 불안전하게 된다.

 

갱도 노반의 정리, 정돈과 같이 갱도 천만의 정리, 정돈 역시 중요하다.

쓸강의 끝부분이 밑으로 뻗혀 있는 것을 절단하지 않고 방치하면 작업원의 머리 부분 충돌이 빈번하고 광차 적재물 등이 걸리는 등 매우 위험하다.

 

 

 

 

3. 갱내운반

 

가. 궤조

 

궤조의 접합부가 서로 어긋나거나 비틀린 것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즉시 손질하여 탈선 및 중대 재해를 미연에 방지하여야 한다.

 

궤조 주변은 언제나 정리 정돈하여 두지 않으면 측벽에 쌓여 있던 폐석과 갱목이 굴러 궤조를 덮음으로서 탈선 사고를 유발하게 된다.

 

선로의 부설은 되도록 급커브를 피해야 하며 커브가 심한 장소에서는 그 선로를 통행하는 작업원이나 운행하는 작업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경종 또는 고함 등으로 경고하여 대피토록하며, 속도를 줄여 탈선을 방지토록 한다.

 

 

 

 

나. 광차운행

 

(1) 과속전복

 

막장에서 광차를 밀고 주운반 갱도로 나오거나 들어갈 때는 속도를 줄여야 하며 반 팽창 등으로 구배가 심하게 변한 장소에서는 안전하게 감속시켜 탈선 또는 전복사고를 방지하여야 한다.

 

(2) 분기점 충돌

 

분기점에서는 같은 시각에 옆 갱도에서 광차가 나올 경우 충돌될 확율이 크다.

그러므로 경종 또는 고함이나 불빛 등으로 신호를 하여야 하며 주의 깊게 전방과 옆 갱도를 확인하여야 한다.

 

(3) 돌출물 충돌

 

측벽이나 천반에서 밀려나온 성목 (벽권, 천정권)이나 암석이 광차를 스칠 때 광치를 잡고 있는 손을 다치는 예가 많다.

물론 사전에 발견하여 제거하여야 하나 불시에 발견될 때에는 작업자 스스로가 주의하여 대처하고 즉시 보고하여 안전대책을 세워야 한다.

 

 

 

 

4) 후압

 

축전자로 광차를 뒤에서 미는 것은 작업원에 대한 충돌사고를 유발하게 된다.

후압에 의한 입환작업시에는 안전유도를 위해 선도인을 배치하여야 한다.

 

기관차에 의한 후압시 광차탈선이 발생하며 운전자는 이를 즉각 발견키 어려우므로 재빨리 정지시키지 못함으로써 연결되어 있는 광차가 탈선되기도 한다. 심할 경우에는 지주의 도괴를 초래하게 된다.

 

이로 인한 지주도괴는 중대낙반사고까지 발생시킨다.

특히 분기점 포인트 조작 등이 불확실할때 이러한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다. 정지 장치

 

광차의 정지에 지정된 지정목이나 규격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조그만 돌 등을 사용할 경우에는 매우 위험하다.

즉 조그만한 돌 등으로 광차를 정지시킬 때는 반드시 손가락을 궤조와 차륜 사이에 넣게 되므로 손가락 절단 사고의 원인이 된다.

 

옆의 그림은 안전한 정지 장치 방법의 하나로서 비교적 기다란 정지목을 사용하므로 다른 광차가 충돌하여도 작업원의 안전은 보장된다.

 

아무리 안전한 정지 장치를 사용하여도 작업자세가 불안전하면 역시 위험하다.

옆의 그림에서 작업원은 반드시 ○ 로 표시한 올바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라. 탈선 복구

 

탈선된 광차는 여러 사람이 힘을 모아 복구하여야 하며, 무리하게 힘을 쓰다 부상을 당해서는 안된다.

특히 지렛대를 사용할 시는 받침목의 사용에 주의하고 작업원이 미끄러지거나 지렛대가 튀어 부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마. 노반 정리

 

반팽창으로 노반이 올라온 갱도의 궤도 구배를 조정하기 위해 침목 사이를 그림과 같이 깊이 파 놓고 뒷정리를 하지 않을 경우, 작업원들이 실족하여 부상하는 예가 흔히 있다.

노반의 정리는 항상 완전해야 한다.

 

4. 화약사용

 

가. 천공 작업

 

천공작업은 잔륙ㅇ의 잔류화약유무를 확인하고 실시할 것이며 확인된 잔류공이라도 천공 시간의 단축을 목적으로 재천공하는 것은 절대로 하여서는 안된다.

 

 

 

 

나. 장전

 

화약류는 충격, 마찰 등에 극히 예민한 물질로서 이의 취급 및 사용에는 신속 정확하고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화약류에 의한 사고는 대형사고 및 거의 사망에 이르는 중대재해이다.

따라서 장전 작업에 사용되는 도구 또한 각별한 선택과 구분이 필요하다.

① 귀릿대 : 공내 소재용

② 철재봉 : 장전용으로 사용불가

③ 목재봉 : 장전용으로 적합

 

화약류의 장전은 목재봉 등을 사용하여 충격을 주지 말고 잘 다져서 장전 밀도를 높여야 발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철재봉은 사용할 경우는 과도한 충격이 가해져 위험하거나 약포가 찢어져 발파 효과가 떨어진다.

 

특히 전폭 약포의 장전은 삽입된 뇌관이 약포의 밖으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 깊게 작업하여야 한다. 뇌관이 빠지면 기폭 효과가 떨어지게 되고 따라서 불발된 폭약이 잔류하게 되거나 파쇄된 경석 속에 잔류하게 되어 경석 처리 작업시 극히 위험하여 이러한 재해는 자주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경종 지시표지판

 

전기동력으로 움직이는 축전차가 지나갈 때 경종을 울리도록 지시하는 안전표지판이다.

 

                                                                                                                                                                        태백석탄박물관

 

 

 

 

 

 

 

축전차종

 

탄광에 축전차가 등장하면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축전차 운전석 측면에 매달아 놓고 축전차의 운행 시 위험을 알리기 위해 사용했다.

 

1980 ~ 90년대                                                                                                                                                보경석탄박물관

 

 

 

 

 

 

 

자기구명기 사용법 교육 | 대한석탄공사

 

 

 

 

 

 

 

 

 

 

 

 

 

자기구명기

 

자기구명기는 지하나 밀폐된 장소 등 호흡하기 힘든 장소에서 호흡기관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1회용 장비이다.

 

                                                                                                                                                                        문경석탄박물관

 

 

 

 

 

 

 

일산화탄소 및 메탄가스 검정기

 

갱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가스폭발, 호흡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점검하는 기기이다. 메탄가스는 폭발의 위험이, 일산화탄소는 중독을 일으킬 위험을 가지고 있다. 과거에는 쥐나 십자매 등 동물로 위험 상황을 예측하기도 했다.

 

                                                                                                                                                                        문경석탄박물관

 

 

 

 

 

 

 

산소 측정기

 

갱내에서 질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산소농도를 확인하는 측정기기이다.

 

                                                                                                                                                                        문경석탄박물관

 

 

 

 

 

 

 

분진 측정기

 

밀폐된 갱내의 분진 농도를 측정하는 기기이다. 미세한 석탄 분말 입자가 가득 퍼져 있을 경우 산화 연소에 따라 폭발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문경석탄박물관

 

 

 

 

 

 

 

 

 

 

봉명광업소 갱내 및 갱외 보안일지

 

광업소의 갱내와 갱외에서 주요 안전확인 지점이나 상황 등을 매일 점검해 기록한 일지이다.

 

1985, 1989                                                                                                                                                      문경석탄박물관

 

 

 

 

 

 

 

보안교육일지

 

안전을 위한 보안교육을 실시한 내용을 기록한 일지이다.

 

1989                                                                                                                                                                문경석탄박물관

 

 

 

 

은성광업소 전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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