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Billiards/'똘이장군' 김정규의 이미지 당구

[불편하지 않은 공격은 !]

드무2 2024. 6. 10. 11:23
728x90

[불편하지 않은 공격은 !]

 

 

 

 

 

흰공이 수구인 그림과 같은 배열은 실력의 정도에 따라 이미지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평범해 보이는 형태일 것입니다. 그러나 공격을 과감하고 쉽게 생각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원하는 득점경로의 진행 방향으로 수구를 유도할 수 있는 예측은 어느 정도 가능할 것인가 ! 내가 예측한 득점경로의 진행을 위해서 1 적구의 두께감은 ! 또는 수구의 회전양은 ! 등 최대한 적절하게 사용하며, 어떠한 형태를 마주하더라도 최대한 성공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가능한 공략방법으로 무엇이 있을 것인가 !

 

당구의 경험이 점차적으로 많아져 가면 가장 좋은 성공의 확률이 공격하고자 하는 형태를 편안한 마음으로 마주할 수 있을 때, 즉 의도하고자 하는 공격방법이 불편하지 않고 실수의 우려가 적으며 걱정스러운 마음과 생각이 들지 않을 때가 가장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수구는 흰 공이며 위치는 X72 Y31에 배열되어있고, 1적구로 선택하고자하는 황색공이 위치하는 X51 Y30에 배열되어 있습니다. 2 목적구인 적색공은 X40 Y04에 위치하여 어려움이 적은 그리 어렵지 않은 배열로 보입니다.

 

 

* 기술이 오히려 실수를 부른다.

 

 

 

쉽고 평범한 생각에서 빠른 결과를 만들려고 할 때 조급한 마음은 수구의 진행을 빠르게 유도하여 1 적구의 두께감 (약 1 / 4 ~ 1 / 3 정도)을 조금 엷은 느낌으로 사용하고 수구가 진행과정에서 1 쿠션의 꺾임을 유도하게 되는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이러한 공격방법은 타구 시 수구가 1 쿠션에서 꺾이는 진행을 만들어 주어야하는 타구감이 예민한 느낌을 들게 할 것이며, 수구가 진행하는 과정에서 1 적구의 반발 또는 1 쿠션의 꺾임 등이 의도하려는 느낌과 사뭇 다른 민감한 진행을 만들 수 있으며, 수구와 1 적구가 다시 만나는 경험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자주 발휘하고 타구감을 익혀온 경험자들의 경우, 예민한 방법이지만 익숙해진 기술력이므로 오히려 쉽게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방법이 긴장감이 고조되는 상황에서도 의도한 방향으로 수구의 진행을 유도할 수 있는 기술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 !

 

 

* 이상적인 평범한 타구감

 

 

 

그림과 같은 경로는 기술적인 표현이 최소화되어진 모양입니다. 따라서 수구를 의도하는 느낌으로 진행을 유도할 수 있는 확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1 적구의 두께감 (약 1 / 2 ~ 3 / 5 정도)과 수구의 회전양 (약 2 ~ 3 팁 정도)을 사용하여 1 적구의 진행이 그림과 같이 중앙 (적색점선 끝 부근)에 멈추어질 정도의 힘 배합은 좋은 타구감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공격은 큐의 속도감 정도에 중점을 둔 느낌정도의 타구감으로 수구를 움직이게 한다면 의도는 단순한 공격방법이 될 것이며, 확률은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배열은 저점자, 고점자 실력의 구분딤이 없이 모두 다 성공 후 포지셔닝까지 이루어질 수 있는 교과서적인 배열로 충분한 연습을 통해 좋은 경기력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생각과 기억에 남겨 두어야 할 것입니다.

 

 

PS

 

긴장된 순간 당구공의 진행은 꼭 빠지는 곳을 찾아 움직이게 됩니다. 이는 심리적인 불안감에 의한 부정적인 생각이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긍정적인 생각으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한 방법도 '기술' 일 것입니다. '기술' 은 그냥 숙달되지 않으므로 이 또한 훈련과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김정규당구스쿨 원장

 

[출처 : Cue sports]

 

 

 

 

 

 

 

728x90