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 (English) 시스템] 05
김가영 선수 [출처 : 조선일보]
⑤ 리버스 (Reverse)란
내공의 진행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회전을 주는 것을 말하며, 리버스 시스템은 까다롭고 예민하고 어렵기 때문에 두께, 힘 조절, 스트로크, 회전 등에 신경 써야 한다.
▶ 원점 복귀 리버스
* 장축 출발 내공의 경우, 왼쪽 하단 코너에 오게 하려면 절반보다 조금 앞쪽 (ㅡ)으로 보정해야 한다.
● 위에서 제시한 내용은 장축 출발 원점 복귀 리버스 시스템으로 내공 수치의 절반을 리버스 3 팁으로 치면 제자리로 오는 시스템이다.
이때, 힘의 강도에 따라 진로가 바뀌므로 부드럽고 적절한 힘 조절이 필요하다.
(1) A의 경우 (내공 80)는 절반인 40p 지점을
(2) B의 경우 (내공 50)는 절반인 25p 지점을 리버스 3 팁으로 치면 제자리 (출발 지점)로 돌아온다.
● 단축 출발 시 정삼각형 진로로 리버스 3 팁으로 치면 왼쪽 코너 부근에 떨어진다.
(1) C의 경우 (내공 60)는 우측 장축 52 ~ 53 지점으로
(2) D의 경우 (내공 70)는 우측 장축 62 지점으로 (5 & Half 수치 : 72)
(3) E의 경우 (내공 90)는 우측 장축 68 지점으로 (5 & Half 수치 : 89)
▶ 일반적 리버스 진로 (3 팁)
일반적으로 리버스 (3 팁)를 쳤을 때 떨어지는 2 쿠션 지점이므로 참고하여 활용하기 바란다.
● A의 경우 (내공 80)
(1) 절반인 40을 치면, 35만큼 아래로
(2) 35p 아래를 치면 30p 아래로
(3) 30p 아래를 치면 20p 아래로
(4) 25p 아래를 치면 10p 아래로 떨어진다.
● B의 경우 (내공 20) 20p 아래 (코너)를 치면 0p (즉, 거의 수평)로 이동함을 알 수 있다.
* 너무 느리거나 약하면 안 되고 조금 세게 친다.
* 2 쿠션 이후 (3 쿠션 지점)은 회전이 풀리면서 1 쿠션 거리와 비슷하게 간다.
▶ 20p, 30p 아래를 쳤을 때 진로 (리버스 / 3 팁)
● 일반적으로 3 팁 역회전 줄 때의 대표적인 예이므로 외워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즉, 3ㅡ2ㅡ3 (3칸 아래를 치면, 2칸 왔다가 3칸 더 간다), 2ㅡ1ㅡ2 (2칸 아래를 치면, 1칸 왔다가 2칸 더 간다).
* 2 쿠션 이후는 회전이 풀리면서 1 쿠션 거리와 비슷하다.
▶ 단축 출발 리버스 (1 쿠션 대칭점 가기)
● 내공이 단축에서 출발하는 리버스의 경우, 코너에서 내공까지의 거리만큼 바라보는 장축으로 리버스 3 팁을 보내면, 4 쿠션 지점은 같은 장축 같은 거리, 즉 대칭 지점 (1쿠션 지점과 4 쿠션)으로 간다.
* 1 쿠션 지점은 해당 지점보다 약간 뒤를 친다 (A의 경우 53, B의 경우 62, C의 경우 71 지점).
* 정확한 당점과 샷의 강도 (부드럽게)가 요구된다.
▶ 절반 리버스 / 코너 보내는 진로
● 내공 위치에서 절반 지점으로 역회전 (3 팁)으로 치면, 위 그림처럼 코너 부근으로 가지만, 입사각이 좁아질수록 반사각이 조금씩 작아져서 코너에서 조금 못 미친 지점에 떨어지고, 3, 4 쿠션 위치도 변하게 된다.
● 여기서 정확히 코너를 돌아 나오게 치려면 내공 70부터 내공 10까지는 보정이 필요하다.
즉, 내공 70에서는 절반보다 조금 앞쪽 (35 ㅡ 1 = 34)을,
내공 60에서는 30 ㅡ 2 = 28,
내공 50에서는 25 ㅡ 3 = 22,
내공 40에서는 20 ㅡ 4 = 16,
내공 30에서는 15 ㅡ 5 = 10,
내공 20에서는 10 ㅡ 6 = 4 지점을 1 쿠션으로하여 샷을 해야 코너를 돌아 나온다.
● 코너를 돌아 나온 내공은 내공 출발 절반 지점보다 약 5p 못 미친 지점으로 (4 쿠션) 온다.
▶ 절반 리버스 샷 (응용)
● 위 그림 (배치)에서와 같이 2 적구가 리버스 절반치기 진로상에 있다면, 내공 출발 지점 (40p)의 절반인 20p 지점 (1 쿠션)으로 역회전 3팁을 보내면 성공하게 된다 (A → A1 → A2).
● 여기서 2 적구 위치가 진로를 벗어나 있다면 1 쿠션 지점이나 당점을 조정해야 한다 [예 : 위 그림에서 2 적구가 우하단 코너 쪽 (A3)에 더 근접해 있다면 1 쿠션 지점을 20p보다 아래인 17 ~ 18p로 보내야 성공할 수 있다].
▶ 쿠션 (벽)에 붙은 공 리버스 (절반 두께 / 역회전 3 팁)
● 위 그림 A처럼 1 적구가 쿠션 벽에 붙어 있는 경우 내공과 1 적구가 일직선 (기울기 0)이면 내공은 약 2.5p 아래로 간다 (절반 두께일 때 / 역회전 3 팁).
* 1 / 2 (+), 즉 5 / 8 두께로 치면 약 3.5p 아래로 간다 (즉, 두꺼우면 더 간다).
● 내공과 1 적구가 1칸 (기울기 1) 일 경우 내공 B는 1.5p 내려간다. 즉, 1 적구 라인에서 합이 2.5p 되는 지점으로 간다 [2.5 ㅡ 기울기 (1) = 1.5]. 만약 내공과 1 적구가 2칸 (기울기 2) 이라면, 내공은 기준선에서 0.5p 내려간다 (2.5 ㅡ 2 = 0.5).
▶ 리버스앤드 (역방향)
● 리버스앤드는 역회전하여 진행한 내공이 2 쿠션 이후 진로가 바뀌는 현상으로 중대 당구대에서는 위 그림처럼 내공이 80 지점에서 출발할 때,
목표 A는 절반에 5를 한 45p를 1 쿠션으로,
목표 B는 절반 +8 지점인 48p로,
목표 C는 절반 +12 지점인 52p로,
목표 D는 절반 +14 지점인 54p로 보내면 된다.
● 3구 대대 당구대의 경우 B, C, D 지점으로 보낼 때 조금 더 상단을 1 쿠션 지점으로 해야 성공한다 (1 ~ 3p).
● 내공 위치가 바뀌면 조금 더 상단을 친다.
● 강하게 치면 짧아지므로 부드러운 샷을 한다.
* 샷의 강도에 따라 진로가 차이가 많이 나므로 많은 연습으로 샷 강도에 대한 감을 잡기 바란다.
▶ 정방향 리버스앤드 (플러스투 형태)
● 정방향 리버스앤드는 정방향 (진행방향)으로 진행하다가 3 쿠션 이후 진로가 바뀌는 현상이다 (거의 수직에 가까운).
● A의 경우 (내공 30), 상단 단축 40지점을 치면 (3팁) (플러스투 형태로) 밑으로 40 정도 떨어진 후 (70p) 리버스앤드되어 4 쿠션, 5 쿠션은 반대 장축 10p까지 올라간다 (코너 가까이).
● B의 경우 (내공 60), 단축 코너 부근 3 팁을 치면, 3 쿠션은 위로 5p인 55 지점에 떨어지고, 4 쿠션 이후 5 쿠션은 반대 장축 40p 지점으로 간다.
* 약간 세게 힘 (강도)을 주고 쳐야 5 쿠션 지점까지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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