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Billiards/포켓볼

[에이트 볼 게임 1 ㅡ 초보자용으로 두 사람 또는 2조로 한다]

드무2 2024. 8. 30. 11:12
728x90

[에이트 볼 게임 1 ㅡ 초보자용으로 두 사람 또는 2조로 한다]

 

 

 

김가영 선수 [출처 : 뉴스 1]

 

 

 

◐ 게임의 방법

에이트 볼은 포켓 당구 게임 중에서 비교적 쉬운 경기로써 초보자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 할 수 있다.

게임은 두 사람 또는 2인 1조로 한다.

사용하는 공은 수구와 ① ~ ⑮ 번의 공을 사용한다.

① 번에서 ⑦ 번의 공을 로 넘버 볼, ⑨ 번에서 ⑮ 번까지의 공을 하이 넘버 볼이라 부른다.

브레이크 샷에서 포켓에 들어간 공이 로 넘버 볼이면 선공을 하는 플레이어는 로 넘버의 공부터 넣어간다. 만약 하이와 로의 2 종류가 포켓된 경우에는 어느 쪽을 택해도 상관없다. 후공은 선공과 반대 번호의 볼부터 넣게 된다.

플레이어는 차례로 자기 공을 포켓에 넣게 되는데, 나인 볼과 달리 어떤 번호의 공부터 넣든 상관이 없다. 또한 자기 그룹의 공과 동시에 상대방의 공을 포켓하여도 플레이는 계속된다. 다만, 상대방의 공은 포켓된 것으로 인정된다.

자기 그룹의 공을 모두 포켓하면 최후에 ⑧ 번공을 포켓한다. 이때 플레이어는 ⑧ 번공을 넣을 포켓을 지정해야 한다. ⑧ 번공을 지정한 포켓에 넣은 사람이 그 세트의 승자가 된다.

 

 

 

 

 

 

 

◑ 공의 배치

에이트 볼에서는 ⑧ 번공을 래크의 중앙에 놓고 래크의 각 정점에 하이 넘버볼을 배치한다.

 

 

 

⑧ 번 공을 중심으로 로 볼과 하이 볼을 그림처럼 배치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⑧ 번공만 중앙에 있으면 다른 공은 번호에 관계없이 마음대로 배치해도 좋다.

 

 

 

로 볼을 포켓한 경

 

 

 

 

 

◐ 브레이크 샷

브레이크 샷에서 포켓한 공으로 자기 그룹을 결정하게 되나, 가끔 공이 1개도 포켓되지 않는 수가 있다.

이 같은 경우는 플레이어를 교대하고 공의 배치에 따라서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그룹을 선택하여 경기를 계속한다.

 

 

 

브레이크 샷에서 포켓되지 않은 경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